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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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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형건 |
참여연구자 | 구현모 , 원두환 , 양현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5866 |
과제고유번호 | 1105003897 |
사업명 | 경제(에너지경제연구원)(에특) |
DB 구축일자 | 2013-12-21 |
국내 수송용 석유제품 시장은 1997년 실시한 자유화 정책 직후 큰 변화를 겪었다. 석유제품의 가격결정은 정부 관리에서 민간업체의 경영방침에 의해 결정되는 형태로 전환되었고, 석유제품의 수출입이 개방되었으며, 주유소 간 거리폐지를 포함하여 국내의 유통 과정에도 수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와 같은 시장 자유화 정책으로 국내 석유제품 시장은 국내 어떤 에너지원의 시장에 비해서도 훨씬 뚜렷한 시장 결정적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시장이 자유로워진 만큼 석유제품의 유통구조나 가격결정은 정부가 규제하는 다른 에너지원의 시장에 비해
Korean domestic market of petroleum products for transportation experienced from the significant change just after market liberalization in 1997. The petroleum product price changed in accordance to the shape decided by the management policy of private sector under the control of the governmen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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