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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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14934 |
과제고유번호 |
1105005585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3-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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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청소년활동.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Youth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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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34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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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1차년도 중1 패널 자료 중 문화활동,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팬덤활동, 컴퓨터 활용 등 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의 활동참여관련 실태를 살펴보고 정책적 제언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실태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횟수의 평균값은 3.43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실태를 살펴보면, 봉사활동을 제외한 다른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이 36% 미만으로, 전체적으로 청소년들의 체험활동 참여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참여
이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1차년도 중1 패널 자료 중 문화활동,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팬덤활동, 컴퓨터 활용 등 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의 활동참여관련 실태를 살펴보고 정책적 제언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실태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횟수의 평균값은 3.43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실태를 살펴보면, 봉사활동을 제외한 다른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이 36% 미만으로, 전체적으로 청소년들의 체험활동 참여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참여실태를 살펴보면, 교내 동아리활동 참여비율은 28.9%, 교외 동아리활동 참여비율은 7.2%로 전체적으로 청소년들의 동아리활동 참여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들의 팬덤 활동은 홈페이지 방문(2.50)이 가장 높은 수준이었고, 이어서 팬클럽/팬카페 가입(2.16), 책/CD 등 구입(1.99), 댓글 달기(1.83), 방송국/공연장 등 가기(1.56), 동영상 올리기(1.49), e-mail/팬레터 쓰기(1.37), 팬미팅 참석(1.24), 선물보내기(1.22)의 순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컴퓨터 활용실태를 살펴보면, 학습이외 정보/자료(음악・영화 등) 이용(3.26)과 게임/오락(3.10)이 높은 이용빈도를 나타냈으며, 이어서 공부/학습 정보검색(2.80), 개인홈페이지 활동(2.48), 채팅/메신저(2.47), 댓글 달기(2.44), 동호회/카페/커뮤니티 활동(2.25), 전자우편(2.01), 온라인 사고팔기(1.88), 19세 이상 사이트 이용(1.24)의 순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컴퓨터를 공부/학습의 용도보다는 주로 음악・영화 감상, 게임・오락 등 여가 및 취미생활의 용도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증대, 청소년 동아리활동 참여증대, 청소년 단체・시설과 연계한 청소년 미디어교육 활성화, 청소년 기본계획수립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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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urvey aims to examine the actual state of middle school first-grade juveniles' participation in activites such as culture activities, experience activities, club activities, fandom activities, and computer utilization using the samples of first-year middle school first-grade panel questioned f
This survey aims to examine the actual state of middle school first-grade juveniles' participation in activites such as culture activities, experience activities, club activities, fandom activities, and computer utilization using the samples of first-year middle school first-grade panel questioned for 'the Korean Children・Youth Panel Survey, 2010' and propose political advices.
As for the youth participation in culture activities, the average frequency of adolescent participation in culture activities was 3.43 demonstrating low frequency rate. As for the adolescent participation in experience activities, the participation rate in activities other than social services was less than 36%, showing that overall youth participation in experience activities was low. The survey on the real state of adolescent participation in club activities found out that general adolescent participation rate in club activities was low with 38.9% and 7.2% of school club participation rate and outside school club participation rate, respectively. As for the youth fandom activities, visiting websites(2.50) was the highest, followed by joining fan clubs and fan cafes(2.16), purchasing books/CDs(1.99), posting comments(1.83), going to broadcasting stations and concert halls(1.56), posting video clips(1.49), writing e-mail/fan letters(1.37), joining fan meetings(1.24), and sending presents(1.22) in order. As for the adolescent computer use, they showed high frequency for information/materials other than for academic purposes such as musics and movies(3.26) and games/entertainments(3.10), followed by information search for study/learning(2.80), personal homepage activities(2.48), chatting/ messenger(2.47), posting comments(2.44), club/cafe, community activities(2.25), e-mails(2.01), online buy and sell(1.88), visiting sites rated-R(1.24) in order. This demonstrates that adolescents usually use computers to enjoy leisures and hobbies such as music/movie listening, game/entertainment rather than to study and learn.
Increasing adolescent participation in experience activities and club activities, vitalizing youth media education associated with youth organizations and facilities, using data as a basic sources in establishing basic adolescent plans were proposed as political advic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 차 ... 11
- 표 목차 ... 12
- 제 1 장 1차년도 조사개요 ... 15
- 1. 조사목적 ... 17
- 2. 조사대상 ... 18
- 3. 조사내용 ... 18
- 4. 자료수집방법 ... 19
- 제 2 장 1차년도 기초분석 : 청소년의 활동참여실태 ... 21
- 1.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실태 ... 23
-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실태 ... 25
- 3.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참여실태 ... 49
- 4. 청소년의 팬덤활동 참여실태 ... 56
- 5. 청소년의 컴퓨터활용 실태 ... 63
- 제 3 장 정책적 제언 ... 71
- 1.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 증대 ... 73
- 2. 청소년 동아리활동 참여 증대 ... 74
- 3. 청소년시설과 연계한 청소년 미디어교육 활성화 ... 75
- 4. 청소년 기본계획수립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 ... 77
- 참고문헌 ... 79
- 부 록 ... 83
- Abstract ... 111
- 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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