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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5, 2019년, pp.401 - 410
김한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강병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원권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The operating conditions greatly impact the efficiency and performanc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PEM) fuel cell systems and must be properly managed to ensure better performance and efficiency. In particular, small variations in operating conditions interact with each other and affect the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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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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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작동 인자(스택 작동 온도, 공기극 작동 압력, 공기극 상대습도, 공기극 양론비)의 작은 변화에 따른 시스템 효율 민감도 특성을 분석 결과는? | 1) 주요 작동 인자 중 공기극 압력 변화가 시스템의 효율에 가장 큰 민감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연료 전지 시스템 설계 시 및 시스템 작동 시 공기극 압력 제어에는 신뢰도 높은 제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2) 스택 작동 온도는 작동 온도가 높아질수록 저출력 조건일수록 시스템 효율에 상대적으로 큰 민감도를 나타낸다. 3) 시스템의 공기극 당량비 변화는 고 출력 조건에서 시스템 효율에 상대적으로 큰 민감도를 나타내므로 고 출력 조건에서는 공기극 당량비의 신뢰도 높은 제어가 더 필요해진다. 4) 공기극 상대 습도는 저 출력 조건에서 시스템 효율에 상대적으로 큰 민감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저출력 조건에서는 공기극 상대습도 제어가 상대적으로 중요해짐을 알 수 있다. | |
연료전지이란? |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원으로 수송용, 발전용, 휴대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PEM] fuel cell)는 빠른 응답 특성, 비교적 낮은 작동 온도(60-80℃), 높은 출력 밀도, 우수한 시스템 적용성 등으로 친환경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1-4) . | |
PEM 연료전지의 경우 전기를 발생하는 스택 (stack)이 자동차의 동력원이 되는 데 요구되는 출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 PEM 연료전지의 경우 전기를 발생하는 스택 (stack)이 자동차의 동력원이 되는 데 요구되는 출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시스템 형태로 적용되어야 한다. 연료전지 시스템 내에는 안정적인 스택의 성능 구현을 위하여 다양한 주변장치(balance of plant, BOP)가 요구되는데, BOP 주요 장치에는 공기 공급 장치, 열·물 관리 장치, 가습 장치 등이 포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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