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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내부구조 설계용 수치해석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Numerical Analysis System for the Design of Fuel Cell Inner Struc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공주대학교
Kongju Nationa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7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300035226
과제고유번호 1345169120
사업명 일반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35226

초록

에너지 문제 해결에 있어서 유망한 대안 중의 하나인 고분자 연료전지에서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는 물수송 현상의 해석이다. 실험적 방법으로는 고분자 연료전지 기체수송층 내에서 발생하는 물수송 현상을 해석하는데 한계가 존재하므로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한 접근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입자기반 수치해법의 하나로 시간 및 길이 스케일이 아주 작은 영역의 해석에 강점을 가지고 복잡한 물리적 현상을 모사할 수 있는 lattice Boltzmann method (LBM)를 적용하여 다차원 다상 LBM 해석코드를 개발하여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목차 ... 3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4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5
  • 1. 연구과제의 개요 ... 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
  • 5. 연구결과의 활용 계획 ... 7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7
  • Ⅲ. 연구성과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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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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