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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실용화를 통한 국가정보화 선진화 방안 연구(III): 정보화 서비스 관리 체계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정국환
참여연구자 문정욱 , 김상욱 , 홍필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300030050
과제고유번호 1105004168
사업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2. 본 연구의 구성 및 내용
본 연구결과의 도출을 위해 협동연구진과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ISMM을 보완하여 실용화할 수 있는 단계까지 고도화하여 정보서비스 관리를 체계화하는 방안을 정리하고자 했다. 또한 올해 새로 보완된 ISMM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협동연구진이 1, 2차년도 연구에서 수행했던 사례 분석 데이터를 재활용하여 보완된 ISMM에 적용한 후 해당 결과를 분석한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이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인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 필요성, 연구방법 등을 정리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IT실용화를 통한 국가정보화 선진화 방안 연구(III)” ... 3
  • 서언 ... 5
  • 목차 ... 9
  • 표 목차 ... 12
  • 그림 목차 ... 14
  • 요약문 ... 17
  • 제1장 서론 ... 23
  •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23
  • 제2절 연구방법 및 보고서 구성 ... 25
  • 제2장 전년도 연구결과 및 연구의 방향 ... 28
  • 제1절 선행연구 검토 ... 28
  • 제2절 금년의 연구방향 ... 33
  • 제3장 공공정보시스템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36
  • 제1절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 ... 36
  • 1. 정보화 활동의 통합적인 평가와 환류체계 미비 ... 36
  • 2. 평가시스템 환류체계의 문제점 ... 38
  • 제2절 평가제도의 개선 방향 ... 44
  • 1. 사전평가모델의 확립 ... 45
  • 2. 정보화 사업 추진단계의 통합 평가모형 ... 46
  • 3. 정보화 성과 평가 제도 운영 개선 ... 50
  • 제3절 정보화 성과와 ISMM ... 52
  • 제4장 서비스사이언스와 ISMM ... 55
  • 제1절 ISMM 개발의 배경과 이론적 토대 ... 55
  • 1. ISMM과 정보화 성과 평가방법론 ... 56
  • 2. ISMM과 공공-민간 소통이론 ... 58
  • 제2절 ISMM의 핵심 철학과 서비스사이언스 ... 59
  • 1. 배경 ... 60
  • 2. 기존 관리체계의 문제점 ... 62
  • 3. 새로운 대안: 서비스 중심 논리 ... 66
  • 제3절 ISMM의 기본골격과 참조모델 ... 70
  • 제5장 ISMM의 정교화 및 보완 ... 77
  • 제1절 ISMM의 지표 구성 부문 ... 78
  • 1. 지표의 구성 ... 78
  • 2. 지표 축소 내역 및 근거 ... 82
  • 3. 공공정보서비스 특성 반영 ... 84
  • 제2절 정보서비스 품질측정 모델의 정합성 ... 88
  • 1. 정보서비스 품질측정모델(SQM)의 통계적 유효성 ... 88
  • 2. 정보서비스 품질 측정과 지표별 가중치 산정방식의 타당성 ... 92
  • 3. 정보서비스 품질의 동태적 특성 반영 ... 95
  • 제3절 정보서비스 수준단계 모델의 정합성 ... 101
  • 1. 품질측정모델(SQM)과 수준단계모델(GSM) 연계구조의 정합성 ... 102
  • 2. 정보서비스 수준단계 판정방식의 정교화 ... 108
  • 제4절 HOQ 적용 방식의 보완 및 개선 ... 112
  • 1. HOQ 적용 방식의 보완 및 개선 ... 112
  • 2. Two-Step HOQ 적용 예시 ... 113
  • 제5절 ISMM의 구현 및 운영 ... 120
  • 1. 웹 기반 ISMM 시스템 명세 ... 120
  • 2. 웹 기반 ISMM 이용 및 관리 가이드라인 ... 128
  • 제6장 ISMM 적용 사례 분석 ... 131
  • 제1절 기초 데이터 수집 ... 131
  • 제2절 정보서비스별 품질에 관한 기초통계 분석 ... 133
  • 제3절 정보서비스 수준단계 판정 및 관리차원의 개선 방향 ... 137
  • 제4절 정보서비스 품질 개선지침 마련을 위한 통계분석 ... 138
  • 1. HOQ 영역-1 ... 139
  • 2. HOQ 영역-2 ... 141
  • 3. HOQ 영역-3 ... 141
  • 4. HOQ 영역-4 ... 142
  • 5. HOQ 영역-5 ... 144
  • 6. HOQ 영역-6 ... 145
  • 제5절 정보서비스 품질 개선 지침서 출력 ... 147
  • 제6절 정보서비스 품질의 동태성 반영 ... 151
  • 1. 기초 시뮬레이션(Base Run: Overall Information Service) ... 151
  • 2. 정보서비스 유형별 시뮬레이션 ... 152
  • 3. 정책 민감도 분석 ... 154
  • 4. 시사점 ... 158
  • 제7장 결론 ... 160
  • 제1절 기대 성과 ... 160
  • 제2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161
  • 참고문헌 ... 163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본연구 안내 ... 165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안내 ... 168

표/그림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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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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