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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 보행자 사고 시 차량 전면유리의 파손형상에 의한 보행자 충돌속도 추정에 관한 연구
Estimation of vehicle impact speed from laminated glass fracture subjected to pedestrian head impa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National Forensic Servic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등록번호 TRKO201300021524
과제고유번호 1315000423
사업명 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3-10-05
키워드 접합유리.피브비 필름.헤드폼.엘에스다이나.마디모.Laminated glass.PVB film.Headfrom.LS-dyna.Madymo.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21524

초록

Ⅰ.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핵심
○ 일반적으로 차량의 전면(접합)유리는 외층유리, PVB 필름(PolyVinyle Butyral) 및 내층 유리로 접합되어 있으며 차대 보행자 사고 시 차량의 보행자 충돌속도가 높을 경우, 보자의 머리에 의한 충격으로 차량 전면(접합)유리가 파손될 뿐만 아니라, 전면유리의 PVB 필름이 보행자 머리에 의한 충격으로 끊어지거나 관통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함.
○ 본 연구는 차량 전면유리의 PVB 필름이 끊어지기 시작하는 보행자 머리의 임계충돌속도(threshold impact velocity

Abstract

Ⅰ. Backgroud and summary
○ The front glass of automobile consists of outside glass, PVB film and inside glass with sequence. When a automobile crash with a pedestrian with high speed, his/her head will have a serious impact on the front glass. Through those process, PVB film is frequently cut or

목차 Contents

  • 연구사업 최종보고서 ... 1
  • 성 과 요 약 문 ... 2
  • Summary ... 3
  • 목 차 ... 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Ⅰ.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5
  • Ⅱ.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5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국내 • 외 연구개발 현황 ... 5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Ⅰ. 자동차 전면(접합)유리(Automotive Laminated Glass) ... 6
  • Ⅱ. 자동차 전면유리의 파손형상 종류 ... 6
  • Ⅲ. 머리모형 충돌시험 및 PVB 필름의 기계적 특성 파악 ... 7
  • Ⅳ. 자동차 전면유리 및 PVB 필름의 FE 모델 ... 10
  • Ⅴ. 자동차 전면유리의 충돌 시뮬레이션 ... 11
  • Ⅵ. 차량의 보행자 충돌속도 추정 ... 13
  • 제4장 연구개발과제의 결과 ... 14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성과 및 추가연구 필요성 ... 16
  • 1. 학술발표 ... 16
  • 제2절 추가 연구의 필요성 ... 16
  • 제6장 참고문헌 ... 17
  • 제7장 첨부서류 ... 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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