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교육ODA 실천전략 연구
Study on Strategies for Implementation of Republic of Korea's Education OD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윤종혁
참여연구자 장혜승 , 허주 , 김진희 , 김새봄 , 유성상 , 김재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79
과제고유번호 110500672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우리나라는 지난 40여 년간 성공적인 경제개발을 통해 신흥공업국의 선두주자로 부상하면서 경제 및 무역규모에서 세계 10위권 대에 진입하였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규정한‘20-50클럽’에 세계 7번째로 가입하는 등 선진국 수준까지 도달하였다. 경제발전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ODA) 규모는 2010년을 기준으로 15년간 8배 이상 증가하여 국민총소득(GNI) 대비 0.12%까지 급증하였다. 그러나 이는 UN이 권장하는 0.7%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며, 국제적 기준으로도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특히 교육

Abstract

Republic of Korea (Korea) has been the one of the fastest growing economies in the world over the 40 years. Through the economic development Korea successfully joined the ‘20-50 Club’ of the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as the 7th member. Over 15 years the volume o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영문용어 ... 20
  • I. 연구의 개요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및 구도 ... 32
  • 3. 연구 방법 ... 38
  • 4. 연구의 제한점 ... 44
  • II. 이론적 배경 ... 45
  • 1. 교육 ODA의 개념 및 유형 ... 47
  • 2. 한국의 교육 ODA 추진 이념과 원칙 ... 59
  • 3. 한국의 교육 ODA 실천현황 ... 62
  • III. 해외 교육 ODA 구축 사례 ... 69
  • 1. 국제기구 ... 71
  • 2. 선진 국가 ... 101
  • 3. 종합비교 및 시사점 ... 138
  • IV. 한국의 교육 ODA 추진 전망과 과제 ... 141
  • 1. 교육 ODA의 비전 ... 144
  • 2. 교육 ODA의 목표 ... 145
  • 3. 교육 ODA 추진 방향과 전략 ... 147
  • 4. 교육 ODA 추진체제 구축 ... 157
  • 5. 교육 ODA 지원을 위한 기반 구축 ... 160
  • V. 요약 및 정책제안 ... 165
  • 1. 연구 요약 ... 167
  • 2. 한국 교육 ODA 로드맵 ... 175
  • 3. 교육 분야 ODA 의제(Agenda) 설정 및 이니셔티브 제안 ... 180
  • 참고문헌 ... 187
  • Abstract ... 193
  • 부록 ... 201
  • [부록 I-1] 한국의 교육ODA 실천전략연구 질문지(국문) ... 203
  • [부록 I-2] 한국의 교육ODA 실천전략연구 질문지(영문) ... 204
  • [부록 II-1] Key Steps in USAID Budget Process ... 205
  • [부록 III-1] 세계은행 조직도 ... 209
  • [부록 III-2] 세계은행분야별 신규대출 현황 ... 210
  • [부록 III-3] SABER의 절차 및 주요 내용 ... 211
  • [부록 III-4] 인력개발(WfD) 발전 단계와 그 특징 ... 223
  • [부록 III-5] 2011년 독립행정법인 국제협력기구 본부 조직 ... 224
  • [부록 III-6] 2008년 4월 현재 독립행정법인 국제협력기구 국내 지부 조직 ... 225
  • [부록 III-7] 2008년 4월 현재 해외 주재 사무소 현황 ... 226
  • [부록 III-8] 2010년 해외 주재 사무소 현황 ... 227

표/그림 (1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