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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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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홍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소 National Instiute Of Scientific Investig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1522 |
과제고유번호 | 1315000421 |
사업명 | 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13-10-05 |
키워드 | 마찰계수.로드 셀.견인력.활주 실험.지그형 트레일러형 지그.frictional coefficient.load cell.pulling force.slide test.trailer-type jig. |
Ⅰ. 연구개발의 핵심
교통사고에서 사고 전 주행 속력이 논란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행 속력의 계산은 용이하지 않으며 실제 교통사고에서는 노면에 다양한 형태의 노면 활주 흔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간단한 물리법칙(에너지 보존법칙 등)으로부터 사고 전속도를 유추해 볼 수 있다.
Ⅱ. 연구개발의 배경
속도 계산 공식 내 포함된 활주 마찰계수는 기존 문헌에 많이 제시되어 있으나 주로 외국에서 행한 실험 결과들이고 우리 실정에 맞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승용 차량은 많이 실험되었고 그 결과가 널리 알려져
When there was a car accident involving a bicycle, an automobile or a pedestrian, it’s crucial to determine the velocity of a running car just before the collision. When the car exceeds the speed limit, it should be punished by the law. Actually it is not easy to decide the vehicle speed in the ac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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