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과학-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10 - Analysis of the Science Achievement Test Resul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41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은 교육의 질과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1) 성취도 분석 결과
○ 척도점수의 평균은 초등학교 6학년이 199.31점, 중학교 3학년이 196.25점이었다.
○ 성취수준별 비율은 초둥학교 6학년이 우수학력 40.9%, 보통학력 43.5%, 기초학력 14.1%. 기초학력 미달 1.5%이었다. 중학교 3학년이 우수학력 19.9%, 보통학력 36.9%, 기초학력 35.0%, 기초학력 미달 8.1%이었다.
○ 성별에 따른

Abstract

The purpose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s to assess educational achievement to monitor the quality of education at the national level and the appropriateness of national curriculum.
(1) Resu~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alysis
o The average of scaled sco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차 례 ... 8
  • 표 차 례 ... 11
  • 그 림 차 례 ... 14
  • Ⅰ.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개요 ... 16
  •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필요성괴 목적 ... 18
  • 2.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개요 ... 20
  • 가. 평가 시기, 대상, 과목 ... 20
  • 나. 검사지 구성 및 출제 범위 ... 22
  • 다. 과학과 평가 틀 ... 25
  • 3. 과학과 평가 도구 개발 ... 26
  • 가. 과학과 평가 영역 ... 26
  • 나. 과학과 평가 도구 개발 절차 ... 27
  • 다. 과학과 평가 문항 정보 ... 34
  • 4. 평가 시행, 채점 및 결과 보고 ... 52
  • 가. 평가 시행 ... 52
  • 나. 채점 ... 53
  • 다. 결과 보고 ... 55
  • Ⅱ.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62
  • 1. 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 비율 ... 64
  • 가. 전체 집단 ... 64
  • 나. 성별 학업성취도 ... 65
  •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 66
  • 2. 문항 반응 분석 ... 67
  • 3. 성취수준별 대표 문항 분석 ... 70
  • 가. 성취수준별 특징 ... 70
  • 나. 우수학력 대표 문항 분석 ... 71
  • 다. 보통학력 대표 문항 분석 ... 88
  • 라. 기초학력 대표 문항 분석 ... 119
  • Ⅲ. 중학교 3학년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142
  • 1. 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 비율 ... 144
  • 가. 전체 집단 ... 144
  • 나. 성별 학업성취도 ... 145
  •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 146
  • 2. 문항 반응 분석 ... 147
  • 3. 성취수준별 대표 문항 분석 ... 150
  • 가. 성취수준별 특징 ... 151
  • 나. 우수학력 대표 문항 분석 ... 152
  • 다. 보통학력 대표 문항 분석 ... 202
  • 라. 기초학력 대표 문항 분석 ... 248
  • Ⅳ. 과학과 심층 분석 ... 254
  • 1. 초등학교 6학년 성취 특성 분석 ... 256
  • 가. 성취수준별 성취 특성 ... 256
  • 나. 행동영역별 성취 특성 ... 260
  • 다. 성별 성취 특성 ... 265
  • 라. 지역별 성취 특성 ... 270
  • 2. 중학교 3학년 성취 특성 분석 ... 274
  • 가. 성취수준별 성취 특성 ... 274
  • 나. 행동영역별 성취 특성 ... 277
  • 다. 성별 성취 특성 ... 281
  • 라. 지역별 성취 특성 ... 287
  • Ⅴ. 요약 및 제언 ... 290
  • 1. 요약 ... 292
  • 가.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의 성취도 분석 결과 및 비교 ... 292
  • 나.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의 문항분석 결과 및 비교 ... 295
  • 다. 심층분석 결과 ... 296
  • 2. 제언 ... 298
  • 가. 과학과 학력 향상을 위한 정책 제언 ... 299
  • 나.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 304
  • 다.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정책 제언 ... 308
  • 참고 문헌 ... 310
  • ABSTRACT ... 318
  • 부록 ... 320
  • [부록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성취기준 ... 322
  • [부록 2]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문제지 ... 340
  • [부록 3]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정답 및 예시정답 ... 363
  • 끝페이지 ... 36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