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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시장의 진화 방향이 사회후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300015556
과제고유번호 1105006181
사업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제1장 서 론
모바일 광고는 개인화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짜증(nuisance)을 주지 않으면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광고와 정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할 수도 있다. 모바일 광고시장이 발전하면 과연 소비자 후생은 증진될 것인가? 경제학계에서는 20세기 중반부터 광고에 대한 후생분석이 활발히 진행되어 상당한 양의 연구결과가 축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주요 결과들을 살펴보고 이들을 모바일 광고에 적용하는 경우 소비자 후생 그리고 사회후생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모바일 광고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 약 문 ... 9
  • 제 1 장 서 론 ... 25
  • 제 2 장 모바일 광고의 정의, 유형 및 후생적 특징 ... 30
  • 제 1 절 모바일 광고의 개념 ... 30
  • 제 2 절 모바일 광고의 종류 ... 31
  • 제 3 절 모바일 광고의 특징과 후생적 의미 ... 32
  • 제 3 장 광고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과 모바일 광고에 대한 시사점 ... 35
  • 제 1 절 광고에 대한 시각과 후생분석 ... 35
  • 1. 광고에 대한 세 가지 시각 ... 35
  • 2. 설득적인 관점(persuasive view) 하에서 후생분석 ... 36
  • 3. 정보적 또는 보완적 관점(informative or complementary view)하에서 후생분석 ... 39
  • 제 2 절 표적광고에 대한 후생분석 ... 45
  • 1. Adams and Yellen(1977)의 모형 ... 45
  • 2. Hernández-García(1997)의 모형 ... 49
  • 3. Esteban, Gil and Hernández(2001)의 모형 ... 51
  • 제 3 절 선형도시 모형: 위치기반 광고 ... 56
  • 제 4 절 Bundling과 광고 ... 59
  • 1. Armstrong(1999)의 모형 ... 60
  • 2. Bakos and Brynjolfsson(1999)의 모형 ... 63
  • 제 5 절 경쟁과 광고 ... 65
  • 1. Stahl(1994)의 모형: 독점적 경쟁 ... 65
  • 2. Bester and Petrakis(1996): 쿠폰과 가격차별화 ... 67
  • 3. Esteban and Hernández(2004): 품질이 다른 기업 간 경쟁 ... 69
  • 제 6 절 고객 세분화와 프라이버시 침해 ... 73
  • 제 7 절 소 결 ... 77
  • 제 4 장 모바일 광고와 프라이버시 문제 ... 80
  • 제 1 절 모바일 광고 유형에 따른 개인정보의 활용 ... 80
  • 제 2 절 규제 대상 광고와 개인정보 ... 82
  • 제 5 장 개인정보 보호 논의 동향과 개인비식별정보 ... 85
  • 제 1 절 개인정보 보호 논의 동향 ... 85
  • 1. 사업자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 변화 ... 85
  • 2. 새로운 환경에서 개인정보 보호 이슈 ... 88
  • 제 2 절 주요국 개인정보 보호 정책 동향 ... 89
  • 1. 미 국 ... 90
  • 2. 유 럽 ... 95
  • 3. 일 본 ... 99
  • 4. 호 주 ... 101
  • 5. 소 결 ... 102
  • 제 3 절 개인비식별정보의 식별성 증가와 정책적 대응 ... 103
  • 1. 개인정보에 대한 기존 정의와 관련 논의 ... 103
  • 2. 개인비식별정보에 대한 이론적 논의 ... 110
  • 3. 개인 관련 정보 유형의 활용 ... 114
  • 제 6 장 결 론 ... 116
  • 참고문헌 ... 119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본연구 안내 ... 125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안내 ... 128

표/그림 (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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