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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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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형근 |
참여연구자 | 김근섭 , 전형모 , 정경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0954 |
과제고유번호 | 1105005045 |
사업명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
1. 연구의 배경
FTA 확산 등 세계경제의 글로벌화가 심화되면서 국가 간 교역량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항만 및 배후단지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항만간 물동량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는 항만물동량의 창출 및 부가가치 증대를 위해 항만배후단지의 기능과 역할 증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동북아 경쟁항만들 간에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만시설의 확충은 물론 항만배후단지를 적극 개발하고 있다. 중국은 북중국 항만개발을 가속화하면서 상하이항을 중계무역항으로 육성하는 한편 배후
■ The Analysis on Operational Conditions of the Domestic Port Hinterland
○ Problems of the System and Regulations
- Port Act: since the Incheon Port and Pyeongtaek-Dangjin Port are regarded as part of the metropolitan area, manufacturing companies are subject to Seoul Metropolitan Area Readj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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