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장애아동ㆍ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Ⅱ:장애아동ㆍ청소년의 성문제 실태 및 대책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박영균
참여연구자 이상훈 , 양숙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과제관리전문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National Research Council for Economic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등록번호 TRKO201300029500
DB 구축일자 2014-01-13

초록

이 연구에서는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성문제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비장애청소년에 대한 설문조사, 장애아동·청소년의 부모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장애아동·청소년의 성행동문제 실태를 파악하였으며, 이들의 성문제에 대한 태도, 성교육에 대한 의견을 파악해 보았다. 이 두 집단은 장애아동·청소년이 접촉하는 중요 집단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들을 통해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실태를 어느 정도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들의 성문제에 대한 태도 등은 장애아동·청소년의 환경으로서

목차 Contents

  • 표지 ... 3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5
  • 연 구 요 약 ... 7
  • 목 차 ... 11
  • 표 목차 ... 14
  • 그림 목차 ... 18
  • I. 서 론 ... 19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21
  • 1) 연구의 배경 ... 21
  • 2) 연구의 목적 ... 23
  • 2. 연구내용 ... 23
  • 3. 연구방법 ... 25
  • 1) 문헌․자료조사 연구 ... 25
  • 2) 조사연구 ... 25
  • 3) 전문가 자문 ... 31
  • Ⅱ.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관련 논의 ... 33
  • 1. 장애인 성적 발달 및 성의식 관련 논의 ... 35
  • 1) 장애인의 성적발달 ... 35
  • 2) 장애인의 성지식과 성태도 ... 36
  • 3) 장애인의 성에 대한 인식 ... 40
  • 2. 장애인의 성행동 및 성폭력 관련 논의 ... 42
  • 1) 성행동 실태 및 특성 ... 42
  • 2) 장애인성폭력 현황 ... 45
  • 3. 장애인의 성교육 관련 논의 ... 48
  • Ⅲ.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실태 ... 51
  • 1. 비장애청소년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태도 ... 53
  •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53
  • 2) 장애아동·청소년 접촉특성 ... 54
  • 3)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에 대한 태도 ... 57
  • 4) 장애아동·청소년 성교육에 대한 태도 ... 71
  • 2. 부모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및 성교육에 대한 태도 ... 78
  •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78
  • 2) 자녀의 성문제 실태 ... 82
  • 3) 자녀의 성에 대한 태도 ... 88
  • 4)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에 대한 태도 ... 98
  • 3. 장애아동·청소년의 성폭력 피해실태 ... 110
  • 1) 피해자 특성 ... 111
  • 2) 가해자 특성 ... 117
  • 3) 피해 특성 ... 123
  • 4) 피해자 지원특성 ... 133
  • Ⅳ.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관련 지원 실태 ... 143
  • 1.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성교육 지원 ... 145
  • 1) 교육과학기술부의 장애아동·청소년 성교육정책 ... 146
  • 2) 여성가족부의 장애아동·청소년 성폭력 예방교육 ... 154
  • 3)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성교육 지원활동 ... 155
  • 4) 국립특수교육원에서의 장애아 성교육 ... 157
  • 5) 특수․통합학교에서의 성교육 ... 157
  • 6) 기타 기관에서의 성교육활동 ... 159
  • 2.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의료지원 ... 165
  • 1) 여성가족부의 장애성폭력피해자 의료지원활동 ... 165
  • 3.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상담지원 ... 176
  • 1) 해바라기아동센터의 상담지원 ... 176
  • 2) 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의 상담지원 ... 178
  • 4.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법률지원 ... 182
  • 1) 해바라기아동센터의 법률지원 ... 182
  • 2) 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소의 법률지원 ... 186
  • 3) 원스톱센터의 법률지원 ... 187
  • 5. 외국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대책 ... 187
  • 1) 미국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대책 ... 187
  • 2) 일본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대책 ... 193
  • 3) 외국 대책의 시사점 ... 205
  • Ⅴ.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지원체계 개선방안 ... 209
  • 1. 성교육 개선방안 ... 211
  • 1) 부모 및 교사에 대한 성교육 중심으로의 전환 필요 ... 211
  • 2) 전문성을 갖춘 성교육 전문가 양성 ... 212
  • 3) 장애정도를 고려한 성교육 필요 ... 212
  • 4) 관련부처별 성교육 전달체계의 체계적 시스템 필요 ... 213
  • 5) 비장애아동·청소년 및 보호자에 대한 교육 강화 ... 213
  • 2. 의료지원 개선방안 ... 214
  • 1) 기관의 역할 재정립 ... 214
  • 2) 적극적인 치료지원 강화 ... 214
  • 3. 상담지원 개선방안 ... 215
  • 1)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상담원의 인식 개선 ... 215
  • 2)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전문상담원제도 도입 ... 216
  • 3) 치료회복 프로그램 개발 ... 216
  • 4) 관련 기관의 역할 재정립 및 연계 강화 ... 216
  • 5) 농어촌 지역 등에의 상담지원체계 마련 ... 217
  • 4. 법률지원 개선방안 ... 217
  • 1) 장애아동청소년 특성을 고려한 진술녹화 필요 ... 217
  • 2) 형사사법기관 종사자 및 부모의 장애인 성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 ... 218
  • Ⅵ. 정책제언 ... 219
  • 참 고 문 헌 ... 227

표/그림 (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