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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ural Interaction 기반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 기술
Development of rehabilitainment game using natural intera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디게이트주식회사
연구책임자 김명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6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31196
과제고유번호 1375025603
사업명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비전인식.렌더링 기술.퓨전세선모듈.재활.Vision-based recognition.Graphic rendering.Fusion sensor module.rehabilitation.

초록

Ⅱ. 기술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가. 기술개발의 필요성
- 건강 재활 기능성 게임은 Natural Interaction이 중요한 기술영역으로 새로운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수요가 큼. 최근 MS의 Kinect 등에서 카메라를 응용하여 3차원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등 개발 기술이 심화되고 있으며 각종 센서모듈을 결합한 인식 기술 역시 정밀한 센싱을 위해 빠른 속도로 발전되고 있음.
- 따라서 그동안 콘솔 또는 아케이드 게임영역에서 사용되었던 동작인식, 이미지 인식 등의 기술보다 훨씬 정밀한 인터랙션 기술이 저가격으로 가

목차 Contents

  • 제 출 문 ... 1
  • 연구개발사업 최종보고서 ... 3
  • 요 약 문 ... 12
  • 목 차 ... 21
  • 참고문헌 ... 23
  • 표 차 례 ... 25
  • 그림차례 ... 29
  • 제 1 장 서론 ... 38
  • 제 1 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8
  • 1. 연구개발과제 개요 ... 38
  • 2.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40
  • 3. 연구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42
  • 제 2 절 국내외의 기술 개발현황 ... 44
  • 1. 국내외 기술 현황 ... 44
  • 2. 국내외 지식재산권 현황 ... 45
  • 제 2 장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46
  • 제 1 절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방법 ... 46
  • 1. 연구개발 목표 ... 46
  • 2. 연구개발 추진 체계 ... 53
  • 제 2 절 연구개발 결과 ... 55
  • 1. 무부착 3D 동작인식 비젼센서 개발 ... 55
  • 가. 관심영역 추출·추적 알고리즘 개발 ... 55
  • 나. 실시간 3D 모델링 변환 알고리즘 및 SDK 개발 ... 62
  • 다. HYIR 모델에 따른 인체 위치 방향·추정 모듈 개발 ... 63
  • 2. 센서 모듈 개발 ... 64
  • 가. 악력 측정용 그립형 센서 모듈 개발 ... 64
  • 나. 보행·족압 및 균형점 분석용 매트형 센서 모듈 개발 ... 67
  • 다. 심전도·근전도 센서 모듈 개발 ... 69
  • 라. 수부재활용 글러브형 센서 모듈 개발 ... 71
  • 3. 센서퓨전 프레임워크 개발 ... 75
  • 가. 센서겸용모듈 개발과 카메라모듈을 연동하는 센서퓨전 프레임워크 개발 ... 75
  • 나. NI Game Application 개발 ... 76
  • 4. 임상실험 및 시범 서비스를 위한 일체형 통합기기 개발 ... 80
  • 가. 기술통합 프로토 타입 개발 ... 80
  • 나. 임상실험용 통합 기기 1차 개발 ... 81
  • 다. 임상실험용 통합 기기 2차 개발 ... 83
  • 라. Rehab Master 의료기기제조품목 허가 신청 및 의료기기성능시험 실시 ... 88
  • 5.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 개발 ... 94
  • 가. 아바타 표현 렌더링 엔진 개발 ... 94
  • 나. 운동 정보 피드백 시각화 UI 엔진 개발 ... 102
  • 다. 종합장면 연출 프로그램 개발 : Scene Composer Tool ... 105
  • 6. 기능성 게임용 건강·체력 수준 및 운동 평가 모듈 개발 ... 110
  • 가. 건강 상태 및 체력 수준 평가 알고리즘 개발 ... 110
  • 나. Fugl-Meyer Assessment Scale 정량화 ... 121
  • 다. HYIR Score : HanYang Index of Rehabilitation Score 개발 ... 157
  • 라. 치료패턴 자동선정 전문가 시스템 개발 ... 163
  • 마. 상지 움직임 분석 툴 개발 ... 171
  • 7.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 콘텐츠 개발 ... 174
  • 가. Rehab Master 욕구조사 ... 174
  • 나. Rehab Master 개발 ... 186
  • 다. 의료진이 환자별 맞춤형 지도를 할 수 있는 저작도구 프로그램 개발 ... 191
  • 라. 상지기능 평가 측정 콘텐츠 개발 ... 205
  • 마. 뇌졸중 상지 재활 훈련 콘텐츠 개발 ... 211
  • 바. 회전근개 질환 운동치료 콘텐츠 개발 ... 230
  • 사. 수부재활 훈련 콘텐츠 개발 ... 237
  • 8. 온라인 서비스 개발 ... 241
  • 가. Rehb Master 네트워크 연동 서버 프로그램 개발 ... 241
  • 나. 건강 재활 웹 포탈 사이트 개발 ... 257
  • 다. 스마트폰용 앱 콘텐츠 개발 ... 266
  • 라. 가정용 Rehab Master Lite S/W 개발 ... 270
  • 9. IRB 임상 실험 ... 280
  • 가. Rehab Master IRB 임상실험 ... 280
  • 나. 깊이카메라를 이용한 인체계측의 타당성 연구 ... 294
  • 다. 깊이카메라를 이용한 인체계측의 신뢰도 연구 ... 296
  • 라. 자세측정 데이터와 운동 데이터의 비교 알고리즘 연구 ... 298
  • 마. Rehab Master를 이용한 상지 관절각 향상도 분석연구 ... 303
  • 바. Rehab Master를 이용한 상지기능평가척도 분석연구 ... 305
  • 사. Rehab Master를 이용한 장애등급별 상지움직임 분석연구 ... 308
  • 아. Rehab Master 치료의 효용성 ... 310
  • 제 3 절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315
  • 1. 목표달성도 ... 315
  • 2. 관련분야의 기여도 ... 330
  • 제 3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334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계획 ... 334
  • 1. 건강 재활 기능성 게임 시장 분석 ... 334
  • 2. 경쟁제품 분석 ... 337
  • 3. 사업화 방안 및 계획 ... 342
  • 제 2 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46
  • 1. MYO : 제스쳐 근육 컨트롤러 ... 346
  • 2. Leap motion : 손가락 동작인식 센서 ... 347
  • 제 3 절 연구시설·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34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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