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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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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강순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0849 |
DB 구축일자 | 2013-10-05 |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본투자와 그 성과와 관련한 이론을 인적자 본론과 관련 개념에 기초하여 정리하고, 그간의 인적자본투자의 성과에 대한 연구들을 종합 소개한 후, 우리나라의 인적자본투자의 추이와 특징, 그리고 그 성과를 대표적인 인적자본투자인 학교교육, 직업훈련에 주목하여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먼저 제2장에서는 인적자본투자의 개념과 범주, 전통적 인적자본 투자 이론을 분석 정리하였다. 인적자본투자의 범주로서 학교교육, 직업훈련, 이주, 건강, 정보 등 전통적 범주와 더불어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비공식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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