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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및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지원도구
Development of Authoring tool for supporting Movie and Anim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류철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4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31209
과제고유번호 1375025574
사업명 2010년도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지정공모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스토리텔링.저작도구.아이디에이션툴.스토리 저작도구.모티프 DB.Storytelling Authoring tool Ideation Tool.Story Authoring tool.Motif DB.

초록

Ⅳ. 연구개발 결과
▷ Expert Topic Browser 구현기술 개발
○ 맞춤형 Ideation DB구축을 위한 해외 소프트웨어 및 기술문건 분석
- 산업체 수요기술조사를 통한 타깃 니즈 파악
- 기존 저작도구의 특성 및 장, 단점 분석
○ Targeting별 Topic Browser 설계
- 사용자, 타깃 니즈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Browser 설계 기초 구축
- Genre & Topic(motif) 기반의 쿼리 시스템 및 DB분석시트 설계
- 종합적 분석을 통해 Browsing,

Abstract

Ⅳ. Results of R&D
▷ Creating Technology for Expert Topic Browser
○ Analyzing global softwares and technology documents to construct customized Ideation DB
- A Comprehension of the demands of the targets through an investigation of an industrial demand technology
- Analyzing both merits a

목차 Contents

  • 제 출 문 ... 1
  • 연구개발사업 결과보고서 ... 2
  • 요 약 문 ... 13
  • SUMMARY ... 19
  • CONTENTS ... 26
  • 목 차 ... 30
  • <참고문헌> ... 34
  • <표 차 례> ... 35
  • <그림차례> ... 36
  • 제 1 장 서론 ... 38
  • 제 1 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8
  • 1. 과제개요 ... 38
  • 가. 당해 연도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38
  • 2. 연구개발 추진 체계 및 방법 ... 41
  • 가. 당해 연도 추진 체계 ... 41
  • 나. 당해 연도 연구개발 방법 ... 42
  • 3. 당해 연도 추진 일정 및 진척도 ... 42
  • 4. 기대효과 ... 43
  • 제 2 절 국내외의 기술개발 현황 ... 44
  • 1. 국내외 산업계 현황 ... 44
  • 가. 국내외 시장 동향 ... 44
  • 나. 스토리텔링 기술의 장기 비전 ... 46
  • 다. 국내 산업계 수요기술 조사 ... 46
  • (1) Usability Test Design ... 46
  • (가) 사용성 평가 ... 47
  • 라 . 해외 산업계 동향 조사 ... 48
  • (1) 중국 스토리 전문가 인터뷰 ... 48
  • (가) 중국 영화 전문가 3인 면대면 인터뷰 ... 48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및 선행연구 ... 52
  • 가. 해외 ... 52
  • 나. 국내 ... 55
  • 3. 저작지원 커버리지 분석 ... 57
  • 가. 기존 소프트웨어의 저작지원 커버리지 ... 57
  • 나. Story Helper ... 57
  • 4. 스토리 저작기술의 User Interface Level 분석 ... 58
  • 가. 상세 설계 요소 분석 ... 58
  • 나. 세부 기술 요소 추출 및 설계 ... 60
  • 제 2 장 연구 개발 내용 및 결과 ... 62
  • 제 1 절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방법 ... 62
  • 1. Story Helper Theory ... 62
  • 가. 모티브 ... 62
  • (1) 모티브의 개념 ... 62
  • (2) 모티프의 유형과 분류체계 ... 63
  • (3) 세팅 모티프 ... 65
  • (4) 드라이빙 모티프 ... 75
  • (5) Story Helper의 스토리 DB 추출 원리 ... 80
  • 나. DB 분석 시트 ... 81
  • (1) 캐릭터 ... 82
  • (가) 분석관점으로서의 캐릭터 ... 82
  • (나) 분석관점의 캐릭터명 ... 82
  • (다) 캐릭터 모티프 ... 82
  • (라) main sentence ... 83
  • (2) 플롯 ... 83
  • (가) 플롯이란? ... 83
  • (나) 이야기와 플롯 ... 83
  • (다) 3막 구성 ... 84
  • (라) 갈등곡선 : 플롯의 시각화 ... 84
  • (마) 플롯의 종류 ... 85
  • (3) S/F, G/B 엔딩 ... 86
  • 다. Methodology of Story Generating ... 87
  • (1) CBR(Case-Based Reasoning) Method ... 87
  • (가) Theory of CBR ... 87
  • (나) CBR of STORY HELPER ... 89
  • (2) UX of Storytelling ... 89
  • (가) Cognitive Process Model of Writing ... 89
  • 라. Treatment 시트 Process ... 90
  • (1) Treatment Format 설계 ... 90
  • (가) 16 Sequence definition ... 90
  • (나) Basic Format ... 92
  • (2) Treatment 구성 지원 설계 ... 93
  • (가) 캐릭터 기능과 플롯 연계를 위한 요소 추출 및 기능 설계 ... 93
  • (나) DB 분석 요소 추출을 위한 인과율 모델 ... 93
  • (다) 플롯 구성의 의미화를 위한 36개의 에피소드 유형 분류 ... 96
  • (3) Treatment 설계 실제 사례 ... 101
  • (가) Final Treatment Format ... 101
  • 마. 쿼리 시스템 ... 102
  • (1) Ideation ... 102
  • (가) 29가지 질문 리스트 ... 103
  • (나) 장르 ... 104
  • (다) 인물의 멘탈(Mental) 성향 ... 106
  • (2) Treatment ... 108
  • (가) 트리트먼트 참조기능 ... 108
  • (나) 21가지 질문 리스트 ... 109
  • ① 주인공 ... 110
  • ② 적대자 ... 110
  • ③ 라이벌 ... 111
  • ④ 조력자 ... 111
  • ⑤ 이야기 전반 ... 111
  • ⑥ 이야기 결말 ... 111
  • 바. 스토리 재구성 : Rewriting ... 112
  • (1) 이미지 재강조 ... 112
  • (2) Unit Operation ... 113
  • 사. 시각화 구현 ... 114
  • (1) Scene-Verb 분석 기반 트리트먼트 시각화 구현 ... 114
  • 2. 연구 개발 결과 ... 114
  • 가. 구현 내용 ... 114
  • (1) Ideation ... 114
  • (가) Core menu overview ... 115
  • (나) Mode 개발 결과 ... 115
  • ① 모티프 모드 ... 115
  • ㉮ 클래식 모드 ... 116
  • ㉯ 조합모드 ... 116
  • ② 퀵 모드 ... 116
  • ㉮ 프리모드 ... 116
  • ㉯ 랜덤모드 ... 117
  • (다) Mode 외 지원 기능 개발 결과 ... 117
  • ① 저작물 권리 침해 방지 ... 117
  • ② 이용 가이드 ... 118
  • (2) Treatment ... 119
  • (가) Core menu overview ... 119
  • (나) 세부 구성 process ... 119
  • ① 트리트먼트 샘플 선택 ... 119
  • ② 선택 시트 보기 및 쓰기전환 ... 119
  • ③ 마이 아카이브 ... 120
  • ④ 저작물 권리 침해 방지 ... 121
  • ⑤ 이용가이드 ... 122
  • (3) Ideation DB 및 Treatment 연동 기술 ... 122
  • (가) Ideation DB 단계의 수정 요소 선정 ... 122
  • 나. Software 구현: 구현 과정 ... 123
  • (1) Ideation ... 123
  • (가) SW 디자인 시안 작업 (2010년 9월) ... 123
  • (나) Flow List 작업 (2010년 10월~12월) ... 124
  • (다) Storyboard 작업 (2010년 12월~2011년 2월) ... 124
  • (2) Treatment ... 125
  • (가) 수행단계 ... 125
  • (나) SW Output ... 125
  • ① Treatment Template 제공 ... 125
  • ② 시퀀스 별 모티프 검색 및 변경 ... 126
  • ③ 에피소드 DB 시각화 및 검색 ... 126
  • ④ Treatment 작성 및 편집 ... 126
  • ⑤ Treatment 저장 및 Ideation 연동 기능 ... 127
  • (3) Ideation DB 및 Treatment DB 연동 기술 ... 128
  • (가) 아카이빙 시스템 ... 128
  • (나) User interfae Level의 연동 프레임워크 ... 128
  • (4) Ideation management 및 scenario의 연동 기술 ... 129
  • (가) Ideation을 scenario로 구현하는 편집 기능 ... 129
  • (나) story illustrating 및 story ploting을 통한 스토리 재배치 ... 131
  • (다) Senario management 기술 구현 및 디버깅 ... 132
  • ① Scenario Management 기술 구현 ... 132
  • ② Scenario 연동 프레임워크 디버깅 ... 133
  • 다. 최종 SW 강화 ... 133
  • (1) 통합적 이론 체계 구축 ... 133
  • (2) 사례 DB 충원 ... 134
  • (3) 지적 재산권 침해 및 특허 관련 문제 요소 회피전략 ... 134
  • 제 2 절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136
  • 1. 1차년도 ... 136
  • 가. 연구 목표 계획 및 달성도 ... 136
  • 나. 평가 항목 달성 여부 ... 137
  • 다. 1차년도 정량 실적 ... 138
  • 2. 2차년도 ... 139
  • 가. 연구 목표 계획 및 달성도 ... 139
  • 나. 평가 항목 달성 여부 ... 141
  • 다. 2차년도 정량 실적 ... 142
  • 3. 3차년도 ... 143
  • 가. 연구 목표 계획 및 달성도 ... 143
  • 나. 평가 항목 달성 여부 ... 146
  • 다. 3차년도 정량 실적 ... 147
  • 제 3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150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계획 ... 150
  • 1. 사업화 추진 관점 및 차별화 요소 ... 150
  • 2. 사업화 문제점과 극복 방안 ... 151
  • 제 2 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52
  • 1. 스토리텔링 소프트웨어 ... 152
  • 가. Dramatica Pro ... 152
  • 나. Thought Office ... 153
  • 다. Truby's blockbuster ... 154
  • 라. Final Draft ... 156
  • 마. Power Structure ... 157
  • 바. Write Way ... 158
  • 사. Celtx ... 160
  • 2. 스토리보드 소프트웨어 ... 161
  • 가. FrameForge 3D Studio 2 ... 161
  • 나. Storyboard Artist ... 162
  • 다. Springboard Storyboard ... 164
  • 3. 저작도구 관련 기타 소프트웨어 ... 164
  • 가. The Movies ... 164
  • 나. Never Winter nights Aurora Tools ... 166
  • 다. KloseUp ... 167
  • 라. Blender ... 168
  • 제 3 절 연구시설·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170
  • 1. 기존 보유 기자재 현황 ... 170
  • 2. 신규 확보 기자재 현황 ... 171
  • 3. 신규 확보 기자재 활용 내역 ... 171

표/그림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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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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