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스마트패드 활용수업의 교육적 유용성과 문제점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usefulness and problems of smartpad-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75 - 87  

임정훈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  안순선 (서해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도구로서 스마트패드를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유용성, 운영상 문제점을 질적 분석을 통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스마트 클래스가 구축된 수도권 D초등학교 4학년, 5학년 2개 학급이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촬영한 뒤 수업활동을 분석하였고 수업에 참여한 교사 2명과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관찰한 수업내용과 인터뷰 자료들은 근거이론에 기반한 코딩방법을 사용하여 범주화 과정을 거쳤으며, 자료분석 도구로는 Nvivo 8.0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패드 활용수업은 협업과 상호작용 촉진, 다양한 자료와 SNS의 효과적 사용, 수업집중도 향상, 기기 대기시간 단축 등과 같은 유용성이 있는 반면, 학습지원도구의 부족 및 실천모형 부재로 인한 수업진행의 어려움, 기능숙달에 과다한 시간의 투입, 활동에 비해 낮은 학습효과, 수업몰입의 방해 등과 같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향후 스마트패드 활용수업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실천과제들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usefulness, problems of smartpad-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qualitative research.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e study, D elementary school in metropolitan area, two classes of digital textbook model school for sev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스마트패드는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가능하며 에그를 활용하여 운동장에서도 스마트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지적하였다. 또한 학습의 공간을 학교로 한정짓지 않고 가정으로 확장된 연계학습이 수행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실제로 스마트패드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할 때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 활동을 관찰하고 그들의 사용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스마트패드 활용수업의 교육적 유용성과 문제점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스마트패드 활용수업의 효과적 활용을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실천과제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패드란? 앞에서 살펴본 스마트러닝의 다양한 교육적 특성들은 스마트기기, 특히 스마트패드를 활용할 경우 더욱 명확하게 부각될 수 있다. 스마트패드는 손가락이나 펜으로 직접 평판을 터치하여 조작하는 태블릿 컴퓨터의 일종인데, 미국 애플사의 아이패드(iPad), 국내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LG전자의 지패드 등이 대표적인 스마트패드라 할 수 있다. 기존 태블릿 PC 중에서도 터치방식으로 작동하는 기기들이 소개되긴 했지만 스마트패드는 더 높은 휴대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며, 특히 초기화과정이 필요 없고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터치를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용자층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12].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지식과 정보, 각종 네트워크에 상시적 접근을 통해 협력적 상호작용, 지능적 맞춤화, 자기주도적 지식 구성 활동을 수행하는 교수학습체제를 말하며[17], 교육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잠재 가능성과 유용성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 김명랑(2012)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SNS 활동이 정보의 효율적 공유를 가능하게 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커뮤니케이션이 향상되며, 학습자들 간에 친밀감과 유대감이 향상된다고 하였다[14].
수업 및 학습의 보조도구로서 스마트패드는 4S의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보는데, 이 때 4S는 무엇인가? 길선영 등(2012)은 스마트패드가 수업 및 학습의 보조도구로서 4S의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본다[11]. 즉 ‘잘 볼 수 있고(See)’, ‘자료를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며(Share)’, ‘자료를 손쉽게 저장할 수 있고(Store)’,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Save)’는 것이다. 스마트패드를 이용하여 학습자들은 선명한 화면을 통해 텍스트나 이미지를 확대 및 축소하거나, 동영상 자료를 구동하여 학습자료를 수월하게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e, J. H., Lim, K, Y. (2013). The effects of contiguity principle on learning achievement and cognitive load in learning with smartpad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3, 491-516. 

  2. Benlloch-Dualde, J. V., Buendia, F., & Cano, J. (2010). On the design of interactive classroom environments based on the tablet PC technology. 40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T4C-1-6. 

  3.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sear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Washington D. C. 

  4. Budiu, R., & Nielsen, J. (2010). iPad App and Website Usability 1st Eduition: Initial Findings Weeks after First iPad Launched. Nielsen Norman Group. 

  5. Culen, A. L., & Gasparini, A. (2011). iPad: a new classroom technology? A report from two pilot studies. INFuture Proceedings, 199-208. 

  6. Culen, A., Engen, B. K., Gasparini, A., & Herstad, J. (2011). The Use of iPad in Academic Setting: Ownership Issues in Relation to Technology (Non) Adoption. 

  7. Fisher, B. A., Miller, K. G., Buhro, W. E., Frank, D. J., & Frey, R. F. (2012). Collaborating with faculty to design active learning with flexible technology. To Improve the Academy: Resources for Faculty, Instructional,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31, 329-354. 

  8. Han, H. S., Lim, H. S. (2013). Analysis fo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K-12 smart educa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11-2, 51-58. 

  9. Jo, M. H., Heo, H. O., Kang, E. S., Ryu, S. H., Kim, Y. D., Seo, J. H. (2013).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mart project learning that integrates formal education with informal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3, 291-304. 

  10. Jung, K. (2013). Cases of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r smart education in lesson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Open Education. 165-169. 

  11. Kil, S. Y., An, J. H., Ryu, N. H., Park, S. H. (2012) A study on practical use of smart pad as a learning assistant device. Design Convergence study, 33, 3-16. 

  12. Kim, G. D. (2011).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design based on the types of usage of smart pad. The Korea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2-3, 49-59. 

  13. Kim, M. J., Yoon, J. H. (2009). Implementation of mobile game interface through an operating interface analysis of touchscreen devi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2-1, 231-244. 

  14. Kim, M. R. (2012). Interaction analysis and educational use in SNS. Proceedings of KERIS Wednesday Forum. 

  15. Koile, K., & Singer, D. (2006). Development of a tablet-pc-based system to increase instructor-student classroom interactions and student learning. The Impact of Pen-based Technology on Education: Vignettes, Evaluations, and Future Directions. Purdue University Press. 

  16. Leem, J. H., Kim, S. H. (2013). Effects of individual learning and collaborative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and social efficacy in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19-1, 1-24. 

  17. Lim, B. R., Leem, J. H., Sung, E. M. (2013). What is the concept of smart education and the typology of smart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3, 459-489. 

  18. Lim, K. (2011).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enhancing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2, 33-45. 

  19. Manuguerra, M., & Petocz, P. (2011). Promoting student engagement by integrating new technology into tertiary education: The role of the iPad. Asian Social Science, 7-11, 61-65. 

  20. Min, H. K., You, H. J., So, Y. N., Lim, S. E., Ryu, A. Y., Park, S. H. (2012). Designing smart pad application as an assistant tool of college lecture for cooperative learning. Design Convergence study, 33, 59-71. 

  2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11). Road to powerful na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Action strategies of smart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2. Ogata, H., Yano, Y. (2004). Context-aware support for computer supported ubiquitous learnig. IEEE WMTE 2004, 27-34. 

  23. Park, J. K., Leem, J. H. (2013). The Effects of types of social media on academic achievement, interation, and social efficacy in web-based projec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3, 265-276. 

  24. Park, S. Y., Lim, K. (2012). Suggestions for building 'Smart Campus' Based on case studies on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s with smart-pad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10-3, 1-12. 

  25. Rockinson-Szapkiw, Amanda J., Courduff, J., Carter, K., & Bennett, D. (2013). Electronic versus traditional print textbooks: A comparison study on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63, 259-266. 

  26. Ryu, J. H. (2013). The impact of picture segmentation and navigational structure of e-book for smartpad on cognitive load.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1, 55-77. 

  27. Susil, K. S., & Fred L. K. (2004). Web service architecture for M-Learning. Electronic Journal on e-Learning, 2-1, 203-2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