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경언
|
참여연구자 |
양윤정
,
김기철
,
이승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824 |
과제고유번호 |
1105004939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3-10-05
|
초록
▼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외국(독일, 중국, 프랑스, 호주)의 교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해 체육, 음악, 미술 교과와 총론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정책 수립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면담 조사, 전문가 협의회, 세미나 개최 등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이론적 배경
❚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의 의의
체육, 음악, 미술 교과에서 다루는 교육 내용은 다른 교과에서 다룰 수 없는 고유의 인지적 능력을 담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이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외국(독일, 중국, 프랑스, 호주)의 교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해 체육, 음악, 미술 교과와 총론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정책 수립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면담 조사, 전문가 협의회, 세미나 개최 등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이론적 배경
❚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의 의의
체육, 음악, 미술 교과에서 다루는 교육 내용은 다른 교과에서 다룰 수 없는 고유의 인지적 능력을 담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이것을 경험적으로, 문화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체득하지 않으면 해당 지능이 발달될 수 있는 기회가 상실될 수 있다. 따라서 체육, 음악, 미술 교과는 이외의 교과에서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측면의 지적 능력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
This study aims to obtain the useful implication on developing, managing and establishing the policies of the national Physical Education, Music, and Fine Arts curricula and the general theories of Korean National Curriculum. For this purpose, this paper employed the research methods of reviewing re
This study aims to obtain the useful implication on developing, managing and establishing the policies of the national Physical Education, Music, and Fine Arts curricula and the general theories of Korean National Curriculum. For this purpose, this paper employed the research methods of reviewing references, investigating, the conferences of educational specialists, and participating the seminars. The following is the abstract of this research.
1. Theoretical Background
❚ The Importance of Physical Education, Music, and Fine Arts
The educational contents of Physical Education, Music, and Fine Arts cover unique cognitive abilities that can be difficult to include in other subjects. Especially, if students cannot learn experientially, culturally, and consistently these subjects, the chances to develop these abilities will be lost. Thus, three subjects have a special educational significance to provide the creative and various cognitive abilities which might be limited to approach in other subjec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21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31
- 3 연구 방법 ... 33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의 의의 ... 39
- 2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선행 연구 ... 41
- 3 교과 교육 국제 비교 연구 방법론 ... 43
- Ⅲ. 각국 교육과정의 배경 및 현황 ... 49
- 1 한국 ... 52
- 2 독일 ... 59
- 3 중국 ... 70
- 4 프랑스 ... 79
- 5 호주 ... 90
- 6 비교 분석 및 논의 ... 100
- Ⅳ. 체육과 ... 113
- 1 한국 ... 115
- 2 독일 ... 123
- 3 중국 ... 131
- 4 프랑스 ... 141
- 5 호주 ... 150
- 6 비교 분석 및 논의 ... 157
- Ⅴ. 음악과 ... 175
- 1 한국 ... 177
- 2 독일 ... 185
- 3 중국 ... 196
- 4 프랑스 ... 216
- 5 호주 ... 228
- 6 비교 분석 및 논의 ... 241
- Ⅵ. 미술과 ... 257
- 1 한국 ... 259
- 2 독일 ... 266
- 3 중국 ... 274
- 4 프랑스 ... 284
- 5 호주 ... 293
- 6 비교 분석 및 논의 ... 306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325
- 1 요약 ... 327
- 2 정책 제언 ... 331
- 참 고 문 헌 ... 345
- ABSTRAC ... 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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