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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등 교통기관의 활주 마찰계수 측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Measurement of friction coefficients for motorcycles sliding in various condi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연구책임자 이홍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국립과학수사연구소
National Instiute Of Scientific Investig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1522
과제고유번호 1315000421
사업명 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3-10-05
키워드 마찰계수.로드 셀.견인력.활주 실험.지그형 트레일러형 지그.frictional coefficient.load cell.pulling force.slide test.trailer-type jig.

초록

Ⅰ. 연구개발의 핵심
교통사고에서 사고 전 주행 속력이 논란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행 속력의 계산은 용이하지 않으며 실제 교통사고에서는 노면에 다양한 형태의 노면 활주 흔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간단한 물리법칙(에너지 보존법칙 등)으로부터 사고 전속도를 유추해 볼 수 있다.
Ⅱ. 연구개발의 배경
속도 계산 공식 내 포함된 활주 마찰계수는 기존 문헌에 많이 제시되어 있으나 주로 외국에서 행한 실험 결과들이고 우리 실정에 맞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승용 차량은 많이 실험되었고 그 결과가 널리 알려져

Abstract

When there was a car accident involving a bicycle, an automobile or a pedestrian, it’s crucial to determine the velocity of a running car just before the collision. When the car exceeds the speed limit, it should be punished by the law. Actually it is not easy to decide the vehicle speed in the acci

목차 Contents

  • 연구사업 최종보고서 ... 1
  • 성 과 요 약 문 ... 2
  • Summary ... 3
  • 목 차 ... 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5
  •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5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국내 • 외 연구개발 현황 ... 7
  • 제1절 활주 마찰계수가 필요한 이유 ... 7
  • 제2절 활주 마찰계수에 대한 기존의 연구 ... 8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3
  • 제1절 측정장비 구성 및 실험 방법 ... 13
  • 제2절 실험Ⅰ: 자전거, 오토바이, 인체 대용 실리콘 더미의 마찰계수 측정 ... 21
  • 제3절 실험 Ⅱ : 다양한 노면 조건에서의 오토바이 활주 마찰계수 측정 및 비교 ... 27
  • 제4절 실험 Ⅲ : 견인 실험 및 낙하 실험에 의한 마찰계수 비교 및 검증 ... 35
  • 제5절 : 활주 마찰계수의 결정 ... 41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2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3
  • 제1절 활용성과 ... 43
  • 제2절 활용계획 ... 44
  • 제6장 참고문헌 ... 45
  • 제7장 첨부서류 ... 4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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