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 음악, 미술교과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방안 연구
The Study of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for Physical Education, Music and Visual Arts for Quality Management in the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서지영
참여연구자 이영미 , 홍수진 , 김소영 , 이주연 , 조성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08
과제고유번호 1105003959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본 연구에서는 체육, 음악, 미술교과 교육의 지원과 개선을 위해 각 교과에 대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에는 해당 학년의 학업성취도를 파악 및 점검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 방안을 제공하고, 국가적으로는 국가가 주도하여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생 학업 성취를 점검하고 교과 교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제도화된 방안을 개발하여 제안하고자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에서 연구의 모티브가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comprehensive and detailed plan for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for Physical Education(P.E.), Music, Visual Arts, which can improve and help the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plan for P.E., Music, Visual Arts provide a 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9
  • 표 차례 ... 11
  • 그림 차례 ... 14
  • I. 서 론 ... 15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3
  • 4. 기대 효과 ... 25
  • 5. 연구의 제한점 ... 26
  • II.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 ... 29
  • 1. 체육, 음악, 미술교과 관련 국외 학업성취도 평가 사례 분석 ... 31
  • 2.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및 요구 분석 ... 53
  • 3.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74
  • III.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업성취도 평가틀 구안 ... 87
  • 1.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목적과 방향 ... 89
  • 2.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교과 지식 및 평가의 특성 분석 ... 90
  • 3. 교과별 평가 지표 및 평가틀 ... 107
  • IV.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의 기본 설계 ... 189
  • 1.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방향 ... 191
  • 2.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절차 및 방법(안) 개요 ... 194
  • 3.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방안 ... 234
  • V. 요약 및 제언 ... 237
  • 1. 요약 ... 239
  • 2. 체육, 음악, 미술교과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 및 후속 연구 제언 ... 241
  • 참고문헌 ... 245
  • ABSTRACT ... 249

표/그림 (1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