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디게이트주식회사 |
---|---|
연구책임자 | 현호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6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1199 |
과제고유번호 | 1375025646 |
사업명 |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12-21 |
키워드 | 국문.비전인식.렌더링 기술.퓨전세선모듈.재활.Vision-based recognition.Graphic rendering.Fusion sensor module.rehabilitation. |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가. 비전 중심 (vision-centered) 센서퓨전 기반 Exercise Tracker 기술 개발
1차년도
-일상환경에서 일체형 카메라를 이용하여 마커프리 동작인식 기술개발
-다양한 기능의 그립형(악력) 센서 모듈, 매트형(보행,족압 분석 및 균형점 Tracking) 센서 모듈, 심전도, 근전도 및 심박 센서모듈을 개발하며 여러 유형의 운동에 대한 운동량 측정 및 평가가 동시 가능하도록 개발
-건강·재활 기능성게임 구현에 필요한 인체 각 부위의 위치를 정밀하게 표현하는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가. 비전 중심 (vision-centered) 센서퓨전 기반 Exercise Tracker 기술 개발
1차년도
-일상환경에서 일체형 카메라를 이용하여 마커프리 동작인식 기술개발
-다양한 기능의 그립형(악력) 센서 모듈, 매트형(보행,족압 분석 및 균형점 Tracking) 센서 모듈, 심전도, 근전도 및 심박 센서모듈을 개발하며 여러 유형의 운동에 대한 운동량 측정 및 평가가 동시 가능하도록 개발
-건강·재활 기능성게임 구현에 필요한 인체 각 부위의 위치를 정밀하게 표현하는 신체기구 재구성기술개발.
2차년도
-촬영된 인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3D 모델링 데이터로 변경하는 기술 및 SDK 개발
-센서 겸용 모듈 개발과 카메라 모듈을 연동하는 센서퓨전 프레임워크 개발
-실시간 데이터를 오실로 그래프와 커브 그래프로 표현 할 수 있는 UI 엔진 개발
-동작 인식 카메라와 각종 바이오 센서를 제어하는 센서 퓨전 모듈 개발
-실시간 근거리 통신이 가능한 센서를 장착한 비전 마커에 부가되는 부착형 센서 겸용 모듈 개발
-팔의 회전, 틀림, 손가락 움직임 등 정밀한 동작을 감지하기 위한 센서 모듈 개발
3차년도
-인체동작인식 기술을 최적화하여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용 상용 수준의 Exercise Tracker 개발
-카메라 중심 동작 인식장치인 Exercise Tracker 고도화 (Kinect PC와 Prime Sense중 비교 우위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정밀한 비전 중심 센서 모듈 제작)
-부착형 추가 센서 모듈 개선 개발
-내구성 증가, 고른 센서 시그널을 위한 펌웨어 개선, 센서 삽입 위치 조정하여 손가락 골국과 신전을 정확하게 측정
-구동 프로그램은 SDK 모듈로 제공 가능하도록 개발
나. 건강 체력 수준 및 운동평가 모듈 개발
1차년도
-인체 생리학적 임상시험 DB를 구축하고, 이의 활용을 통한 건강 상태 및 체력 수준 평가 알고리즘 개발
-골격, 근육 및 힘줄 등을 포함하는 고정밀 생체역학적 Humanoid 모델 구축. 이는 u-Health 시스템을 포함한 의료표준과 연동 가능하며 확장성이 있도록 설계.
-운동 동력학 정보를 최소의 오차로 추적하는 인체 Dynamics Reconstruction 모듈 개발
-건강·재활 전문가에 의해서 개발된 exercise reference model과 실시간 자세 측정 데이터 간 비교를 위한 error metric 및 운동자세 분석 기술 개발
-게임엔진 모듈에 전달할 데이터를 다층적으로 구조화하는 LOD(levels of detail) 모델링 기법을 설계. 또한, 관심신체영역 별 LOD 모델 전달 프로토콜 설계.
2차년도
-운동부하를 고려한 체력 평가요소 개발
-측정된 운동데이터와 기준 데이터간 비교 통한 운동평가 스코어링 시스템 개발
-건강·체력 수준 진단 및 운동 평가 모듈의 지능화에 활용하는 DB 구축
3차년도
-개발된 게임 콘텐츠 시범 서비스의 의학적 효용성에 대하여 임상검증 실시
-대상자 수 15명 이상, 대조군을 설정한 randomized controlled study 시행
-상승 기전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 시행
-시범 서비스의 산출물을 활용하여 건강·체력 수준 진단 및 운동 평가 모듈을 고도화 및 확장 (필요한 경우 새로운 측정요소 도입)
-운동생리학적 데이터 DB를 통계적으로 수집하여, 건강·체력 수준 진단 및 운동 평가 모듈의 지능화에 활용하는 메커니즘 개발
-데이터마이닝된 DB를 바탕으로 환자별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제안하는 치료패턴 자동선정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
-기존 관절각 중심의 상지움지임 측정 변수를 3D벡터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양하게 확장시켜 의료진에게 제공하는 상지 움직임 분석 툴 개발
다. 건강 재활 게임 엔진 개발
1차년도
-사용자의 게임 조작 능숙도에 무관하게 운동 효과를 유지·강화 할 수 있고,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개인 맞춤형 기능성 게임 개발 방법론 제시
-시각적 피드백/지도 방법 설계 운동평가 모듈 및 LOD controller에 의해 제공된 다차원의 자료를 사용자의 운동 동기 유발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형태로 가공하는 기법 설계
-LOD controller에 기반하여 아바타의 특정한 골격 및 근육을 선택적으로 렌더링하는 엔진의 프로토타입을 개발. (엔진의 Shader Model 5 적용)
2차년도
-운동 동기유발을 위한 사용자 평가 인터페이스 모델 설계 및 새로운 정량적 평가방법을 통합한 정보시각화 시스템개발
-애니메이션, 이펙트, 사운드를 통합하는 개발환경 구축을 위해 종합 장면연출 Scene Tool 고도화
라. 건강 재활 게임 시범 콘텐츠 개발
2차년도
-임상실험을 위한 일체형 통합 기기 개발
-네트워크 연동 가능한 게임서버 개발
-의사가 환자별 맞춤형 지도를 할 수 있는 저작도구 프로그램 개발
-운동프로그램 자동선별 프로그램 개발
-운동 프로그램의 수행평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센서퓨전이 반영되고 임상시험이 가능한 Natural Interaction 시범 콘텐츠 개발
3차년도
-2차년도 시범 게임 시작품을 고도화하여 시범 서비스 실시
-임상시험을 통한 시작품에 대한 효과 검증
-환자의 재활 운동 과정을 비전 센서에서 캡쳐하는 과정에서 환자의 익명성 보장을 위해서 얼굴을 실시간 트래킹하여 마킹하는 기술 개발
-뇌졸중 재활운동에 의미 있는 추가 게임 콘텐츠 개발
-근골격계 질환 운동 교육용 게임 콘텐츠 개발
-손가락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글로브 센서를 사용한 수부 재활 게임 콘텐츠 개발
마.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 개발
3차년도
-리헵 마스터를 인터넷을 통해 활용 할 수 있는 서버 구축 및 서버기술 개발
-의사와 환자가 재활 프로그램과 진척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포탈 구축 및 개발
-스마트폰용 리헵 마스터 앱을 개발하여 재활 환자의 운동 프로그램 진행도와 운동관절 범위의 진척도를 제공
-카메라 모듈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가정에서 건강.재활 운동을 할 수 있는 패키지 개발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