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서지영
|
참여연구자 |
이영미
,
홍수진
,
김소영
,
이주연
,
조성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808 |
과제고유번호 |
1105003959 |
DB 구축일자 |
2013-10-05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체육, 음악, 미술교과 교육의 지원과 개선을 위해 각 교과에 대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에는 해당 학년의 학업성취도를 파악 및 점검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 방안을 제공하고, 국가적으로는 국가가 주도하여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생 학업 성취를 점검하고 교과 교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제도화된 방안을 개발하여 제안하고자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에서 연구의 모티브가
본 연구에서는 체육, 음악, 미술교과 교육의 지원과 개선을 위해 각 교과에 대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에는 해당 학년의 학업성취도를 파악 및 점검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 방안을 제공하고, 국가적으로는 국가가 주도하여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생 학업 성취를 점검하고 교과 교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제도화된 방안을 개발하여 제안하고자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에서 연구의 모티브가 될 수 있는 미국(NAEP)과 영국(NCA 및 GCSE)의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업성취 평가의 실태와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에 관한 의견을 조사, 분석하고, 체육, 음악, 미술교과 평가 관련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연구될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comprehensive and detailed plan for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for Physical Education(P.E.), Music, Visual Arts, which can improve and help the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plan for P.E., Music, Visual Arts provide a 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comprehensive and detailed plan for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for Physical Education(P.E.), Music, Visual Arts, which can improve and help the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plan for P.E., Music, Visual Arts provide a framework which can help assessing the achievement of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especially 6th, 9th grade students) and inspecting the level of students' achievement based on performance standards.
Furthermore,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can propose the monitering system, it can control the quality of the Physical education(P.E.), Music, Visual Arts education in schools and improve the qua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in classroom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9
- 표 차례 ... 11
- 그림 차례 ... 14
- I. 서 론 ... 15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3
- 4. 기대 효과 ... 25
- 5. 연구의 제한점 ... 26
- II.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 ... 29
- 1. 체육, 음악, 미술교과 관련 국외 학업성취도 평가 사례 분석 ... 31
- 2.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및 요구 분석 ... 53
- 3.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74
- III.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업성취도 평가틀 구안 ... 87
- 1.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목적과 방향 ... 89
- 2.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교과 지식 및 평가의 특성 분석 ... 90
- 3. 교과별 평가 지표 및 평가틀 ... 107
- IV.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의 기본 설계 ... 189
- 1.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방향 ... 191
- 2.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절차 및 방법(안) 개요 ... 194
- 3.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방안 ... 234
- V. 요약 및 제언 ... 237
- 1. 요약 ... 239
- 2.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 및 후속 연구 제언 ... 241
- 참고문헌 ... 245
- ABSTRACT ... 24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