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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Factors Associated with Travel Patterns of the Elderl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605
과제고유번호 1105003300
사업명 경제(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1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605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는 이미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2000년에 전체 인구의 7%를 넘어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2010년 현재 고령인구 비율은 약 11.0%로 계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통계청(2010년)에서는 우리나라 고령자 비율이 2026년에 20%를 상회하여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고령자들의 건강 및 경제적 수준이 개선됨에 따라 사회활동 욕구도 함께 증가하여 직업관련 통행뿐만 아니라 여가 및 친교활동 등의 통행을 유발함으로써 고령자 통행은 통행량의 증가와 함께 통행

Abstract

South Korea became an aging society in 2000 based on the proportion of elderly citizens, aged 65 and over, comprised over 7% of the nation’s population. The percentage is expected to increase to 14% by 2018 and to 20% by 2026. This projection on the super-aged society draws attention in the import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약 ... 13
  • 제1장 서론 ... 3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7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0
  • 제3절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43
  • 제2장 고령자 통행 관련 국내외 사례 연구 ... 46
  • 제1절 고령자의 정의 및 추이 변화 ... 46
  • 제2절 국내외 고령자 통행특성 분석 고찰 ... 49
  • 제3절 연구방향 설정 ... 57
  • 제3장 고령자 통행특성 분석 ... 58
  • 제1절 자료 특성 및 분석방법론 ... 58
  • 제2절 타 연령대와의 비교 분석 ... 60
  • 제3절 고령자 연령 그룹별 통행특성 분석 ... 69
  • 제4절 지역별(서울 인천 경기) 고령자 통행특성 분석 ... 78
  • 제5절 주요 분석 결과 ... 86
  • 제4장 고령자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89
  • 제1절 요인 분석 방법론 ... 89
  • 제2절 개인속성자료의 요인 분석 결과 ... 91
  • 제3절 가구속성자료의 요인 분석 결과 ... 93
  • 제4절 주요 분석 결과 ... 96
  • 제5장 고령자 통행발생 모형 구축 ... 98
  • 제1절 모형 구축방법론 ... 99
  • 제2절 통행발생 모형 산정 ... 103
  • 제3절 주요 분석 결과 ... 115
  •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18
  • 제1절 결론 ... 118
  • 제2절 정책 제언 ... 122
  • 참고문헌 ... 125
  • 부록 ... 127
  • Abstract ...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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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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