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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효율적인 정부시스템 구축 방안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the Government System for Advancing Public Servi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책임자 이민호
참여연구자 류현숙 , 윤광석 , 임성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300015191
과제고유번호 1105005002
사업명 한국행정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1. 연구목적
□ 본 연구는 행정서비스 품질관리 제고 논의에 행정서비스 선진화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행정서비스의 품질 자체뿐만 아니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정시스템의 개선까지 포함하여 접근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함.
○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품질관리 대상 및 품질관리 기준, 품질관리 방안으로서 행정시스템의 개선을 논의
○ 행정서비스 선진화의 관점에서 행정서비스의 품질관리가 적용되어야 할 공통적인 행정서비스 항목을 선정하고, 각 항목별로 표준화를 통한 목표치 설정 필요
○ 체계적인 모니터링과 환류를 통해 보다 실질

Abstract

1. Research Purposes
Since the 1980s, worldwide public reforms for improving public performance are categorized as performance-centered management and citizen-centered management perspectives. The objective of improving public performance consequently has been interpreted as quality improvement 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참여 연구진 ... 3
  • 발간사 ... 4
  • CONTENTS ... 5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3
  • 국문요약 ... 14
  • 영문요약 ... 25
  • 제1장 서 론 ... 36
  •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37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44
  • 1. 연구의 범위 ... 44
  • 2. 연구의 방법 ... 47
  • 제2장 행정서비스 선진화의 이론적 접근 ... 50
  • 제1절 행정서비스 표준화 ... 51
  • 1. 행정서비스헌장의 개념과 발전 ... 51
  • 2. 우리나라의 행정서비스헌장 도입과 한계 ... 53
  • 제2절 행정서비스 전달체계 ... 60
  • 1. 행정서비스 품질관리와 전달체계 논의 ... 60
  • 2.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에 대한 영향요인 ... 61
  • 제3절 행정서비스 모니터링 ... 65
  • 1.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 65
  • 2. 행정서비스 상시 모니터링 ... 70
  • 3. CitiStat 시스템의 사례 ... 73
  • 제4절 행정서비스와 성과관리시스템 ... 79
  • 1. 행정서비스헌장제와 성과관리 ... 79
  • 2. 서비스 스탠다드 제도의 도입과 운영 ... 80
  • 3. 공공부문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과 운영 ... 83
  • 4. 도정 대표통계와 성과관리시스템 ... 90
  • 제3장 주요국의 행정서비스 운영 사례분석 ... 96
  • 제1절 미국의 사례 ... 97
  • 1. 미국 행정서비스 선진화 추진배경 ... 97
  • 2. 미국 고객서비스기준의 주요 내용 ... 101
  • 3. 미국 행정서비스 선진화 사례 ... 112
  • 4. 모니터링 시스템 및 평가 방식 ... 134
  • 5. 고객서비스 스탠다드에 대한 평가 ... 142
  • 6. 요약 및 결론 ... 146
  • 제2절 영국의 사례 ... 148
  • 1. 영국 시민헌장제도의 추진배경 ... 148
  • 2. 영국 시민헌장제도의 주요 내용 ... 152
  • 3. Citizen's Charter 적용사례 ... 166
  • 4. 모니터링 시스템 및 평가 방식 ... 175
  • 5. Citizen's Charter에 대한 평가 ... 182
  • 6. 요약 및 결론 ... 190
  • 제3절 일본의 사례 ... 192
  • 1. 일본의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 운동의 특징 ... 192
  • 2. 공공서비스기본법 제정운동 ... 193
  • 3. 공계약(公契約)기본법 제정 운동 ... 201
  • 4. 행정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효율적 행정시스템 구축 사례 ... 204
  • 제4장 행정서비스 제도운영 실태분석 [윤광석] ... 238
  • 제1절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 제도운영실태 ... 239
  • 1.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헌장 분석 ... 239
  • 2. 중앙행정기관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 ... 257
  • 3. 행정서비스 모니터링 ... 262
  • 4. 정부민원포털 ‘민원24’ ... 263
  • 제2절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 제도운영실태 ... 267
  • 1. 광주광역시 교육청 ... 267
  • 2. 정읍시청 ... 278
  • 제5장 행정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인식조사 ... 294
  • 제1절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인식조사 ... 295
  • 1. 조사개요 ... 295
  • 2. 분석결과 ... 297
  • 제2절 초점집단 면접조사 ... 338
  • 1. 면접조사의 개요 ... 338
  • 2. 면접조사 결과 분석 ... 339
  • 제6장 정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정부시스템 효율화 방안 ... 354
  • 제1절 행정서비스 표준화 시스템 ... 355
  • 1. 표준화 대상 행정서비스의 분류 시스템 마련 ... 356
  • 2. 행정서비스 표준화 영역 및 항목 구체화 ... 359
  • 3. 행정서비스 항목별 표준화 데이터베이스 구축 ... 363
  • 4. 표준화 정보의 공개를 통한 자율적 표준화 추구 ... 365
  • 5. 지속적인 행정서비스 표준화 관리체계 구축 ... 367
  • 제2절 행정서비스 전달시스템 ... 369
  • 1.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와 공급방식 ... 369
  • 2. 행정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방안 ... 373
  • 제3절 행정서비스 모니터링 및 평가 ... 388
  • 1. 모니터링 시스템의 실효성 제고 ... 388
  • 2.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행정서비스 개선절차의 확립 ... 390
  • 3. 행정서비스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대안 ... 391
  • 4. 행정서비스 모니터링 결과 분석을 위한 팀 운영 ... 396
  • 5. 행정서비스 모니터링 결과에 대한 통계자료 작성 및 배포 ... 396
  • 제4절 행정서비스와 연계한 성과관리시스템 ... 398
  • 1. 다차원적 평가 및 평가결과 공개제도 도입 ... 398
  • 2.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서비스 품질 기준 마련 ... 405
  • 3.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 마련 ... 406
  • 4. 서비스 품질수준을 성과평가 결과로 전화하는 과정의 단순화 ... 409
  • 5. 기관 내 행정서비스 업무의 통합적인 연계 ... 410
  • 6. 전담조직 구성을 통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성과관리 추진 ... 410
  • 7. 관련 조례나 규칙 등의 제도적 근거 확충 ... 411
  • 8. 기관장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 ... 412
  • 9. 서비스 담당자의 내부고객 만족도 제고 ... 413
  • 10. 일선공무원의 권한 및 서비스 공급과정의 재량확대 ... 413
  • 제7장 결 론 ... 414
  • 참고문헌 ... 422
  • 부 록 ... 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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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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