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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스템 건전성 모니터링 기초연구
Fundamental Research on Integrity Monitoring of Railway Syst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정국
참여연구자 신민호 , 이관섭 , 양도철 , 김형진 , 권성태 , 이성혁 , 박준서 , 이진욱 , 사공명 , 김재훈 , 윤혁진 , 옥민환 , 최찬용 , 김민수 , 이창영 , 이성진 , 안성권 , 박주남 , 오용국 , 김효종 , 이상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1687
과제고유번호 1415114866
DB 구축일자 2013-10-05
키워드 적외선열화상,SAW센서,Opto- Laser 터널 스캐너,광섬유 센서,건전성 모니터링Infrared Thermography,SAW Sensor,Opto-Laser Scanner,Fiber Optic Sensor,Health Monitoring

초록

최근 철도차량의 고속화로 인한 안전의 확보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한 철도차량 이상 감지, 철도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유지보수 및 이를 위한 건전성 평가기술의 개발 및 관련기술 확보가 요구됨에 따라 철도차량 및 시스템의 건전성 모니터링 분야의 선도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핵심 목적으로 수행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결과가 도출 되었다.
- 철도차량 무선특성 및 차축베어링 기계적/물리적 특성 반영하여 철도차량 차축베어링 이상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pilot 시스템 설계 및 개발을 완료
- SAW(무선/무전원) 온도 pilot 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주제별 목차 ... 4
  • 주제 1 적외선 열화상기술을 이용한 철도차량 (대차 및 제동장치)의 건전성평가 기술개발 ... 5
  • 요약문 ... 6
  • 목차 ... 13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5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0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배경 ... 20
  • 제2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23
  • 제3절 세부 추진 계획 및 방법 ... 25
  • 제4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 26
  • 제2장 적외선 열화상 비파괴 평가 기술 개발 ... 27
  • 제1절 적외선 열화상 기술의 개요 ... 27
  • 제2절 열화상 비파괴 평가 표준시편 시험평가 ... 41
  • 제3절 위상잠금(록인) 열화상 기술 적용성 연구 및 평가 ... 52
  • 제3장 제동슈 핫스팟 현상 분석 및 해석기술 개발 ... 86
  • 제1절 제동슈 시험 개요 ... 86
  • 제2절 제동슈 온도 모니터링 및 해석평가 ... 87
  • 제4장 대차소재 시험편의 열탄성 거동 모니터링 및 해석 평가기술 개발 ... 93
  • 제1절 복합소재 대차 시험편 ... 93
  • 제2절 철도차량 차축 및 차륜 소재 시험편 ... 99
  • 제5장 결론 ... 107
  • 제6장 참고문헌 ... 108
  • 주제 2 무선/무전원 SAW 센서를 이용한 철도차량 이상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개발 ... 110
  • 요약문 ... 111
  • 목차 ... 112
  • 표목차 ... 113
  • 그림목차 ... 114
  • 제1장 철도차량 모니터링 ... 117
  • 제1절 국내외 철도차량 모니터링 기술 조사 및 분석 ... 117
  • 제2절 철도차량 이상상태 현황 조사 및 분석 ... 122
  • 2.1 차축베어링 이상으로 인한 탈선사고(국내) ... 124
  • 2.2 차축베어링 이상으로 인한 탈선사고(국외) ... 129
  • 제2장 철도 차량용 SAW 온도 Pilot 센서 모니터링 송수신 모듈(리더 시스템) 개발 ... 140
  • 제1절 기능시뮬레이션을 통한 시스템 컨셉 결정 ... 140
  • 제2절 기능 블록별 모듈 설계/제작 및 최적화 파라미터 추출 ... 154
  • 2.1. 단위 모듈 결합에 의한 모듈화 된 시스템 제작 ... 155
  • 2.2. 단위 기능 블록 제작 결과를 토대로 한 소형화 Sub-system 제작 ... 155
  • 2.3 측정 시스템 구성 ... 159
  • 2.4 측정 결과 ... 159
  • 2.5 P-Matrix에 기반한 SAW 모델 ... 164
  • 2.6 무전원/무선 SAW 온도 센서 특성 평가 ... 173
  • 제3장 철도 차량 모니터링 적용성 연구 ... 177
  • 제1절 Pilot 리더 시스템 환경 평가 연구 ... 177
  • 제2절 Pilot 리더 및 센싱 시스템 철도차량 적용성 연구 ... 179
  • 제4장 철도차량 SAW 온도 Pilot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연구 ... 181
  • 제1절 무선 데이터의 신호처리 및 데이터 송수신 기법 연구 ... 181
  • 제2절 Pilot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온도 측정 ... 182
  • 제3절 Pilot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 베어링 상태 모니터링 연구 ... 186
  • 제5장 참고문헌 ... 193
  • 주제 3 Opto-laser 터널 스캐닝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 194
  • 요약문 ... 195
  • 목차 ... 199
  • 표목차 ... 201
  • 그림목차 ... 202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06
  • 제1절 연구 배경 ... 206
  •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208
  • 1. 세부 목표 ... 208
  • 2. 추진체계 ... 209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10
  • 제1절 국내의 기술개발 현황 ... 210
  • 제2절 국외의 기술개발 현황 ... 211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13
  • 제1절 고정밀 측정을 위한 RGV(자율 주행 시스템) 기능 개선 ... 213
  • 1. 개 요 ... 213
  • 2. RGV의 세부 사양 ... 214
  • 3. RGV 설계 및 시뮬레이션 ... 215
  • 4. RGV 제작 ... 218
  • 5. RGV의 주요 성능 개선 사항 ... 221
  • 6. 고정밀 RGV 운전제어를 위한 DSP 기반의 RGV Control Board 개발 ... 226
  • 제2절 고해상도 레이저데이터획득을 위한 교차측정알고리즘 개발 ... 235
  • 1. 개 요 ... 235
  • 가.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에 대한 수직방향 해상도 ... 235
  • 나.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에 대한 수평방향 해상도 ... 236
  • 2. 구현방안 ... 240
  • 가. 수직 해상도 향상을 위한 Double Data Fitting 기법 개발 ... 240
  • 나. 수평 해상도 향상을 위한 Scan Parameter LUT(Look-up Table) 작성 ... 242
  • 3. 결과 ... 244
  • 가. Double Data Fitting 기법 적용 결과 ... 244
  • 나. Scan Parameter LUT(Look-up Table) 작성 ... 245
  • 제3절 고해상도 영상 획득을 위한 영상 적응 필터 개발 ... 253
  • 1. 개 요 ... 253
  • 가. 원시 영상의 특성 불균형 ... 253
  • 나. 비균질적 명암 변화를 포함한 영상 ... 255
  • 2. 구현방안 ... 255
  • 가. 동일한 특성을 가진 원시 영상 획득 ... 255
  • 나. 영상 내의 비균질적 명암 변화 ... 256
  • 다. 영상 적응 필터 ... 257
  • 라. 크랙 검출 알고리즘 ... 274
  • 3. 영상 개선 및 크랙 검출 결과 ... 276
  • 제4절 3차원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위한 데이터 생성 기법 개발 ... 279
  • 1. 개요 ... 279
  • 가. 대용량 레이저 데이터의 처리를 위한 속도 개선의 문제 ... 279
  • 나. 3차원 모델링에 대한 문제 ... 281
  • 2. 구현방안 ... 282
  • 가. 대용량 레이저 데이터의 처리를 위한 속도 개선 ... 282
  • 나. 3차원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위한 데이터 생성 기법 개발 ... 285
  • 3. 터널 스캐닝 데이터를 이용한 3차원 터널 랜더링 결과 ... 300
  • 제5절 결론 ... 306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307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08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09
  • 제7장 참고문헌 ... 310
  • [부록1] Scan Parameter LUT 작성을 위한 matlab 코드 ... 313
  • [부록2] Scan Parameter LUT 작성을 위한 C 코드 ... 315
  • 주제 4 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철도구조 모니터링 기술 개발 ... 317
  • 요 약 문 ... 318
  • 목 차 ... 320
  • 그 림 목 차 ... 321
  • 제 1장 제1장 서 론 ... 324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324
  • 제2절 연구개발의 범위 ... 333
  • 제 3장 제2장 레일 변형 및 온도의 동시 검지를 위한 시스템 설계 ... 334
  • 제1절 온도/변형율 검지를 위한 분포형 광센서의 이론 및 사례 ... 334
  • 제2절 브릴루앙 동적 격자를 이용한 온도/변형율 분포의 분리형 측정 ... 376
  • 제 5장 제3장 광섬유 센서 시스템 다중 광파 발생 및 제어 기술 연구 ... 384
  • 제1절 TEC 공유를 이용한 두 LD의 광 주파수 안정화 연구 ... 384
  • 제2절 단일 LD의 2중 변조를 이용한 3파장 광원의 발생 및 제어 연구 ... 393
  • 제 7장 제4장 데이터 송신 및 분산저장 기술 연구 ... 403
  • 제1절 센서 시스템의 데이터 송신을 위한 유선 송신기능 설계 ... 403
  • 제2절 데이터베이스 연계 대규모 분산저장 모듈 개발 ... 408
  • 제 9장 제5장 결 론 ... 415
  • 제 11장 제6장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16
  • 제1절 연구 개발 목표 및 달성도 ... 416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17
  • 제 13장 제7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19
  • 제1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419
  • 제2절 타 연구에의 응용 ... 419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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