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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에너지공급시스템 기반 구축 연구: 수소인프라 투자행태의 예측 -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연구책임자 조상민
참여연구자 부경진 , 안지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300029912
과제고유번호 1105004473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2. 주요내용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을 활용하여 수소-연료전지 시장을 전망하고 그 속에서의 시장참여자들의 행태를 분석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은 소비자AGENT, 차량제조AGENT, 연료공급 AGENT, 정부AGENT의 4개 모듈로 구성되며 각각의 모듈은 상호연관되어 있다. 시장에서의 각 AGENT들의 행태를 설계하기 위해 컨조인트 설문, 이산선택모형, 학습곡선 등의 방법론을 도입하였다.
구축된 모형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시장을 전망하기에 앞서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우선, 정부의 수소-연료전지 관련 정책

Abstract

2. Major Content
Utilizing the ABM, this research establishes a model that predicts the hydrogen-fuel cell market and analyzes behavior of the market's participants. The model consists of a consumer agent, a car-manufacturing agent, a fuel-supply agent, and a government agent module and each of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1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녹색성장 종합연구 총서:차세대 에너지공급시스템 기반 구축 연구:수소인프라 투자행태의 예측 -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 2
  • 요약 ... 4
  • ABSTRACT ... 11
  • 제목차례 ... 20
  • 표차례 ... 24
  • 그림차례 ... 26
  • 제1장 서 론 ... 29
  • 1. 연구배경 ... 29
  • 2. 연구범위 및 방법론 ... 31
  • 가. 연구범위 ... 31
  • 나. 방법론 ... 32
  • 3. 보고서 체계 ... 33
  • 제2장 선행연구 및 방법론 고찰 ... 35
  • 1. 수소-연료전지 시장전망 모형 고찰 ... 35
  • 가. 확산모형 ... 35
  • 나. 시계열분석 ... 37
  • 다. 선형계획법 ... 40
  • 라. 의사결정모형 ... 42
  • 마. 복잡계 모형 및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 44
  • 바. 수소인프라 투자행태 예측에의 적용에 대한 고찰 ... 51
  • 2.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방법론1) ... 53
  • 가. 구성요소 ... 54
  • 나. 일반적인 특징 ... 62
  • 다. 행위자의 복잡도에 따른 분류 ... 65
  • 라. 모델 구축의 일반적인 절차 ... 71
  • 마.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적용 사례 ... 74
  • 제3장 수소-연료전지 시장전망 모형 ... 80
  • 1. 모형 개요 ... 80
  • 2. 소비자AGENT 모듈 ... 82
  • 가. 모듈 설계 ... 82
  • 나. 주요 파라미터 및 데이터 ... 94
  • 3. 차량제조AGENT 모듈 ... 96
  • 가. 모듈 설계 ... 96
  • 나. 주요 파라미터 및 데이터 ... 100
  • 4. 연료공급AGENT 모듈 ... 108
  • 가. 모듈 설계 ... 108
  • 나. 주요 파라미터 및 데이터 ... 112
  • 5. 정부AGENT 모듈 ... 117
  • 6. 모형구현 ... 119
  • 가. 프로그래밍 구조 ... 119
  • 나. 프로그래밍의 각 단계별 소개 ... 120
  • 제4장 수소-연료전지 시장전망 ... 127
  • 1. 시나리오 설정 ... 127
  • 2. 시뮬레이션 결과 - 기준학습률 ... 129
  • 가. 기준시나리오 ... 129
  • 나. 정책강화시나리오 ... 134
  • 3. 시뮬레이션 결과 - 대안학습률 ... 140
  • 가. 기준시나리오 ... 140
  • 나. 정책강화시나리오 ... 146
  • 4. 분석결과 종합 ... 152
  • 제5장 수소 인프라 거점 분석 ... 156
  • 1. 수소 인프라 거점 분석 개요 ... 156
  • 2. GIS와 수소인프라의 개요 ... 157
  • 가. GIS ... 157
  • 나. 수소충전소 ... 159
  • 다. 수소 제조/공급시설 (집중형) ... 160
  • 3. 고속국도의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 ... 162
  • 가. 고속국도 현황 및 계획 ... 162
  • 나. 고속국도의 수소 수요량 ... 164
  • 다. 고속국도의 수소충전소 구축 방법 및 결과 ... 165
  • 라. 고속국도의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 173
  • 4. 분석결과 종합 ... 182
  • 제6장 결론 ... 183
  • 1. 모형 구축 ... 183
  • 2. 주요 발견사항 ... 183
  • 3. 정책건의 ... 187
  • 4.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방향 ... 188
  • 참고문헌 ... 190
  • 부 록 ... 199
  • <부록 1> 프로그램 코드 ... 199
  • <부록 2> 자동차 수 및 자동차 가격 전망 결과 ... 232
  • <부록 3> 고속국도 휴게소의 지리정보데이터 ... 236
  • <부록 4> 수소인프라 거점의 지리정보데이터 ... 242
  • <부록 5> 고속국도 수소충전소의 지리정보자료(2030년) ... 243

표/그림 (5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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