$\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양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기획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300013664
과제고유번호 1615005149
사업명 해양연구기획사업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시뮬레이션 기법의 운영.해양사고 분석.선박 손상해석.항적 가시화.파랑중 선박거동.operation of simulationbased accident analysis.marine accident analysis.ship damage analysis.trajectory visualization on.ship motions in waves.

초록

III. 연구 개발의 내용 및 범위
◦ “해양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관련 기술 동향 분석
▪ “해양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정책 및 기술개발 동향 분석
▪ “해양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기술수준 및 기술역량 분석
▪ 수요자의 니즈 및 동향 분석결과 시사점
◦ “해양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관련 기술분석
▪ “해양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범위 및 기능 정의
▪ “해양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핵심기술 TRM 작성
▪ 핵심기술 기술 확보수준 및 우선순위 분석<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7
  • 목 차 ... 11
  • 표 목차 ... 13
  • 그림 목차 ... 15
  • 제 1 장 서 언 ... 19
  • 1.1 기획연구의 배경 ... 19
  • 1.2 연구목표 ... 21
  • 1.3 연구내용 및 범위 ... 23
  • 1.4 추진체계 및 방법 ... 24
  • 1.4.1 추진체계 ... 24
  • 1.4.2 추진방법 ... 25
  • 제 2 장 연구개발 동향 및 환경 분석 ... 27
  • 2.1 국내외 정책동향 ... 27
  • 2.1.1 국외 정책동향 ... 27
  • 2.1.2 국내 정책동향 ... 32
  • 2.2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 ... 34
  • 2.2.1 국외 연구동향 ... 34
  • 2.2.2 국내 연구동향 ... 39
  • 2.3 국내외 특허 동향 ... 44
  • 2.3.1 국내 특허동향 ... 46
  • 2.3.2 해외 특허동향 ... 50
  • 2.4 기술수준 및 기술개발 역량 분석 ... 56
  • 2.4.1 기술수준 분석 ... 57
  • 2.4.2 기술개발 역량 분석 ... 62
  • 2.5 관련 시장현황 및 수요자의 니즈 분석 ... 64
  • 2.5.1 관련 시장현황 ... 64
  • 2.5.2 수요자의 니즈 분석 ... 65
  • 2.6 연구동향 및 환경 분석결과 시사점 ... 67
  • 2.6.1 연구동향 및 환경 분석결과 ... 67
  • 2.6.2 시사점 ... 67
  • 제 3 장 핵심기술 분석 ... 69
  • 3.1 개발시스템의 내용 및 범위 ... 69
  • 3.1.1 해양사고 원인분석의 일반적 절차 ... 69
  • 3.1.2 충돌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절차 및 결과해석 ... 71
  • 3.1.3 좌초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절차 및 결과해석 ... 73
  • 3.1.4 전복/침몰/침수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절차 및 결과해석 ... 74
  • 3.1.5 해양사고 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내용 및 구성 ... 77
  • 3.2 기술 체계도(Technology Tree) ... 79
  • 3.3 사고 데이터 관리 기술 ... 81
  • 3.4 사고 상황 재현 및 검증 기술 ... 84
  • 3.5 사고 손상 재현 및 검증 기술 ... 91
  • 3.6 파랑 중 선박거동 분석 기술 ... 101
  • 3.7 검증 결과 분석기술 ... 104
  • 3.8 기술 확보수준 ... 108
  • 3.9 우선순위 선정 ... 109
  • 제 4 장 연구개발 추진계획 ... 111
  • 4.1 핵심기술 분석에 따른 연구과제 전략분야 선정 ... 111
  • 4.1.1 전략분야 선정배경 ... 111
  • 4.1.2 전략 분야 선정 및 추진전략 ... 112
  • 4.2 핵심기술 로드맵 및 분야별 사업추진 방안 ... 114
  • 4.3 연구개발 사업 제안 ... 124
  • 제 5 장 연구개발의 타당성 분석 ... 129
  • 5.1 정책적 타당성 분석 ... 129
  • 5.2 기술적 타당성 분석 ... 132
  • 5.3 경제적 타당성 분석 ... 134
  • 제 6 장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145
  • 6.1 활용방안 ... 145
  • 6.2 기대효과 ... 145
  • 제 7 장 정책제언 ... 147
  • 7.1 해양사고 분석 전문기관의 설립 ... 147
  • 7.2 해양사고 분석 고도화를 위한 장기계획 수립 ... 148
  • 참고문헌 ... 149
  • 별첨 A. 연구개발사업 제안요구서(RFP) ... 151
  • 별첨 B. 국내외 특허 주요 특허리스트 ... 15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