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실증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300015329
과제고유번호 1105004176
사업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1. 연구 배경 및 목적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TV와 같은 다양한 커넥티드 기기의 등장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환경은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스마트 환경의 도래는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단말기의 가치사슬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오픈플랫폼의 등장으로 콘텐츠의 유통구조가 획기적으로 변화하여 콘텐츠 유통에서 전통적인 플랫폼이나 단말기 사업자의 지배력이 약화되고 있으며 모바일 인터넷의 활성화로 콘텐츠 이용에서의 ‘이동성’이 확보되었다. 또한 인터넷 플랫폼의 영향력 확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약문 ... 13
  • 제1장 서 론 ... 26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6
  •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 28
  • 1. 연구 방법 ... 28
  • 2. 연구의 구성 ... 29
  • 제2장 스마트 기기에 대한 이해 ... 30
  • 제1절 스마트 기기의 개념과 시장에 미치는 영향 ... 30
  • 1. 스마트 기기 개념과 정의 ... 30
  • 2. 스마트 기기의 주요 특징 및 분류 ... 33
  • 제2절 스마트 기기 생태계 분석: OS 플랫폼을 중심으로 ... 36
  • 1. 스마트 기기의 등장과 OS 플랫폼 ... 36
  • 2. OS 플랫폼 생태계의 특징 ... 38
  • 3. 스마트 기기의 OS 플랫폼 현황 ... 39
  • 4. 스마트 기기에서 OS 플랫폼의 진화 방향 ... 51
  • 제3절 스마트 기기 시장 현황 및 전망 ... 53
  • 1. 스마트폰 ... 54
  • 2. 태블릿 PC ... 59
  • 3. 스마트 TV ... 68
  • 제3장 스마트 기기의 등장과 미디어 시장 변화 ... 76
  • 제1절 스마트 기기 도입에 따른 미디어 시장 변화 ... 76
  • 1. 콘텐츠의 소프트웨어화로 인한 변화 ... 76
  • 2. 콘텐츠 유통경로 다변화와 플랫폼 ... 78
  • 3. 네트워크: 유무선 인터넷 트래픽 급증 ... 81
  • 제2절 미디어 시장 변화에 따른 사업자 동향 및 전략 분석 ... 83
  • 1. 멀티플랫폼 환경 ... 83
  • 2. 콘텐츠의 중요성 증대 ... 91
  • 3. 생태계 조성을 위한 M&A 및 전략적 제휴 ... 93
  • 4. 소셜화 ... 97
  • 제4장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분석 ... 101
  • 제1절 설문조사의 목적 및 설계 ... 101
  • 제2절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분석 ... 105
  • 1.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분석 ... 105
  • 2. 향후 단말기 구매 의향 ... 138
  • 3. 방송통신 서비스 및 매체 이용행태 ... 143
  • 4.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행태 ... 147
  • 제3절 스마트 기기 선택 및 미디어 이용행태 실증분석 ... 150
  • 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스마트 기기 선택 ... 151
  • 2. 스마트 기기 속성이 스마트 기기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 156
  • 3. TV 시청 중 스마트 기기 이용여부 ... 166
  • 4. 방송프로그램 시청 방법 분석 ... 169
  • 제5장 정책적 시사점 및 결론 ... 174
  • 제1절 정책적 시사점 ... 174
  • 1. 플랫폼 경쟁력 제고 ... 174
  • 2. 공정경쟁과 신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규제 체계 정비 ... 178
  • 3. 안전하고 자유로운 스마트 기기 이용환경 구축 ... 179
  • 제2절 요약 및 결론 ... 181
  • 참고문헌 ... 186

표/그림 (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