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엠팩토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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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1528 |
과제고유번호 |
1425091988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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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맞춤형광고.N-스크린.광고서버.저작툴.텔레스크린.효과분석.실시간 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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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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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신청기술은 개인맞춤형 광고를 서비스하기 위한 방법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 요소기술에 기술에 관한 것으로, 특히 다수의 기기 또는 매체(N-스크린)을 통해 효과적으로 멀티미디어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N-스크린 기반 개인맞춤형 광고서비스 통합솔루션에 관한 것이다. N-스크린 기반 광고는 다양한 매체들을 결합하여 효과적인 광고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특성이 다른기기나 매체들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최고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광고 방식을 제시하기
□ 신청과제의 내용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신청기술은 개인맞춤형 광고를 서비스하기 위한 방법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 요소기술에 기술에 관한 것으로, 특히 다수의 기기 또는 매체(N-스크린)을 통해 효과적으로 멀티미디어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N-스크린 기반 개인맞춤형 광고서비스 통합솔루션에 관한 것이다. N-스크린 기반 광고는 다양한 매체들을 결합하여 효과적인 광고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특성이 다른기기나 매체들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최고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광고 방식을 제시하기 때문에 최신 비즈니스 모델로 판단된다.
N-스크린 기반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들은 원천기술이기 보다는 응용분야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도출되는 맞춤형 기술(응용기술)로 판단된다. 기존 기술을 새로운 응용분야에 적용하기 위하여 기능 또는 성능을 개선한 혁신기술에 가깝다. 신청기술과 관련된 선행 기술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지식재산 확보 및 방어 전략을 체계적으로 세울 필요가 있지만, 도입기에 있는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맞춤형 기술로서 개발 될 경우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시장 경쟁력 있는 완성을 위하여 기술계통도와 평가 지표를 참고하여 3개 그룹 19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개인용 웹기반 저작툴 (HTML5), ② 크로스 에디팅 기술, ③ 다매체용 광고물 자동 변환 기술, ④ 파일포맷 무관 저작 기술, ⑤ 광고서버 원격관리, ⑥스마트 광고서버 스케줄링, ⑦ N-스크린 동기화 기술, ⑧자동반응 통계 기술, ⑨ QR코드 기반 반응통계, ⑩ 스크린 동작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⑪ 긴급 이벤트 송출, ⑫광고송출 서버용 사용자/환경정보 인지ㆍ매칭 솔루션기술 등 모두 12개 세부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 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12개의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핵심기술은 모두 내부 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하드웨어 개발보다는 소프트웨어 개발인 관계로 대규모 개발 인프라 구축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진단 결과
동사는 맞춤형 광고솔루션을 개발 및 이를 이용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특히 특성이 다른 기기와 매체를 기반으로 동시에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N-스크린 기반 광고서비스이다. 계획제품은 광고를 위한 제품이며, 광고산업은 시중의 경기 변동과 연관이 깊다. 또한 최근 광고를 전달하는 기기 또는 매체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광고소비자들의 뉴미디어 매체에 대한 소비시간 증가하고 있어 기존 수동형 광고기술에서 뉴미디어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광고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광고기법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이 통합 광고 솔루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자체 광고서비스에 활용하기 위해 Google, facebook, Apple 같은 기업은 통합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 시장에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동사가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개인맞춤형 통합솔루션에 대한 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한다면 충분히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형 인터넷 및 통신 서비스업체 및 대형 포털사들이 통합 광고 서비스 시장에 참여하고 있지만 자가소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통합 광고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점 감안 할 때, 솔루션 자체에 대한 국내외에 경쟁업체는 많다 하기 어려워 시장의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은 대신에 계획제품이 필수 광고플랫폼이 아니며, 대형 인터넷 및 통신 서비스업체 및 대형 포털사들이 통합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은 계획제품의 성공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은 상존한다 하겠다.
신청기슬과 관련이 높은 N-스크린 기반 맞춤형 광고시장은 일명 스마트 광고 시장이라 불리며, 2014년 국내 스마트 광고시장은 32,185억 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스마트광고 경기가 예년의 성장률인 15%를 유지한다면 동사의 계획제품 출시 시점인 2016년에는 계획제품을 포함하는 국내 스마트 광고 시장규모는 43,357억여 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잠재 시장규모는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수익성 판단지표인 NPV, IRR, ROI 등의 지표로 판단하여볼 때 기획 지원 대상기술은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무난한 기술로 평가된다.
광고시장의 특성상 수요자인 광고주들은 다양한 대안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수요자 교섭력이 높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계획제품이 기존의 제품에 비해 광고 전달 및 다매체 활용 등 품질 면에서 우위에 선다면 제품에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반복거래에 의한 높은 고객충성도 확보 가능할것으로 기대된다.
4. 기술로드맵 지원
시장·제품 로드맵에는 거시적인 마켓 트렌드와 세부 니즈 및 목표시장의 시간대별 변화를 도시하였으며 제품·기술 로드맵에는 시간대별로 목표시장에서 나타날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의 변화를 나타내고, 이를 통해 기술로드맵을 수립하였다. 즉, N-스크린 기반 개인맞춤형 광고 서비스 솔루션 구현을 위한 장·제품·기술 로드맵을 수립하였다.
상기와 같이 작성된 시장·제품·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신청기업은 자체개발 및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① 개인용 웹기반 저작툴 (HTML5), ②다매체용 광고물 자동 변환 기술, ③ N-스크린 동기화 기술 등 다수매체 결합(N-스크린) 개인맞춤형 광고서비스 통합솔루션 개발계획을 도출하여 신규과제 기술제안서 (RFP)를 수립하고, 향후 3년간의 기술개발계획 및 R&D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5. 사업화 전략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다양한 N Screen이 존재하는 현재의 미디어 환경에서 광고 콘텐츠의 편집, 송출, 모니터링, 통계 등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 광고솔루션의 개발을 목적하고 있으며, 동 솔루션이 개발되면 광고서비스 사업자의 광고 콘텐츠의 편집, 송출, 모니터링, 통계 등에서 효율성을 크게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동사의 솔루션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기술적 우위를 통한 시장진입 및 시장에서의 지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기대된다. 한편 동사는 N-스크린 기반 개인 맞춤형 광고서비스 통합솔루션을 개발하여 스마트광고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명확한 사업목표를 가지고 있으나, 자체 광고서비스에 활용중이지만 유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인터넷 및 통신 서비스 업체들이 시장에 존재하고 있어 이들 현실적 또는 잠재적인 경쟁업체에 대한 분석 및 이에 기반을 둔 마케팅 계획의 개선 노력은 지속적으로 행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6. 결론
신청기술은 「QR코드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모바일광고서비스 개발」로 R&D기획지원사업 선정되었으나, 기획과정에서 솔루션의 외연을 “QR코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에서 개발 기술의 파급성과 응용성을 위하여 “N-스크린 기반 광고 플랫폼”으로 개발규모를 확장하였고, 이에 맞추어 과제명을 「N-스크린 기반 개인맞춤형 광고서비스 통합솔루션 개발」로 변경하였다.
동사의 대표이사와 관련 인력들은 모두 광고와 관련한 기술개발, BM 개발 경험이 풍부하고, 통합 광고 솔루션 관련 핵심 지식재산권 2건을 비롯하여 총 4건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신기술 개발에 따른 사업화 경험 및 능력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대표이사가 인터넷 광고 솔루션 개발 경험이 있으며, 신기술 개발 의지가 강하고, 기획지원 대상기술 개발의 아이디어 창출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점은 기획 기술의 향후 R&D 연계 개발에 긍정적인 면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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