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 고등학교 -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2010 Results and Implications -The 2nd Grade of High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35
과제고유번호 110500494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2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29835

초록

이 연구에서는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결과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취특성과 전수평가 도입 이후의 3년 동안의 학력 변화 추이를 파악하였다.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에 참여한 전국 1,463개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476,815명의 국어, 수학, 영어 3개 교과에 대한 학업 성취수준과 그 변화 추이, 학력 격차와 관련된 실태와 그 특성, 교육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2010년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2010

Abstract

As the national educational policy focuses on establishment of ‘the system to support improvement of basic academic ability’ and school accountability system in recent years, the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8 for all the students in target grad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9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 28
  • 가. 평가 모형 ... 29
  • 나. 평가 설계 ... 30
  • 다. 평가 시행 기관의 역할 ... 42
  • 3. 연구 내용 ... 45
  •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성취도 점수 현황 분석 ... 45
  • 나. 연도별 학업성취 추이분석 ... 45
  • 다. 학력의 상향평준화 실태 분석 ... 46
  • 라. 학교변인과 학업성취 분석 ... 46
  • 마. 학생변인과 학업성취 분석 ... 46
  • 4. 연구 방법 ... 47
  • 가. 문헌 연구 ... 47
  • 나. 전수 데이터 클리닝 ... 48
  • 다. 통계 분석 ... 48
  • 라.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 48
  • 마. 세미나 개최(정책 포럼) ... 48
  • Ⅱ.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 49
  • 1. 분석대상 ... 51
  • 2.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53
  • 가. 교과별 성취도 ... 53
  • 나. 성별 성취도 ... 55
  • 다. 지역규모별 성취도 ... 57
  • 라. 시・도교육청별 성취도 ... 59
  • 3.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2008년∼2010년) ... 62
  • 가. 2008년∼2010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63
  • 나. 학업성취도 성별 변화 추이 ... 64
  • 다. 학업성취도 지역규모별 변화 추이 ... 65
  • 4. 학력의 상향평준화 실태 분석 ... 67
  • 가. 교과별 학력 격차 ... 67
  • 나. 지역규모별 학력 격차 ... 69
  • 다. 학교 성별 유형별 학력 격차 ... 75
  • 라. 시・도교육청별 학력 격차 ... 80
  • 5. 시사점 ... 87
  • 가. 성별 및 지역규모별 학력 격차 완화를 위한 노력 필요 ... 87
  • 나.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의 지속적인 감소 ... 88
  • 다. 학력의 상향평준화 ... 88
  •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 91
  • 1. 학교 조직과 학업성취 ... 93
  • 가. 학교 설립 유형과 학업성취 ... 93
  • 나. 학교 성별 유형과 학업성취 ... 94
  • 다. 학력향상중점학교와 학업성취 ... 95
  •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 ... 96
  • 가. 학교 규모와 학업성취 ... 97
  • 나. 소외계층 비율과 학업성취 ... 99
  •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 ... 102
  • 가. 학교장 특성과 학업성취 ... 102
  • 나. 교사 특성과 학업성취 ... 109
  • 4. 교육과정 운영과 학업성취 ... 112
  • 가. 수준별 이동수업과 학업성취 ... 112
  • 나. 방과후학교와 학업성취 ... 114
  • 다. 학습부진학생 지도 방법과 학업성취 ... 117
  •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23
  • 가. 학생의 학교생활 태도 ... 124
  • 나. 교직풍토 ... 125
  • 다.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 ... 126
  • 6. 시사점 ... 127
  • 가. 학력향상중점학교의 긍정적 성과 확인 ... 127
  • 나. 소외계층 비율이 높은 학교에 대한 지원 강화 ... 128
  • 다. 교사 전문성 신장 방법의 실효성 제고 ... 129
  • 라. 긍정적인 학교풍토 조성 ... 129
  •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 131
  • 1. 가족 구성과 학업성취 ... 133
  •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 ... 135
  • 가. 교우관계와 학업성취 ... 135
  • 나.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성취 ... 136
  • 다.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37
  • 3. 학교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 140
  • 가. 학습 태도 및 방법과 학업성취 ... 141
  • 나. 수업 참여도와 학업성취 ... 145
  • 다. 수업 이해도와 학업성취 ... 147
  • 라. 학교 공부를 하는 이유와 학업성취 ... 148
  • 마. 교과 선호도와 학업성취 ... 149
  • 4. 방과 후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 150
  • 가.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 ... 151
  • 나. 학교 숙제와 학업성취 ... 152
  • 다.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과 학업성취 ... 153
  • 라. EBS 교육방송/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 154
  • 마. 학습지/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 155
  • 바. 학원 강의/과외 수업과 학업성취 ... 156
  • 사. 방과후학교 참여 프로그램 및 만족도와 학업성취 ... 157
  • 아. EBS 교육방송 참여 프로그램 및 만족도와 학업성취 ... 159
  • 5. 여가활동과 학업성취 ... 161
  • 가. 독서와 학업성취 ... 162
  • 나. TV 시청과 학업성취 ... 163
  • 다. 컴퓨터 게임과 학업성취 ... 164
  • 라. 자료 검색/홈페이지 관리 등 인터넷 사용 시간과 학업성취 ... 165
  • 마.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과 학업성취 ... 166
  • 바. 집안일을 돕는 시간과 학업성취 ... 167
  • 사. 부모님과의 대화 시간과 학업성취 ... 168
  • 6. 시사점 ... 169
  • 가. 가정환경 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169
  • 나.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의 중요성 ... 170
  • 다. 방과 후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 170
  • Ⅴ. 결론 및 제언 ... 173
  • 1. 결론 ... 175
  • 2. 정책적 제언 ... 181
  • 참 고 문 헌 ... 205
  • Abstract ... 209
  • 부록 ... 213
  • [부록 1] 2010년 전수 학교 설문지 및 학생 설문지 ... 215
  • [부록 2]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 224

표/그림 (9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