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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연료 가격과 자동차 연비 간의 상관관계 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지연
참여연구자 원두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03381
과제고유번호 1105007760
사업명 에너지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5-07

초록

2.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이 연구는 일차적으로 수송연료 가격과 연비의 상관관계를 보다 확장된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추정결과에 따르면 연료가격의 상승은 연비별 차량 판매에 유의한 효과를 가진다. 또한 연료가격이 상승했을 때 판매량 하락과 상승의 분기점이 되는 연비는 9.2km/L 수준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는 자료 기간 평균 휘발유가격인 1,584원보다 휘발유 가격이 상승할 때 차량의 연비 9.2km/L를 기준으로 이보다 연비가 높으면 차량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고, 이보다 낮으면 차량을 구매하지

Abstract

2. Research Results and Policy Suggestions
This study uses an extensive dataset and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mand for fuel efficiency and fuel price. Based on the estimation result, the change in fuel price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ales of cars for different level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참여연구진 ... 4
  • 요약 ... 6
  • ABSTRACT ... 10
  • 제목 차례 ... 14
  • 표 차례 ... 16
  • 그림 차례 ... 19
  • 제1장 서론 ... 20
  • 제2장 자동차 연비와 연료가격 관련 정책 현황 ... 24
  • 1. 수송연료 소비절감 관련 정책 ... 24
  • 가. 수송용 연료소비 감축을 위한 정책 ... 25
  • 나. 자동차 연비 및 온실가스 배출기준 ... 28
  • 2. 각국의 연비기준 ... 29
  • 가. 유럽연합(EU) ... 29
  • 나. 미국 ... 31
  • 다. 일본 ... 36
  • 라. 국제 기준의 비교 ... 39
  • 3. 한국의 연비 제도 ... 40
  • 가. 표시연비제도 ... 44
  • 나. 평균연비제도 ... 45
  • 4. 연비와 자동차 세제 현황 ... 46
  • 가. 국내 자동차 세제 ... 47
  • 나. 준조세 ... 54
  • 제3장 선행연구 ... 56
  • 1. 국내 선행연구 ... 57
  • 2. 해외 선행연구 ... 58
  • 가. 축약형 모형(Reduced-form models)을 이용한 선행연구 ... 58
  • 나. 구조모형(Structural models)을 이용한 선행연구 ... 61
  • 제4장 실증분석 결과 ... 66
  • 1. 실증분석의 필요성 ... 66
  • 2. 자료 수집 및 모형의 구성 ... 67
  • 가. 자료 및 기초통계량 ... 67
  • 나. 분석 모형 ... 73
  • 3. 실증분석 결과 ... 78
  • 가. 자료의 지역별 특성 ... 78
  • 나. 기초모형 ... 83
  • 다. 차종모형 ... 88
  • 라. CAR-SUV모형 ... 95
  • 마. 가격변동에 따른 연비별 차량분포와 연료비용의 변화 추정 ... 100
  • 제5장 결론 ... 110
  • 참고문헌 ... 112
  • 부록 ... 116
  • 끝페이지 ... 134

표/그림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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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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