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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GIS 기반 국가기간교통망 통합계획기법 적용 연구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Transportation Planning Model, KRIHS-TAL based on GIS Platfor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토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연구관리전문기관 국토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등록번호 TRKO201300015649
과제고유번호 1105004012
사업명 경제(국토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국가기간교통망통합계획.GIS플랫폼.KOPSS.Integrated Transportation Planning Model.GIS Platfor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5649

초록

저탄소 녹색성장시대를 맞아 이제 국가 기간 교통망계획의 패러다임은 과거 효율성 중심에서 탈피하여, 보다 지속 가능하고 수단간 균형성과 연계성(Intermodalism), 그리고 통합성을 중시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계획기조의 변화를 감안했을 때, 무엇보다도 기존의 도로, 철도 등의 개별수단별로 수립되어 오던 교통인프라 구축계획을 화학적으로 통합할 수 있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통정책목표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과학적 계획 수단의 개발이 절실하다.
그러나 기존의 국가기간 교통망의 계획은 각 수단별로 개별계획을 수립한 후 물리적으

Abstract

For the preparation of the advent of green growth global economic development paradigm, it is highly required to develop a integrated transportation planning model, which is able to analyse transport mode's sustainability and its environmental impacts. In this context, KRIHS-TAL(Korea Research Inst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5
  • 요 약 ... 7
  • 차 례 ... 13
  • 표 차 례 ... 17
  • 그 림 차 례 ... 19
  • 제 1 장 서 론 ... 23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3
  • 1) 연구의 배경 ... 23
  • 2) 연구의 목적 ... 25
  • 2. 연구의 범위 ... 25
  • 1) 시간적 범위 ... 25
  • 2) 공간적 범위 ... 25
  • 3) 내용적 범위 ... 25
  • 3. 연구의 방법 ... 26
  • 4. 연구수행절차 ... 27
  • 5. 선행연구 고찰 ... 28
  • 1) 선행연구 현황 ... 28
  • 2)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28
  • 제 2 장 국가기간교통망 통합계획의 개념정립 ... 31
  • 1. 5가지 측면에서 계획 패러다임의 변화추세 파악 ... 31
  • 1) ‘Academy in Consilience’ vs. 'Planning in Consilience' ... 31
  • 2) ‘Deterministic Planning' vs. 'Decision Supportive Planning' ... 32
  • 3) ‘Modifying Plan' vs. 'Rolling Plan' ... 32
  • 4) ‘Multi-modal Planning' vs. 'Trans-modal Plannig' ... 32
  • 5) ‘Planning by Tabling' vs. 'Planning by Mapping' ... 33
  • 2. 기존계획모형의 문제점과 한계분석 ... 33
  • 1) 국내외 교통계획 패키지 비교 ... 33
  • 2) 시사점 ... 35
  • 3)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통합적 계획의 기본 개념 재정립 ... 35
  • 제 3 장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PSS)의 개발현황과 잠재력 ... 37
  • 1. KOPSS의 개요 ... 37
  • 2. 교통계획을 위한 KOPSS 활용 가능성 분석 ... 40
  • 1) 교통계획을 위한 모니터링 ... 40
  • 2) 교통계획을 위한 현황분석 ... 40
  • 3) 교통계획 시뮬레이션을 위한 KOPSS 활용 ... 42
  • 제 4 장 KRIHS-TAL 모형개발 ... 43
  • 1. KRIHS-TAL 모형의 기본 개발방향의 설정 ... 43
  • 2. KRIHS-TAL 모형의 3단계 개발 로드맵 ... 45
  • 3. KRIHS-TAL 모형의 기본 구조 ... 46
  • 4. 교통수단선택 및 노선배정 통합모형의 개발 ... 49
  • 1) 다수단 변동수요 통행배정모형 ... 49
  • 2) OD행렬보정을 위한 이중구조프로그램 알고리즘 ... 58
  • 3) 부분선형화알고리즘과 기존 휴리스틱 절차와의 비교 ... 66
  • 5. KRIHS-TAL 1단계 모형의 GIS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 ... 69
  • 1) 개요 ... 69
  • 2) 이용자 환경구성 ... 70
  • 제 5 장 KRIHS-TAL 모형의 적용 ... 75
  • 1. 일반 시뮬레이션 분석 ... 75
  • 2. 종합 시나리오 사례분석 ... 75
  • 1) 녹색성장성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분석 ... 76
  • 2) 토지이용 통합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방안 제시 ... 77
  • 3. 일반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 78
  • 1) Monitoring 단계 ... 78
  • 2) Analysing 단계 ... 80
  • 3) Simulating 단계 ... 84
  • 4) 세종시 전국시군구에서의 접근성 분석 ... 85
  • 4. 종합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 88
  • 1) 녹색성장성 시나리오 분석 ... 88
  • 2) 토지이용통합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 96
  • 제 6 장 결론 및 KRIHS-TAL 발전방안 ... 105
  • 1. 결론 ... 105
  • 2. KRIHS-TAL의 발전 방안 및 기대효과 ... 106
  • 1) KRIHS-TAL 발전방안 ... 106
  • 2) 기대효과 ... 106
  • 참 고 문 헌 ... 109
  • SUMMARY ... 113
  • 부 록 ... 115
  • <부록 1> 관측교통량과 예측교통량의 차이 발생 ... 115
  • <부록 2> 4단계 교통수요 분석기법 정리 ... 118
  • <부록 3> 지역지표 체계의 설정 및 지표선정(안) ... 129
  • <부록 4> KRIHS_TAL 주요 소스코드 ... 131

표/그림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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