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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교육과정 쟁점 및 개선 방향 - 도덕,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
Issues with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to Subject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진의남
참여연구자 김현수 , 김기철 , 장근주 , 박소영 , 이은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57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57

초록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과 교육적 요구를 바탕으로 국내‧외 교과 교육과정 선행 연구 및 동향 분석을 통해 도덕,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과 교육의 발전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과 관련한 설문 조사를 통한 교과 교육과정의 인식 및 요구 분석을 통해서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 전망하고자 하였다. 즉 현행 교과별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 교사, 교과 교육 전문가,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과별 교육과정의 현안 및 쟁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irection of educational development in moral education, practical arts, physical education, music education, and arts education. It explores curriculum requirements for future society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alysis, primary research, and study of previous curriculu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23
  • I.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0
  • Ⅱ. 교과 교육과정의 방향 탐색 ... 37
  • 1.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적 요구 ... 39
  • 2. 미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 교육의 방향 ... 42
  • Ⅲ. 도덕과 교육과정의 쟁점 및 개선 방향 ... 45
  • 1. 국내 도덕과 교육과정 선행 연구 ... 47
  • 2. 해외 도덕과 관련 교육과정 동향 분석 ... 54
  • 3. 도덕과 교육과정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92
  • 4. 도덕과 교육과정의 쟁점 도출 및 논의 ... 103
  • 5.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 112
  • Ⅳ.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쟁점 및 개선 방향 ... 119
  • 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선행 연구 ... 121
  • 2. 국외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동향 분석 ... 133
  • 3.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155
  • 4.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쟁점 도출 및 논의 ... 198
  • 5.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 209
  • V. 체육과 교육과정의 쟁점 및 개선 방향 ... 223
  • 1. 국내 체육과 교육과정 선행 연구 분석 ... 225
  • 2. 국외 체육과 교육과정 동향 분석 ... 231
  • 3. 체육과 교육과정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243
  • 4. 체육과 교육과정의 쟁점 도출 및 논의 ... 258
  • 5.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 265
  • Ⅵ. 음악과 교육과정의 쟁점 및 개선 방향 ... 271
  • 1. 국내 음악과 교육과정 선행 연구 ... 273
  • 2. 국외 음악과 교육과정 동향 분석 ... 281
  • 3. 음악과 교육과정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303
  • 4. 음악과 교육과정의 쟁점 도출 및 논의 ... 334
  • 5.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 341
  • Ⅶ. 미술과 교육과정의 쟁점 및 개선 방향 ... 356
  • 1. 국내 미술과 교육과정 선행 연구 ... 357
  • 2. 국외 미술과 교육과정 동향 분석 ... 366
  • 3. 미술과 교육과정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391
  • 4. 미술과 교육과정의 쟁점 도출 및 논의 ... 426
  • 5.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 437
  •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453
  • 1. 연구 요약 ... 454
  • 2. 정책 제언 ... 462
  • 참고문헌 ... 474
  • Abstract ... 488
  • 부록 ... 494
  • 부록1.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 조사(공통) ... 495
  • 부록2. 도덕과 ... 497
  • 부록3. 실과(기술・가정) ... 530
  • 부록4. 체육과 ... 560
  • 부록5. 음악과 ... 593
  • 부록6. 미술과 ... 617
  • 끝페이지 ... 627

표/그림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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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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