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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발표와 토론> 수업 운영에 대한 사례보고
Some Instances-reporting of “Presentation and Debate” Class Management That Is Doing by the University of Seoul 원문보기

사고와 표현 = Ratio et oratio, v.1 no.1, 2008년, pp.183 - 227  

박만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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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서울시립대학교에서 행해지는 〈발표와 토론〉 수업 운영에 대한 사례보고를 알리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시립대학교에서 행해지는 〈발표와 토론〉 수업의 특징은 학생과 교수 그리고 실습조교(TA)가 모두 학교에서 운용하는 홈페이지 에듀클래스를 이용하는 이른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발표가 생활세계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문제와 담론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타자에게 전하는 언어적 활동이라면, 토론은 나와 타자간에 다양한 생각의 비판적 교환을 전제로 하는 언어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개인의 생각은 발표와 토론이라는 사회화 과정을 거쳐야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발표와 토론〉 수업을 통해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 능력을 기르고 민주적 토론 문화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필자가 담당하는 <발표와 토론> 수업은 다음과 같은 6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 수업에 대한 전반적 스케치 및 오리엔테이션, 이론 강의 및 조 편성. (2) 신문사설 분석 (3) 조 발표 밑 토론 (4) 패널 토론 (5) 미니토론대회 (6) 개인 발표 및 최종 평가.

결론적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효과적인 말하기에 대한 다양한 소재와 화용론에 기반을 둔 수사학의 올바른 적용과 응용이라는 점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aimed at informing some instances-reporting of “Presentation and Debate” class management that is doing by the University of Seoul. Especially, it is noticeable that “Presentation and Debate” class management’ way that is doing by University of Seoul is different from 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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