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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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07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300035071 |
과제고유번호 |
1345173007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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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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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년도 연구: 교통 상황과 전력 그리드를 고려한 스마트도로 설계 연구
1)스마트도로 건설을 위한 건설 요구사항 파악, 2)비 접촉 충전방식 전기자동차가 요구하는 스마트도로의 사양분석, 3)현 도로 운영안 분석과 교통 데이터 분석을 통해 스마트도로 이용에 필요한 운영안 설계, 4)비 접촉 충전 장치와 스마트도로 충전 인프라 관계 분석 모델 개발, 5)스마트도로 건설에 필요한 경제 타당성 분석 정량적 모델 제시
2차년도 연구: 스마트도로를 이용한 친환경 대중교통 설계 연구
1)기존의 대중교통체계 중 버스 노선에 대
1차년도 연구: 교통 상황과 전력 그리드를 고려한 스마트도로 설계 연구
1)스마트도로 건설을 위한 건설 요구사항 파악, 2)비 접촉 충전방식 전기자동차가 요구하는 스마트도로의 사양분석, 3)현 도로 운영안 분석과 교통 데이터 분석을 통해 스마트도로 이용에 필요한 운영안 설계, 4)비 접촉 충전 장치와 스마트도로 충전 인프라 관계 분석 모델 개발, 5)스마트도로 건설에 필요한 경제 타당성 분석 정량적 모델 제시
2차년도 연구: 스마트도로를 이용한 친환경 대중교통 설계 연구
1)기존의 대중교통체계 중 버스 노선에 대해 친환경 대중교통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경제성 분석, 2)비 접촉 충전방식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용량과 스마트 도로의 설치 지점, 길이 및 용량들의 trade off 관계 파악 및 이를 반영한 정량적인 수리 모델을 개발, 3)기존 버스 노선 및 각 노선별 운행 댓 수를 감안한 스마트 도로 지점, 길이 및 용량의 최적값 도출, 4)설치되어 있는 스마트 도로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각 노선별 버스의 최적 배터리 용량 설계
연구결과 주요 착안점
1, 2차년도의 연구목표에 부합하여 진행하였으며, 성과는 아래 명시한 지표를 바탕으로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음
-수상실적: 2013년 2월 Intelligent Manufacturing and Logistics Conference 2013 Best Paper Award(최고 논문상) 수상 – 지능형 제조 및 물류관련 국제학회 (중국 상하이 개최)
Young Dae Ko and Young Jae Jang, “Best paper award: The Optimal Economic Design of the Wireless Powered Transportation System”, Conference on Intelligent Manufacturing & Logistics Systems, Shanghai, Chana, Feb 2013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건수: 2013년 5월 현재 8건 (대표 2건)
Young Jae Jang, “The Optimal Allocation of Charging Infrastructures for the Wireless Charging Electric Vehicle”, INFORMS2012, Phoenix, Arizona, USA, October 2012
Young Jae Jang, Young Dae Ko, “The Optimal Economic Design of the Wireless Powered Transportation System”,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Manufacturing & Logistics Systems, Shanghai, China, Feb 2013
-국제전문학술지 논문 건수: 현재 SCI급 국제전문학술지에 연구결과를 정리한 논문을 게재 (2건)
Young Dae Ko and Young Jae Jang, “The Optimal System Design of the On-Line Electric Vehicle Utilizing a Wireless Power Transmission Technology”, IEEE TRANSACTION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99), In press Young Dae Ko, Young Jae Jang and Hark Hwang, “ Innovative Green Transportation System - On-Line Electric Vehicle Applied to Airport Passenger Logistics”, INFORMATION-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12(C)
-특허 출원 건수: 현재 아래 5건에 대한 국내 특허, 1건의 PCT특허를 출원하였음
10-2011-0139881, 최적 인프라데이터 추출 방법과, 그를 위한 장치 및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장영재, 고영대
10-2012-0012007, 10-2012-0012010, 단최일적 노정보선를에 따이른용 한최 적최의적 운인프행 라정 데보 이결터정 추방출법 방및법 장 및치 장, 장치영, 장재영, 고재영, 고대영대
10-2012-0012013, 멀티 노선에 따른 최적의 인프라 데이터 추출 방법 및 장치, 장영재, 고영대
10-2012-0012015, 최적 운행 정보 결정 방법 및 장치, 장영재, 고영대
PCT/KR2013/010370, 최적 정보를 이용한 최적 운행 정보 결정 방법 및 장치, 장영재, 고영대
-후속연구추진: 1, 2차년도의 연구를 바탕으로 관련 후속연구를 진행함 (2건)
1) 과제기간: 201205~ 201208, 연구과제명: 무선충전시스템의 최적계획 및 교통운영 대응시스템기술 연구 중 차량인프라 최적배치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교통연구원 용역사업 (연구비: 5천만원)
2) 과제기간: 201211~ 201310, 연구과제명: 비접촉 전력전달방식 친환경 대중교통 시스템 개발,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연구비: 5천만원)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목 차 ... 3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4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5
- 1. 연구과제의 개요 ... 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
- 5. 연구결과의 활용 계획 ... 7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8
- Ⅲ. 연구성과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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