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시스템 건전성 모니터링 기초연구
Fundamental Research on Integrity Monitoring of Railway Syst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정국
참여연구자 신민호 , 이관섭 , 박준서 , 김형진 , 권성태 , 김남포 , 황선근 , 이성혁 , 이진욱 , 사공명 , 김재훈 , 곽상록 , 방춘석 , 정의진 , 김현민 , 전한준 , 윤혁진 , 옥민환 , 박정준 , 이성진 , 안성권 , 박주남 , 김민수 , 이창영 , 김효종 , 이상중 , 박명준 , 유성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01196
과제고유번호 1415119785
DB 구축일자 2014-05-10
키워드 적외선열화상,SAW센서,Opto- Laser 터널 스캐너,광섬유 센서,건전성 모니터링Infrared Thermography,SAW Sensor,Opto-Laser Scanner,Fiber Optic Sensor,Health Monitoring

초록

최근 철도차량의 고속화로 인한 안전의 확보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한 철도차량 이상 감지, 철도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유지보수 및 이를 위한 건전성 평가기술의 개발 및 관련기술 확보가 요구됨에 따라 철도차량 및 시스템의 건전성 모니터링 분야의 선도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핵심 목적으로 수행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 SAW센서 및 리더 Pilot 시스템 개발, 리더 시스템 기능시뮬레이션을 통한 시스템 컨셉 및 기능 별 모듈 설계, 1(리더):N(센서) 다중 인식 리더/센서 테스트 Pilot 시스템 제작 완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4
  • 보고서 요약서 ... 5
  • 주제별 목차 ... 6
  • 주제 1 적외선 열화상기술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건전성평가 기술개발 ... 7
  • 요 약 문 ... 8
  • 목 차 ... 12
  • 그 림 목 차 ... 13
  • 표 목 차 ... 15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6
  • 제2장 적외선 열화상 비파괴 평가 기술 개발 ... 23
  • 제3장 제동슈 핫스팟 현상 분석 및 해석기술 개발 ... 65
  • 제4장 대차소재 시험편의 파괴특성 모니터링 및 해석 평가기술 개발 ... 71
  • 제5장 결론 ... 84
  • 제6장 참고문헌 ... 85
  • 주제 2 무선/무전원 SAW 센서를 이용한 철도차량 이상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개발 ... 88
  • 목 차 ... 89
  • 표 목 차 ... 90
  • 그 림 목 차 ... 91
  • 제1장 서 론 ... 96
  • 제2장 철도 차량용 SAW 온도 Pilot 센서 ... 122
  • 제3장 차량용 SAW 온도 Pilot 센서 모니터링 송수신 리더시스템 ... 154
  • 제4장 철도 차량 적용을 위한 성능 개선형 다기능 SAW무전원/무선 센서 및 다점 계측을 위한 리더 시스템 ... 191
  • 제5장 참 고 문 헌 ... 242
  • 주제 3 Opto-laser 터널 스캐닝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 243
  • 요 약 문 ... 244
  • 목 차 ... 24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50
  • 제2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255
  • 제3장 결론 ... 326
  • 제4장 참고문헌 ... 327
  • [ 부록 1 ] RGV 운전 파라미터 설정 방법 ... 328
  • [ 부록 2 ] DXF 파일 생성을 위한 소스 코드 ... 340
  • 주제 4 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철도선로 모니터링 기술 개발 ... 369
  • 기본사업 세부과제 요약서 ... 370
  • 목 차 ... 372
  • 그 림 목 차 ... 373
  • 제 1장 제 1 장 서 론 ... 376
  • 제 2장 제 2 장 선로의 변형 및 온도의 동시 검지를 위한 시스템 개발 ... 386
  • 제 3장 제 3 장 3파장 광원의 주파수 대역 확대 기술연구 ... 440
  • 제 4장 제 4 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조 및 대규모 분산저장시스템 개발 ... 450
  • 제 5장 제 5장 결론 ... 463
  • 제 6장 제 6장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64
  • 제 7장 제 7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66
  • 끝페이지 ... 46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