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수연학업중단 여성청소년의 실태와 정책과제
Current Situation and Political Policy on teenage girls who have dropped out of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MOGEF)
등록번호 TRKO201300015108
과제고유번호 1105005565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5108

초록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학업을 중단한 십대 여성청소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제고하는 한편, 이를 토대로 이들이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2. 연구내용
□ 청소년의 위기경험의 성별 차이와 학업중단 청소년과 관련한 선행연구 고찰 및 학업중단 청소년의 성별 규모 및 특성 파악
□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친 주변 환경과 학업중단 이후 생활세계를 분석하는 한편, 학업중단 이후 사회적 지원 서비스가 여성청소년에게 미친 긍정적효과와 지원

Abstract

After 2005, the number of teenagers who have dropped out of school showed a increase every year and reached 73,434 people in 2008. After the year, the number slowly decreased to 61,910 in 2010. The government have reinforced the support system to improve the problem of teenage girls who maladjust t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9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8
  • 부표목차 ... 28
  • Ⅰ. 서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31
  • 나. 연구의 목적 ... 35
  • 다. 용어의 정의 ... 36
  • 2. 연구 내용 ... 36
  • 가. 학업중단 청소년관련 선행연구 검토 및 성별 현황 분석 ... 36
  • 나. 학업중단 여성청소년의 생활세계 분석 및 지원 요구 ... 37
  • 다.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서비스 운영 실태 ... 37
  • 라. 학업중단 여성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 ... 37
  • 3. 연구방법 ... 38
  • 가.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 38
  • 나. 심층인터뷰 ... 38
  • 다. 청소년지원기관 설문조사 및 사례연구 ... 43
  • 라. 현장 전문가 집담회 ... 45
  • 마. 전문가 자문회의 ... 46
  • 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고찰 ... 47
  • 1. 청소년의 위기경험과 젠더 ... 49
  • 2. 위기경험으로서의 학업중단 ... 55
  • 가. 학업중단의 원인 및 과정 ... 55
  • 나. 학업중단 이후의 생활 ... 59
  • Ⅲ. 학업중단 청소년의 성별 현황과 특성 ... 71
  • 1. 학업중단 규모 및 변화 추이 ... 73
  • 가. 학교급별 현황 ... 76
  • 나. 지역별 현황 ... 79
  • 다. 고등학교 계열별 현황 ... 81
  • 2. 성별 학업중단 사유 ... 83
  • Ⅳ. 학업중단 여성청소년의 생활세계와 지원 요구 ... 89
  • 1. 심층면접 대상자의 특성 ... 91
  • 가. 학업중단시기 및 중단기간 ... 95
  • 나. 현재 가족관계 및 주거상태 ... 96
  • 다. 가출경험 ... 98
  • 라. 현재 하고 있는 일 ... 99
  • 2.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친 배경요인 ... 100
  • 가. 가족배경 ... 101
  • 나. 학교배경 ... 109
  • 다. 또래집단 배경 ... 116
  • 3. 학업중단 이후의 생활세계 및 생애인식 ... 123
  • 가. 학업중단 이후의 생활방식 ... 124
  • 나. 학업중단 지속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들 ... 138
  • 4. 학업중단 이후 사회적 서비스 접근 경험과 지원 요구 ... 159
  • 가. 사회적 지원 서비스와 긍정적 변화 가능성 ... 159
  • 나. 사회적 지원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한계 ... 171
  • 다. 학업 중단 여성청소년의 지원 요구 ... 183
  • 5. 소결 ... 191
  • Ⅴ.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서비스에 대한 젠더 분석 ... 197
  • 1.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현황 ... 199
  • 가. 사회적 지원 ... 200
  • 나. 취업 지원 ... 206
  • 2. 프로그램 실태조사 분석결과 ... 209
  • 가. 조사 응답기관 특성 ... 209
  • 나. 프로그램 현황 ... 210
  • 다. 기관 및 종사자 현황 ... 222
  • 라. 프로그램별 운영 실태 ... 230
  • 3. 청소년 지원기관 사례분석 ... 273
  • 가. 기관의 특성과 현황 ... 274
  • 나. 학업중단 여성청소년의 욕구와 특성 ... 276
  • 다. 학업중단 여성청소년의 자립지원 ... 279
  • 라. 학업중단 여성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현황과 애로점 ... 281
  • 4. 소결 ... 288
  • Ⅵ. 학업중단 여성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 297
  • 1.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학교환경 조성 ... 300
  • 가.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여성청소년을 위한 학교지원 체계 구축 ... 300
  • 나. 학교 상담 체계화를 통한 학교 상담 강화 ... 304
  • 다. 학업중단 숙려제 및 사회적 지원 서비스 정보 안내 시스템 도입 ... 305
  • 2. 지역사회 중심의 학업중단 여성청소년 지원 서비스 강화 ... 306
  • 가. 학업중단 여성청소년 조기 발굴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 확대 ... 306
  • 나. 청소년지원기관 종사자에 대한 성인지력 향상 교육 실시 ... 308
  • 다. 학업중단 여성청소년 학업 지원 ... 309
  • 라. 학업중단 여성청소년의 진로 및 자립 지원 ... 314
  • 마. 지역사회 공공의료서비스 체계를 통한 여성청소년의 건강 지원 서비스 강화 ... 320
  • 바. ‘학업중단 여성청소년 지원 네트워크’ 구축 ․ 운영 지원 ... 321
  • 참고문헌 ... 323
  • 부 록 ... 327
  • 1. 부표 ... 329
  • 2.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실태 조사표 ... 331
  • Abstract ... 349

표/그림 (13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