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이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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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원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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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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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03381 |
과제고유번호 |
1105007760 |
사업명 |
에너지경제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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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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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이 연구는 일차적으로 수송연료 가격과 연비의 상관관계를 보다 확장된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추정결과에 따르면 연료가격의 상승은 연비별 차량 판매에 유의한 효과를 가진다. 또한 연료가격이 상승했을 때 판매량 하락과 상승의 분기점이 되는 연비는 9.2km/L 수준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는 자료 기간 평균 휘발유가격인 1,584원보다 휘발유 가격이 상승할 때 차량의 연비 9.2km/L를 기준으로 이보다 연비가 높으면 차량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고, 이보다 낮으면 차량을 구매하지
2.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이 연구는 일차적으로 수송연료 가격과 연비의 상관관계를 보다 확장된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추정결과에 따르면 연료가격의 상승은 연비별 차량 판매에 유의한 효과를 가진다. 또한 연료가격이 상승했을 때 판매량 하락과 상승의 분기점이 되는 연비는 9.2km/L 수준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는 자료 기간 평균 휘발유가격인 1,584원보다 휘발유 가격이 상승할 때 차량의 연비 9.2km/L를 기준으로 이보다 연비가 높으면 차량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고, 이보다 낮으면 차량을 구매하지 않을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단, 승용차와 다목적차량만으로 분석한 결과에 비추어 보면 승용차는 연비의 분기점이 11.36km/L이고 다목적차량은 11.08km/L로 차종을 구분할 경우 기준이 다소 높아진다.
또한 평균 연료가격을 1,584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연료가격이 1%상승할 경우 연비구간별로 판매량의 변화율을 도출하였다. 연비가 7km/L인 자동차의 판매량은 연료가격이 1% 상승할 경우 2.3% 줄어든다. 그러나 연비가 10km/L인 자동차의 경우는 오히려 판매량이 0.59% 늘어나 연비가 높아질수록 판매량 증가율도 상승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얻은 추정결과를 가지고 연료가격이 1% 변화할 때 소비자가 이에 대한 대응으로 연비가 더 좋은 차량을 신규로 구입할 경우의 차량 1대당 월평균 연료비용의 변화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현재 연료가격을 1,584원/L로 가정할 경우 월간 연료비용은 170,440원에서 167,941으로 약 2,500원 감소하고, 1,900원/L로 가정할 경우는 150,139원에서 147,390으로 약 2,800원 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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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esearch Results and Policy Suggestions
This study uses an extensive dataset and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mand for fuel efficiency and fuel price. Based on the estimation result, the change in fuel price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ales of cars for different levels
2. Research Results and Policy Suggestions
This study uses an extensive dataset and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mand for fuel efficiency and fuel price. Based on the estimation result, the change in fuel price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ales of cars for different levels of fuel efficiency. Also, when the fuel price rises, it becomes more likely that consumers will purchase a car if it is of fuel efficiency 9.2km/L or higher and consumers show less preference for lower fuel efficiency. In the case of passenger cars and SUVs, the cutoff point gets even higher. Consumers increase their purchases of cars that have fuel efficiency higher than 11.35km/L, but reduce purchases if the fuel efficiency is less than that.
When the average fuel price is assumed to be 1,584 won, the sales of cars of the fuel efficiency level 7km/L decrease by 2.3% when fuel price rises by 1%. On the other hand, the amount of sales of cars with fuel efficiency higher than 10km/L increases by 0.59% when fuel price increases by 1%.
Finally, if consumers face higher fuel price and purchase more fuel-efficient cars, the average monthly fuel cost per consumer will reduce from 170,440 won to 167,941 won, which implies each consumer can save 2,500 won per month. If current fuel price is assumed to be 1,900won/L (which is close to the current gasoline price in the Korean market), the fuel cost will drop from 150,139 won to 147,390 won, saving the average consumer 2,800 won per mon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참여연구진 ... 4
- 요약 ... 6
- ABSTRACT ... 10
- 제목 차례 ... 14
- 표 차례 ... 16
- 그림 차례 ... 19
- 제1장 서론 ... 20
- 제2장 자동차 연비와 연료가격 관련 정책 현황 ... 24
- 1. 수송연료 소비절감 관련 정책 ... 24
- 가. 수송용 연료소비 감축을 위한 정책 ... 25
- 나. 자동차 연비 및 온실가스 배출기준 ... 28
- 2. 각국의 연비기준 ... 29
- 가. 유럽연합(EU) ... 29
- 나. 미국 ... 31
- 다. 일본 ... 36
- 라. 국제 기준의 비교 ... 39
- 3. 한국의 연비 제도 ... 40
- 가. 표시연비제도 ... 44
- 나. 평균연비제도 ... 45
- 4. 연비와 자동차 세제 현황 ... 46
- 가. 국내 자동차 세제 ... 47
- 나. 준조세 ... 54
- 제3장 선행연구 ... 56
- 1. 국내 선행연구 ... 57
- 2. 해외 선행연구 ... 58
- 가. 축약형 모형(Reduced-form models)을 이용한 선행연구 ... 58
- 나. 구조모형(Structural models)을 이용한 선행연구 ... 61
- 제4장 실증분석 결과 ... 66
- 1. 실증분석의 필요성 ... 66
- 2. 자료 수집 및 모형의 구성 ... 67
- 가. 자료 및 기초통계량 ... 67
- 나. 분석 모형 ... 73
- 3. 실증분석 결과 ... 78
- 가. 자료의 지역별 특성 ... 78
- 나. 기초모형 ... 83
- 다. 차종모형 ... 88
- 라. CAR-SUV모형 ... 95
- 마. 가격변동에 따른 연비별 차량분포와 연료비용의 변화 추정 ... 100
- 제5장 결론 ... 110
- 참고문헌 ... 112
- 부록 ... 116
- 끝페이지 ...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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