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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융합 플라즈마 통합 운전 시나리오 해석 및 전산모사
Analyses and Modeling of Integrated Operation Scenarios in Fusion Plasma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5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등록번호 TRKO201300019582
과제고유번호 1345179590
DB 구축일자 2013-09-14
키워드 운전시나리오.토카막 플라즈마 수송 코드.AT 운전 시나리오.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다차원 핵융합 플라즈마 전산모사.플라즈마 수송.플라즈마 평형.ELM 제어.펠렛 입사.KSTAR.Operation scenario.Tokamak plasma transport code.H-mode.AT operation scenario.hybrid operation scenario.fusion plasma simulation based on multi-dimension code.Plasma transport.Plasma equilibrium.MHD.ELM control.Pellet injection.RMP.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9582

초록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1차년도에는 KSTAR 주요 운전 시나리오를 모델링하고 전산해석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1.5-D 유체기반 핵융합 플라즈마 통합 수송모델/코드를 확보하고 특성을 비교하여 전산모사 체계 기반을 마련한다. KSTAR 실제 사양을 적용한 Ohmic H-모드 운전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효율적인 Ohmic H-모드를 달성하기 위한 수치 자료를 도출한다. 이와 더불어 KSTAR 장치를 기반으로 하는 AT 운전 시나리오 전산모사 개념을 정립한다. 또한 KSTAR 주요 운전 시나리오 플라즈마 수송 및 자기유체역학적

Abstract

Ⅲ. Scope and Contents of the Project
In order to develop techniques of numerical analysis and modelling the major operation scenarios for KSTAR, in the first year, we attain the unified 1.5-D fluid-based fusion plasma transport model/codes and prepare the base for the simulation system. And we w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13
  • CONTENTS ... 19
  • 목 차 ... 21
  • 그림 목차 ... 23
  • 표 목차 ... 27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9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9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3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3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7
  • 제 1 절 KSTAR 장치 기반 H-모드 운전 시나리오 개발 ... 37
  • 1. Ohmic H-모드 운전 시나리오 전산모사 및 플라즈마 특성 ... 37
  • 2. Ohmic H-모드 달성을 위한 운전 요구조건 ... 41
  • 3. 부가가열을 고려한 H-모드 운전 시나리오 전산모사 및 플라즈마 특성 ... 44
  • 제 2 절 KSTAR 장치 기반 AT 운전 시나리오 개발 ... 55
  • 1. KSTAR AT 운전 시나리오 개념 ... 55
  • 2. AT 운전 시나리오 전산모사 ... 57
  • 3. AT 운전 시나리오 달성을 위한 부대장치 요구조건 ... 63
  • 제 3 절 KSTAR 장치 기반 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 개발 ... 65
  • 1. KSTAR 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 개념 ... 65
  • 2. 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 전산모사 ... 67
  • 3. 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 달성을 위한 부대장치 요구조건 ... 68
  • 제 4 절 다차원 유체기반 핵융합 플라즈마 수송 전산체계 구축 ... 69
  • 1. 유체기반 핵융합 플라즈마 수송 전산모사 ... 69
  • 2. 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의 비정상적 전류 거동 특성 해석 ... 72
  • 제 5 절 KSTAR H-모드 수송장벽 MHD 특성 및 제어 ... 77
  • 1. KSTAR H-모드 수송장벽 MHD 전산모사 ... 77
  • 2. ELM 현상 제어 기술 연구 및 KSTAR 부대장치 요구조건 ... 80
  • 가. 펠렛 ... 80
  • 나. RMP ... 83
  • 제 6 절 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 플라즈마 성능 연구 ... 87
  • 1. 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 노심 수송현상 해석 ... 87
  • 2. 하이브리드 운전 시나리오 수송장벽 MHD 현상 해석 ... 89
  • 3. 노심 및 경계조건의 상대적 영향 분석 ... 98
  • 제 7 절 KSTAR AT 운전 시나리오 MHD 특성 연구 ... 103
  • 1. KSTAR AT 운전 시나리오 노심 MHD 안정성 해석 ... 103
  • 2. KSTAR AT 운전 시나리오 제어를 위한 KSTAR 부대장치 요구조건 ... 109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11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112
  • (2)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113
  • (3) 계획대비 달성도(선정시 제시된 연구목표) ... 115
  • (4) 위 연구목표(총연구기간)에서 중요도 순으로 4-5개 목표 추출 및 가중치 부여 ... 121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23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25
  • 제 1절 바이어스 전극으로 유도한 H-모드 ... 125
  • 제 2 절 토로이달 방향 플라즈마 회전과 하이브리드 시나리오에서 의 수송과 안정성 관계 ... 127
  • 제 4절 RMP 와 ELM 제어와의 관계 ... 130
  • 제 5절 ITER 플라즈마의 pedestal 특성 분석 연구와 모델링 ... 131
  • 제 6절 하이브리드 및 기존 시나리오에서 토로이달 효과와 tearing 모드 안정성 관계 ... 133
  • 제 7 장 참고문헌 ... 137

표/그림 (8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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