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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출력밀도 추진시스템 원천기술연구
Research of the core technologies for high power density traction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남포
참여연구자 이병송 , 김형진 , 허현무 , 구동희 , 김석원 , 김영국 , 이형우 , 박찬배 , 김민수 , 박준혁 , 김상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1698
과제고유번호 1415119795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고출력밀도,매입형영구자석전동기,추진시스템,점착계수,냉각High power density,IPM,Traction system,Adhesion coefficient,Cooling

초록

본 연구는 철도의 고속화, 고출력화 시대적 조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고출력밀도 추진시스템(High Power Density Traction) 원천기술개발과 국내 철도분야에서 사각지대에 있었던 물리적 점착성능 관련 기초기술 개발을 중기적 목표로 하고 있다. 일차년도인 당해에는 경량전철급 전동기를 대상으로 하여 IPM의 시제설계와 해석적 검증, 전력변환장치의 출력밀도 향상방안 제시, 그리고 추진시스템 설계에 있어 중요한 근간이 되는 점착한도 기준을 수립하기 위한 토대로서, 1/5 축소형 점착성능 시험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고출력밀도 추진시스템 원천기술 연구 ... 2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목차 ... 16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6
  • 제1절 연구의 목적 ... 26
  • 제2장 국내외 관련 기술 및 산업 동향 ... 32
  • 제1절 고출력 추진 시스템 현황 ... 32
  • 제2절 점착특성 관련 국외 기술현황 ... 41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56
  • 제1절 고출력 밀도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및 시제설계 ... 56
  • 제2절 추진성능 시험장치 보강 ... 186
  • 제3절 점착성능 축소시험 모델 개발 ... 193
  • 제4절 차륜/레일 점착관련 상사 검토 ... 201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16
  • 제1절 연구개발 목표달성도 ... 216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26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28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과학기술정보 ... 229
  • 제1절 국외출장으로 취득한 기술 정보 ... 229
  • 제2절 지적재산권 ... 240
  • 제3절 논문 ... 245
  • 제7장 참고문헌 ... 254

표/그림 (18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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