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한상태
|
참여연구자 |
신선화
,
김창주
,
유나영
,
박민규
,
김일준
,
김현근
,
강현철
,
김은석
,
엄익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6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2754 |
과제고유번호 |
1375025699 |
사업명 |
관광서비스혁신R&D지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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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고객식별.개인화.분석.기업정보.표준화.Customer Identification.Personalization.Analysis.Company Information.Standard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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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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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고객 식별 시스템 구축 부문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 고객 식별 시스템 구축을 관광기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음. 첫 번째는 관광기업도 여타 B2C기업과 마찬가지로 오프라인의 인프라 외에 데이터 및 시스템을 갖추어 정보 중심의 사업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음.
❍ 그러한 작업의 기본 전제는 고객정보라고 할 수 있음. 고객정보를 충실히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품 및 마케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통계적 분석이 요구되는 시점임.
❍ 고객정보의 기본은 고객에 대
가. 고객 식별 시스템 구축 부문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 고객 식별 시스템 구축을 관광기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음. 첫 번째는 관광기업도 여타 B2C기업과 마찬가지로 오프라인의 인프라 외에 데이터 및 시스템을 갖추어 정보 중심의 사업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음.
❍ 그러한 작업의 기본 전제는 고객정보라고 할 수 있음. 고객정보를 충실히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품 및 마케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통계적 분석이 요구되는 시점임.
❍ 고객정보의 기본은 고객에 대한 식별임. 더구나, 2013년 이후 주민등록번호에 대한 사용이 개인정보 보호법의 발효로 인해 많은 제약이 있게 되는바, 고객식별의 과제는 더 미룰 수 없는 필수 사업이 되었음.
❍ 주민등록번호를 배제한 상태에서 고객 식별은 용이한 작업이 아님. 따라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할 수 있고, 정보 활용의 법적 문제가 적은 다른 정보를 통해 개인을 식별해야 함.
2) 연구의 범위 및 결과
❍ 본 연구는 주소, 전화번호 등 고객을 식별할 수 있는 다른 정보를 통해 고객을 식별하고자 하였음. 즉, 기존에 텍스트 혹은 단순 고객 접촉을 목적으로 사용한 고객 신상 관련 여러 정보를 조합하고 프로그래밍하여 고객을 식별하고자 하였음.
❍ 이러한 작업은 타 산업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에 의해 1차 검증되었으며, 관광기업에서 현재 보유 중인 데이터에 적용되어 결과를 확인하였음. 이러한 결과는 사전에 개발의 목표치를 잡은 수치에 대부분 도달하였음.
3) 연구의 성과 및 활용계획
❍ 고객 식별만으로 고객 정보가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모두 정리되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고객 정보 축적 및 관리에 가장 큰 걸림돌이 해결되었다는 것이 본 연구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음.
❍ 또한 본 작업이 고객 정보 구축을 위해 고객정보 정제작업이 수행되었지만, 본 작업의 부산물로 얻어지는 주소와 전화번호 및 이메일 등의 정보의 정제 결과는 관광기업이 고객을 접촉하는 경우 정보의 오류로 인해 발생한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
❍ 이러한 효과는 모든 정보를 ‘자주’ 직접 확인하는 작업보다는 적겠지만, 현재처럼 축적된 고객정보에 대한 주기적 확인이 전무한 현재보다는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고객정보의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음.
나. 기업고객 정보 구축 부문
1) 연구 배경 및 범위
❍ 기업고객은 개인고객과 규모가 다름. 통신업계의 사례를 보더라도 고객수에서 약 30%를 차지하는 기업고객이 통신상품의 70%를 소비하고 있음.
❍ 그러한 기업고객에 대한 관광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함. 이러한 기반은 기업고객 정보의 축적이며 이를 통해 기업고객이 요구하는 상품의 종류, 구매사유, 구매량 등을 파악할 수 있음.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광기업 내에 현재까지 축적된 기업고객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기업고객 정보를 구축하고자 하였음. 그러나,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관광기업들의 고객은 개인고객이 다수였음. 설령 기업고객이 관광 상품을 소비하더라도 해당 기업을 기업 대상이 아닌 개인화시켜 영업하고 기록했을 뿐이었음.
❍ 즉, 기업단위에서 관광상품을 소비하더라도 기업의 담당자가 개인화되어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취급되며, 기업에 대한 어떠한 속성 정보, 즉 기업의 규모, 업종 및 위치 등의 향후 기업을 대상으로 필수적으로 수집되어야 하는 정보가 관광기업 내에 부재하였음.
❍ 따라서, 본 연구는 원래 계획한 연구방향을 역으로 거슬러 진행되었음. 관광기업을 자주 이용한 기업의 업종이나 규모를 관광기업 실무자를 통해 도출하고 이를 통해 해당 업종이나 규모의 기업의 리스트를 작성하여 영업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쳤음.
2) 연구의 결과 및 성과와 적용
❍ 관광기업의 영업 및 마케팅에서 기업고객을 개인고객과 분류하여 취급하여야 한다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 본 연구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음.
❍ 이를 개념적 선언이 아닌 실제 기업정보를 수집하였음. 즉, 관광기업이 원하는 약 8만 건의 기업정보를 기업명칭 및 주소, 전화번호 등의 기본 접촉정보 뿐만 아니라 타겟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업종과 규모를 부가하여 구축하였음.
❍ 이를 통해 대상 중 일부에 대해 직접 접촉(전화 혹은 우편)을 수행하였음. 본 연구의 공동연구기관인 ‘솔항공’에서는 기존의 관공서 상대 및 소규모 기업에 대한 국내 여행을 판매한 바가 있음. 이러한 경험에서 관공서와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업정보 구축을 요청한 바, 본 연구팀은 약 8만개의 기업 및 관공서 정보를 구축하여 제공하였음. 이를 솔항공에서 직접 접촉하여 영업시도 하였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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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nstruction of Customer identification System
1) Motivation and Backgrounds
❍ New business environment is needed to performing marketing based on customer information of tourism industries.
❍ We need a solution to the customer identification problem as the foundation of management
1. Construction of Customer identification System
1) Motivation and Backgrounds
❍ New business environment is needed to performing marketing based on customer information of tourism industries.
❍ We need a solution to the customer identification problem as the foundation of management of customer information.
2) Research Scope and Result
❍ Customers are identified by means of address, phone number, etc.
❍ Development goal is almost attained applying for the database of the tourism industries.
3) Research Outcome and Plan
❍ One of the most remarkable outcomes is that customer identification problem has been solved.
❍ Clarification of customer information results in cost reduction on customer meetings
❍ Accuracy of customer information is maintained with los cost strategy.
2. Construction of company customer’s information
1) Motivation and Backgrounds
❍ Some detailed studies on company customers are needed to sales promotion to them.
❍ We perform the process of examining tourism-oriented companies, compiling the company lists, and employing them to sales.
2) Research Outcome and Application
❍ One of the most remarkable outcomes is that the introduction of management of company customers to sales and marketing areas.
❍ About 80,000 cases of information on companies and government offices are collected.
❍ The data were provided to the client and used for sales and marketing.
1. Construction of Customer identification System
1) Motivation and Backgrounds
❍ The main goal for applying for customer identification system to tourism industries is to provide the business environment based on the on-line and off-line infrastructures in tourism industries just like other B2C industries.
❍ The condition necessary for the goal is customer information and statistical analyses for marketing based on customer information of tourism industries is seriously needed.
❍ Customer information is based on the identification of customers, which can’t be put off in that there will be much restriction on usage of resident registration numbers since 2013.
❍ Individual customers should be identified with useful information which is substitute for the resident registration number and is not linked to legal issues.
2) Research Scope and Result
❍ We tried to identify individual customers by using the information such as address code, phone numbers, etc.
❍ The initial validation of the proposed system was performed by checking the data obtained from other industries. Development goal is almost attained.
3) Research Outcome and Plan
❍ One of the most remarkable outcomes is that customer identification problem has been solved though we have not fully been able to utilize customer information by means of customer identification.
❍ Clarification of customer information results in cost reduction on customer meetings as address, phone number, or e-mail address have screened.
❍ Accuracy of customer information is now maintained with los cost strategy better than before.
2. Construction of company customer’s information
1) Motivation and Backgrounds
❍ Company customers are totally different from personal customers in viewpoints of scale. In case of telecommunication industries, 30% of company customers take charge of 70% of consumption of the products.
❍ Some detailed studies on company customers are needed to sales promotion. We can figure out what kind of product is need, why it is needed, and what amount of the product is needed by accumulating company customers’ information.
❍ In this project, we analyze the company customers data and construct more customer’s information database. However, most of the clients of tourism industries were personal customers so far and moreover, most company customers were practically treated as personal ones. Therefore there exists no company’s basic information such as type of business, business scale, location of head-quarter, etc.
❍ We carry out this project retrospectively. We contact hands-on staff in order to gather the forementioned basic information of company customers and draw up the list of company customers.
2) Research Outcome and Application
❍ One of the most remarkable outcomes is to propose the management of company customers to sales and marketing areas.
❍ We collected the real data set; about 80,000 cases of information on companies and government offices are collected and the data set contains name of the company, address, phone number, type of business, and business scale.
❍ The data were provided to the client and used for sales and market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I. 총 괄 현 황 ... 5
- 보고서 요약서 ... 6
- 요 약 문 ... 7
- SUMMARY ... 9
- 연구 성과 실적 및 향후 계획 ... 12
- 참여연구원 현황표 ... 14
- II. 총괄연구과제 연구결과 ... 16
- 1. 연구개발과제의 배경 및 필요성 ... 20
- 1.1 연구 배경 ... 22
- 1.2 결과물의 용도와 구체적 효과 ... 23
- 1.3 진행 경과 ... 2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8
- 2.1 연구 동향 개요 ... 30
- 2.2 표준화를 위한 주변 기술 동향 ... 30
- 2.3 우편번호 및 GIS 관련 기술 동향 ... 31
- 2.4 데이터 정제 관리 시스템 관련 기술동향 ... 33
- 3. 연구개발과제의 추진체계 ... 36
- 3.1 연구개발 추진체계 ... 38
- 3.2 수행 일정 ... 39
- 4.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1 - 표준화 시스템 개발 결과 ... 40
- 4.1 표준화 개발 방법의 개요 ... 42
- 4.2 주소 표준화 정의 및 목적 ... 43
- 4.3 주소 표준화 패턴 연구 및 시스템 구축 ... 49
- 4.4 표준화 결과 코드의 정의 및 설명 ... 55
- 5.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2 - 고객식별시스템 구성 ... 64
- 5.1 주소요소 분리 - 데이터 파싱 ... 67
- 5.2 주소요소 표준화 ... 69
- 6.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3 - 관광기업 데이터에 적용한 결과 ... 76
- 6.1 표본 데이터 적용 결과 ... 78
- 6.2 관광기업 데이터 적용 결과 - 국내여행고객 데이터 고객식별자 생성 ... 81
- 6.3 관광기업 데이터 적용 결과 - 해외여행고객 데이터 고객식별자 생성 ... 90
- 6.4 관광기업 데이터 적용 결과 - 결과 데이터 테스트 결과 ... 96
- 7.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4 - 기업정보 구축의 개발 개요 ... 98
- 7.1 연구개발의 목표 ... 100
- 7.2 연구개발의 범위 ... 101
- 8.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5 - 기업정보 구축의 개발 결과 및적용 ... 104
- 8.1 데이터 구축 결과 - 수집 범위 ... 106
- 8.2 데이터 구축 결과 - 수집 방법 ... 106
- 9.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6 - 결론 ... 118
- 9.1 고객 식별 시스템 구축 부문 ... 120
- 9.2 기업고객 정보 구축 부문 ... 121
- 10. 목표달성 여부 및 관련 분야의 기여도 ... 124
- 10.1 총괄연구과제의 목표달성도 ... 126
- 10.2 관련분야 기여도 ... 131
- 11. 향후 연구성과 추진 계획 ... 132
- 12. 연구개발의 파급효과 ... 136
- 12.1 국내 관광산업의 전략적 방향 측면 ... 138
- 12.2 데이터 기술적 측면 ... 139
- 13.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42
- 13.1 고객식별시스템 부문 ... 144
- 13.2 기업고객 정보 구축 부문 ... 145
- 14.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46
- 14.1 관련 해외 과학 기술 개요 ... 148
- 14.2 데이터 퓨전 기술 부문 ... 148
- 14.3 데이터 퓨전의 문제 해결 관련 기술 ... 153
- 14.4 데이터 퓨전의 기타 기술 ... 154
- 15. 참고문헌 ... 162
- III. 첨 부 서 류 ... 167
- 실적증빙자료 ... 169
- 기타 첨부서류 ...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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