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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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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현승 |
참여연구자 | 서승일 , 정우성 , 정흥채 , 이관섭 , 최성규 , 최강윤 , 김원경 , 권태수 , 한영재 , 김정석 , 구병춘 , 박준서 , 양도철 , 장용준 , 곽재호 , 윤성철 , 구동회 , 권성태 , 이찬우 , 김종운 , 한순우 , 조정민 , 김진성 , 이덕희 , 전현규 , 박성혁 , 김진환 , 김이현 , 백광선 , 김주락 , 장동욱 , 김재훈 , 이철규 , 장승호 , 김현민 , 김성일 , 옥민환 , 박원희 , 전창성 , 이창영 , 정우태 , 권태순 , 윤수환 , 오용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1699 |
과제고유번호 | 1415119791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4-01-13 |
키워드 | 경량화.철도차량.시스템엔지니어링.경량소재.최적설계.Weight Reduction.Railway Vehicle.System Engineering.Light Material.Optimal Design. |
본 보고서는 “녹색열차 구현을 위한 철도차량시스템 경량화 연구” 과제의 2차년도 연차보고서로 당해연도에는 구조체 경량화를 위한 소재대체 이론식 개발, 전동차 언더프레임 경량화 연구, 하이브리드 체결부 강도예측모델 개발, 체결기법별 및 체결 토오크별 파손모드 평가, 차륜 및 차축 경량화 방안 수립, 중공차축 경량화 설계안 유한요소해석 평가, 방사형 단조 기법을 적용한 차축 시제품 제작 및 시험, 150kW급 초경량 보조전원장치 설계, 시작품 제작 및 단품성능 평가, 현차시험을 위한 인터페이스 분석 및 시험 평가방안 연구, 경량소재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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