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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토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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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300015621 |
과제고유번호 | 1105004008 |
사업명 | 경제(국토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3-10-26 |
키워드 | 광역경제권.도시체계 및 지역구조.토지이용구조.산업입지구조.교통망구조.Mega Economic Region.Urban System.Spatial Structure.Land Use Structure.Industrial Location Structure.Transportation Network Structur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5621 |
제 1 장 서 론
세계화와 지방화의 진전에 따라 국경보다 지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규모경제를 추구하면서 광역단위의 발전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의 주요 국가들은 국토경쟁력의 원천으로 거점도시, 거대경제권, 광역권 등을 발전시키는 공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2008년부터 국토경쟁력 강화 전략으로 광역경제권 정책1)을 핵심 지역발전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광역경제권 정책은 권역별 공간구조를 기본으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역경제권 발전계획과 같은 공간계획은 공간구조를 먼저
The cental government in Korea adopted the strategy of fostering 7 Mega-Economic Regions, where each region has unique action plans implemented in the domains of land use, transportation, industry etc. The key objective of this strategy is to enhance the overall competitiveness of regions to cope 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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