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연구책임자 |
서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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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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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0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
등록번호 |
TRKO201300032347 |
과제고유번호 |
1415127203 |
사업명 |
지역특화산업육성 |
DB 구축일자 |
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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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약용자원.산업화.지역경제활성화.일자리창출.고부가가치 유통시스템구축.스타기업육성.네트워크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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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가. 약용자원 고부가가치 산업화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1) 약용자원 관련 산업 및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2) 약용자원 활용 기술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화
(3) 산업화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4) 공격적 유통 네트워크 구축 및 판매처 확대
(5) 우수 약용자원생산기반조성 및 스타기업 육성
2.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
가. 네트워크
(1) 자체평가위원회 및 운영위원회 운영 2회
(2) 참여기관 실무위원회 간담회 및 워크샵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가. 약용자원 고부가가치 산업화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1) 약용자원 관련 산업 및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2) 약용자원 활용 기술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화
(3) 산업화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4) 공격적 유통 네트워크 구축 및 판매처 확대
(5) 우수 약용자원생산기반조성 및 스타기업 육성
2.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
가. 네트워크
(1) 자체평가위원회 및 운영위원회 운영 2회
(2) 참여기관 실무위원회 간담회 및 워크샵 10회
(3) RIS협의회 1건
(4) 약용자원 산업연구회 및 유통연구회 10회
(5) MOU체결 5건
나. 기술개발
(1) 지역 약용자원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2건
(2) 지역 약용자원을 이용한 up-grade를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2건
다. 인력양성
(1) 약용자원 가공,상품화 전문인력 양성 20명/20시간
(2) 약용자원 마케팅 및 창업과정 전문인력 양성 20명/20시간
라. 마케팅
(1) 쇼핑몰 구축 및 운영 1건
(2) 국내외 박람회 참가 3건
(3) 시제품 제작 2건
(4) 홍보 판촉물 제작 2건
(5) 국내외 소비지 판촉행사 3건
(6) 홍보용 컨텐츠제작 1건
(7) 매체광고 및 제품간접광고 2건
마. 기업지원
(1) 시장정보, 가격동향 등 각종 정보제공 10회
(2) 시제품제작 및 상품화지원 3건
(3) 포장디자인, CI, 브랜드네이밍 지원 2건
(4) 판촉행사 및 프로모션 지원(박람회 등) 3회
(5) 홍보용 카다로그 및 판촉물 등 제작 지원 2건
(6) 뉴스레터 제작 발송 4회
(7) 광고지원 1회
(8) 시제품 및 원료에 대한 품질평가, 효능평가 5건
3. 최종 사업실적 및 성과
가. 네트워크
(1) 자체평가위원회 및 장비도입심의위원회 운영 8회
(2) 운영위원회 및 실무위원회 운영 34회
(3) 약용자원산업진흥회 운영 30회
(4) 약용자원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심포지엄 및 세미나 개최 4회
(5) 우수사업단 벤치마킹 및 선진기관방문 3회
(6) MOU체결 24건
(7) RIS사업단 협의회 9회
나. 기술개발
(1) 한약재 상품화 및 특산화 가능 약용자원 선정 및 활용방안 조사 1건
(2) 관광향토자원의 웰빙 제품화 사업 2건
(3) 약용자원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23건
(4) 부가산물을 이용한 소재개발 1건
(5) 약용자원 원산지 위조방지 및 추적 시스템 개발 1건
(6) 약용자원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개발 2건
(7) 약용자원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up-grade 제품개발 2건
다. 인력양성
(1) 한약재 품질관리 전문가 과정 21명/20시간
(2) 약용자원 가공,상품화 전문인력 양성 143명/108시간
(3) 웰빙 약선요리 전문가 양성과정 40명/72시간
(4) 약용자원 마케팅 및 창업과정 95명/72시간
라. 마케팅
(1) 테라피 휴양관광타운 매뉴얼 개발 1건
(2) 약용자원 관련 전통음식 자원조사 및 스토리텔링화 1건
(3) 상품화 컨설팅 3회
(4) 포장금형 제작지원 5건
(5) 포장디자인 개발 8건
(6) 소비지 MOU체결 행사 2회
(7) 홈쇼핑을 통한 프로모션 추진 4건
(8) 브랜드 전문지 광고 1건
(9) B2B 사이버 쇼핑몰 구성 및 홍보물 제작 3건
(10) 시장개척단 운영 7건
(11) 시장조사 및 자문 2건
(12) 보도매체 제작, 산지, 소비지 공유 뉴스레터 제작 배포 7회
(13) 소비자 만족도 조사 2회
(14) 뉴스레터 설문조사 우수고객 기념품 제작 1회
(15) 파머리아 이력제 App 1건
(16) 국내외 박람회 참가 9건
(17) 시제품 제작 3건
(18) 홍보물 제작 4건
(19) 국내외 소비지 판촉행사 7건
(20) 홍보용 컨텐츠 제작 4건
(21) 통합 BI개발 1건
(22) 기본 디자인 개발 1건
(23) IPS (Information Providing System; 정보제공시스템) 개발 1건
(24) 매체광고 및 제품간접광고 6건
(25) 쇼핑몰 구축 및 운영 2건
(26) 약선품평회 개최 1건
(27) 화순 작약, 목단 지리적표시등록
마. 기업지원
(1) 제품에 대한 효능평가, 시제품 및 원료에 대한 품질평가 22건
(2) 창업컨설팅 6건
(3) 시제품 제작 및 상품화 지원 22건
(4) 포장디자인, CI, 브랜드네이밍 지원 21건
(5) 국내외 전시회 참가 6건
(6) 쇼핑몰, 전자상거래 지원 3건
(7) 약용자원 연계 전환창업 2건
(8) 제품화 컨설팅 및 타당성 조사 5건
(9) 특허/실용신안/소프트웨어/상표등록 11건
(10) 시장정보, 가격동향 등 각종 정보제공 60회
(11) 판촉행사 및 프로모션 지원 11회
(12) 홍보용 카다로그 및 판촉물 등 제작 지원 7건
(13) 뉴스레터 제작 발송 등 18회
(14) 광고지원 2건
(15) 창업 9건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
가. 네트워크
(1) 자체평가위원회 및 장비도입심의위원회 운영 2회
(2) 운영위원회 및 실무위원회 운영 10회
(3) RIS사업단 협의회 4건
(4) 약용자원산업화 연구회 구성 및 운영 10회
(5) MOU체결 8건
나. 기술개발
(1) 약용자원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3건
(2) 약용자원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up-grade제품 개발 2건
다. 인력양성
(1) 약용자원 가공,상품화 전문인력 양성 60명/36시간
(2) 약용자원 마케팅 및 창업과정 55명/36시간
라. 마케팅
(1) 쇼핑몰 구축 및 운영 2건
(2) 국내외 박람회 참가 5건
(3) 시제품 제작 1건
(4) 홍보 판촉물 제작 2건
(5) 국내외 소비지 판촉행사 4건
(6) 홍보용 컨텐츠 제작 2건
(7) 매체광고 및 제품간접광고 4건
(8) 화순 작약, 목단 지리적표시등록
마. 기업지원
(1) 시장정보, 가격동향 등 각종 정보제공 40회
(2) 시제품제작 및 상품화지원 10건
(3) 포장디자인, CI, 브랜드네이밍 지원 11건
(4) 판촉행사 및 프로모션 지원 5회
(5) 홍보용 카다로그 및 판촉물 등 제작 지원4건
(6) 뉴스레터 제작 발송 등 5회
(7) 광고지원 2건
(8) 시제품 및 원료에 대한 품질평가, 효능평가 5건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가. 국내 비즈니스 유통망으로 이어지는 생산․유통 네트워크 구축과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해외 바이어 네트워크 확대 및 수출
(1) 국내 박람회 및 전시회에 참가 화순군 10대 한약초 전시 홍보를 진행했고, 수혜기업의 제품에 대한 시식·시음회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큰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내었으며, 행사 시 구축한 DB를 통해 사업단 소식지(뉴스레터) 발송 등으로 국내 외 바이어들과의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진행하여 수혜기업 매출 상승
(2) 북경코트라와 연계 중국수출업체 INJ와 미팅 및 중국 현지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기 위한 샘플 발송, 향후 위생허가 및 서류보완 후 수출협의
(3) 홍콩 FOOD EXPO 참관 및 AT센터 홍콩지사 담당과 미팅을 통한 홍콩시장 진출에 대한 협의 및 중국 시장의 경향파악, 향후 제품개발 시 자료로 참고하여 중국시장을 겨냥한 제품 개발
(4) 2011 일본기프트쇼 박람회 지원으로 프롬웰의 100만달러 수출계약 및 2012 일본드럭스토어 박람회 참가로 비파생기나의 아토비파크림 3만달러 수출하였으며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구축된 D/B로 바탕으로 지속적인 정보교류로 향후 해외시장 수출에 더욱 주력할 예정임
(4) 기업지원을 통하여 구축한 화순군․무안군 소재 300여 기업들의 DB를 활용하여 각종 공모사업 및 지원사업에 관한 자료와 신청서를 기업들에게 알리고 사업단과 연계 공모사업 신청 결과 13건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제품개발 및 디자인 개발 등 에 지원을 받음. 사업단 소식지인 뉴스레터 발송을 통해 사업단간 업무교류 등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 참여기관과 연계한 사업의 진행상황 전달, 수혜기업에 대한 지원, 정부기관의 기업지원 사항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유통 및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여 사업단의 인지도 확산
나. 브랜드 네이밍을 통한 상품적 가치 상승과 지적 재산권 보호
(1) 기업지원을 통해 개발된 신제품 및 제품의 고유브랜드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사업단 및 수혜기업 브랜드, 제품에 대한 상표를 출원 등록함으로써 브랜드 파워 강화 기대
다.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약용자원 고부가가치 산업화 실현의 인적자원 마련과 창업
(1) 한약재 품질관리 전문가 과정, 약용자원 가공 상품화교육, 창업 마케팅 교육, 웰빙 약선요리 교육을 산업체 중심의 강사진으로 수요자 중심의 강의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으로 교육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임
(2) 관련 기업, 농가 및 전문가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인 자문과 멘토 역할을 함
(3) 약선요리 전문가 양성과정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실질적인 창업을 위한 과정이라 평가됨. 이에 따른 교육자료 및 추후 진행되는 약선요리 경진대회 등을 통해 서적으로 발간할 예정임. 약용자원을 이용한 제품개발 및 창업보육센터를 통한 창업지원, 통합브랜드 개발을 통한 인증제 지원 등 RIS사업단이 일원화된 시스템으로 지속적으로 지원, 전남지역 약용자원 산업화 사업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
(4) 또한 목포대학교 창업보육센터와 연계하여 창업 마케팅 과정 교육생들의 창업 지원 및 멘토 활동으로 2012년 공모사업을 통한 2건의 창업지원 선정되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활동과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양성 및 창업지원
라. 약용자원 산업진흥회 운영으로 약용자원 산업화 기틀 마련
(1) 제약회사 인스팜 등 5개사, 민·관·산·학 회원들이 약용자원 관련하여 산업화 방안을 다각도록 모색하는 약용자원 산업연구회와, 화순농특산물유통㈜ 등 유통관련회사 3개사의 회원 및 구성되어 약용자원 관련 산업의 유통체계 구축 및 판매촉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약용자원 산업진흥회는 각각 월 1회 운영하여 약용자원 고부가가치산업화 방안을 연구하며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음. 약용자원의 재배, 생산, 유통,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각종 박람회 때마다 한약초 향기주머니를 제작․배포하여 화순 한약재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약용자원 RIS사업을 알리고 이미지 제고하였으며, 화순풍류문화큰잔치 행사 때 이를 판매, 수익금 전액(140만원)을 화순인재육성 장학금으로 기탁하였음.
(2) 지속적인 산업진흥회 운영 및 사업단 활동으로 2012년 PRE 테라피화순 힐링푸드축제를 개최하였으며 2013년부터는 화순군의 대표축제가 될 힐링푸드 페스티발을 개최할 예정임
마. 약용자원 현장 애로기술 지원을 통한 산업화 기반 구축에 따른 유통채널 다각화에 의한 매출액 증대 및 고용창출
(1) 수혜기업들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애로사항 등의 상담을 통해 디자인 지원, 생산 및 품질 검사 기술지원, 시제품 개발 및 포장지 디자인 지원 등의 다각적인 지원을 하여 기업들의 매출 증대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성장하는 스타기업의 발굴 토대를 정립하였음.
(2) 사업단의 시제품 개발 지원을 통해 수혜기업인 (주)범우에서 개발한 울금라면 등 튀기지 않은 라면으로, 대형유통업체인 롯데와 OEM 생산 계약.
(3) 공통지원 사업단 마케팅 및 유통활성화 사업단과 함께 현대백화점 명인명촌 매장에 사업단 수혜기업 제품 입점, 2010년 현대백화점 VIP대상 명절선물로 프롬웰 볶음 고추장 SET 납품 및 매장내 진열 판매하였으며 신세계, 롯데 백화점에도 김인순 볶음고추장 단독 매장 입점
(4) 목동 행복한세상 백화점 옥외행사 및 백화점 4층 지역특화상품샵 매장 입점을 통하여 수혜기업 제품을 홍보 및 판매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2단계 사업에는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운영하는 ′홈앤쇼핑′ 홈쇼핑 진출의 계기 마련
바. 통합브랜드 개발과 브랜드 쇼핑몰 개발을 통한 공동마케팅 강화
(1) 기존의 약용자원 관련 기업체들의 제품들을 하나의 브랜드로 묶어서 공동마케팅의 필요성을 느끼고 ′초록은′이라는 통합브랜드와 기본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초록은′브랜드를 활용하여 수혜기업 제품들의 패키지 디자인등에 적용하였음
(2) 개발된 브랜드의 홍보와 수혜기업 제품들의 판로개척을 위하여 ′초록은′ 브랜드 사이트와 쇼핑몰을 통한 공동 마케팅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수혜기업들의 매출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여겨짐
사. ′초록은′ 유통 판로개척을 위한 약국 프로모션
(1) ′초록은′유통 판로개척을 위하여 사업단 기술개발을 통하여 시제품 출시된 '숙취음' 프로모션 활동을 통하여 광주, 전남 40여개 약국에 샘플 50병과 함께 설문조사 실시하여 제품홍보 및 소비자반응을 제품개발에 반영
(2) 프로모션을 통하여 광주, 전남 약국들의 D/B를 구축하였으며 마트나 백화점 유통이 아닌 약국으로의 유통판로 개척하여 현재 약국에 수혜기업 제품(메디플랜 - 천지상통고, 비파생기나 - 아토비파크림) 납품 논의 중
(3) 2단계 사업시 일본드럭스토어를 모델로 광주,전남 약국에 ′초록은′브랜드의 제품들을 입점 판매 실시
아. 네트워킹 활성화를 통한 사업단 및 기업 홍보와 정보교류를 통한 사업 다각화
(1) 사업단에 구성된 인적네트워크 D/B(8,000명)를 바탕으로 사업단의 사업실적과 수혜기업 제품소개를 내용으로 하는 뉴스레터를 제작, 발송함으로 사업단과 수혜기업 홍보와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음. 또한 뉴스레터를 발송시 사업단 홈페이지 이벤트를 실시, 한방향낭과 예가인차를 증정하는 행사를 통하여 소비자들에 흥미와 관심을 유발.
(2) 향후 2단계 사업시 구축된 해외네트워크 D/B를 활용하여 해외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하여 신제품 출시와 제품에 대한 소개, 해외인증획득 등의 자료를 내용으로 하는 해외바이어 대상 뉴스레터를 제작하여 발송할 예정임
자. 창업지원과 컨설팅을 통한 약용자원 관련 기업창업과 청년일자리 창출
(1) 화순군의 약용자원을 가공, 판매하는 세이프화순팜의 창업을 지원, 작두콩차, 예스울금등의 기술이전을 통하여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활동에 이바지 하고 있으며 향후 화순군의 대표 브랜드 기업으로 성장할것으로 예상
(2) 화순군에서 재배되는 친환경 무농약 불미나리와 인진쑥을 가공상품화 하는 화순불미나리를 창업컨설팅하여 일자리 창출(7명) 기여.
(3) 화순군과 무안군 약용자원관련 업체에서 생산되는 코스메틱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스킨세이프 쇼핑몰을 창업컨설팅, 지원하여 청년창업을 유도, 청년일자리를 창출(5명)하고 약용자원 관련기업의 매출 증대에 기여.
(3) 약용자원 창업 마케팅 교육을 통하여 양성된 전문인력 중 목포대학교 창업보육센터와 연계하여 2건의 창업지원사업에 선정 현재 (유재운 - 한방된장, 민수련- 약선장아찌) 창업을 준비, 예정중임. 향후 지속적인 관리와 컨설팅으로 지역내 고용창출과 함께 지역경제활동에 이바지 할것임
(4) (주)에프엔디에 창업컨설팅과 경영컨설팅 함으로써 나주에 자회사 '굿푸드'라는 동결건조 과일칩 공장을 설립하여 14명의 고용창출을 이루었으며 향후 사업단의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 인지도 상승에 따른 매출증대로 지역내 경제활동에 이바지
차. 적극적인 업체 지원사업으로 업체 수익 창출 및 사업단 인지도상승
(1) 매년 300여개 이상의 업체를 대상으로 뉴스레터 발송 등을 통한 시세 동향 및 각종 공모사업 정보 제공. 지원업체의 사업계획서 컨설팅, 참여기관 등록으로 2011~2012년에는 총 13개 공모사업에 선정. 약용자원 고부가가치 산업화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 업체의 소득 증대와 스타기업으로의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였음.
카. 위원회, 간담회에 업체 및 연구원의 참석으로 산, 학, 연 네트워크 형성
(1) 각 참여기관 및 수혜기업 대표, 실무위원, 연구원등, 산·학·연의 다양한 회원들이 참석, 화순지역의 약용자원 활성화방안, 기술개발, 아이디어회의 등을 진행. 전년도에 비해 개최 수와 참석인원 등이 많이 늘어났으며, 회의를 바탕으로 실제 사업에서 많은 성과를 나타냄. 올해에는 운영위원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지역 업체 대표들이 회의에 참석함으로써 기업 애로사항 청취 및 직접적인 지원 방안 등을 논의 하였음. 이를 바탕으로 한방 선식, 한방숙취 음료, 한방물비누, 한방핸드크림 등의 제품을 개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최종보고서 제출서 ... 2
- 제출문 ... 3
- 요약서(초록) ... 4
- 목차 ... 12
- 제 1 장 최종사업목표 및 활동 로드맵 ... 13
- 제 1 절 최종목표 ... 13
- 제 2 절 연차별 목표 및 내용 ... 17
- 제 3 절 추진체계 ... 29
- 제 4 절 최종결과의 자체성과지표 및 평가방법 ... 32
- 제 5 절 사업비 ... 34
- 제 6 절 연차별 시설․장비 구축 ... 38
- 제 7 절 최종목표 및 사업내용의 변경사항 ... 38
- 제 2 장 당해연도 실적 및 성과 ... 39
- 제 1 절 당해연도 사업실적 ... 39
- 제 2 절 당해연도 사업성과 ... 113
- 제 3 장 최종 실적 및 성과 ... 115
- 제 1 절 최종 사업실적 ... 115
- 제 2 절 최종 사업성과 ... 133
- 제 4 장 성과활용계획 ... 135
- 제 1 절 수익모델 구축 ... 135
- 제 2 절 사업성과 활용방안 ...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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