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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링-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작동 변수 변경에 따른 시스템 효율 민감도 분석
Modeling of PEM Fuel Cell System-Sensitivity Analysis of System Efficiency with Different Main Operating Parameters of Automotive Fuel Cell System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5, 2019년, pp.401 - 410  

김한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강병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원권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erating conditions greatly impact the efficiency and performanc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PEM) fuel cell systems and must be properly managed to ensure better performance and efficiency. In particular, small variations in operating conditions interact with each other and affect the p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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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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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작동 인자(스택 작동 온도, 공기극 작동 압력, 공기극 상대습도, 공기극 양론비)의 작은 변화에 따른 시스템 효율 민감도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얻어진 시스템 해석 결과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전을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주요 작동 인자들의 변화가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단순 민감도 해석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동차용 상압형 PEM 연료전지 시스템을 MATLAB/Simulink를 활용하여 시스템 차원에서 모델링하고 4개의 주요 작동 인자 (스택 작동 온도, 공기극 양론비, 공기극 압력, 공기극 상대습도)의 작은 변화가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변화에 미치는 영향(민감도)을 파악,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1 : function of membrane water content
  • 1)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가스는 이상기체로 취급한다.
  • 2) 연료전지 시스템 내의 온도의 공간적인 분포와 유로 형태에 따른 가스의 농도 구배는 고려되지 않는다.
  • 3) 분리판의 종류, 분리판 및 촉매 등의 재질 관련한 사항들은 고려되지 않는다.
  • 가습기 시스템의 소모 동력은 가습기에 장착된 전기 히터(효율은 70%로 가정)에서 소모되는 동력으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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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작동 인자(스택 작동 온도, 공기극 작동 압력, 공기극 상대습도, 공기극 양론비)의 작은 변화에 따른 시스템 효율 민감도 특성을 분석 결과는? 1) 주요 작동 인자 중 공기극 압력 변화가 시스템의 효율에 가장 큰 민감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연료 전지 시스템 설계 시 및 시스템 작동 시 공기극 압력 제어에는 신뢰도 높은 제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2) 스택 작동 온도는 작동 온도가 높아질수록 저출력 조건일수록 시스템 효율에 상대적으로 큰 민감도를 나타낸다. 3) 시스템의 공기극 당량비 변화는 고 출력 조건에서 시스템 효율에 상대적으로 큰 민감도를 나타내므로 고 출력 조건에서는 공기극 당량비의 신뢰도 높은 제어가 더 필요해진다. 4) 공기극 상대 습도는 저 출력 조건에서 시스템 효율에 상대적으로 큰 민감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저출력 조건에서는 공기극 상대습도 제어가 상대적으로 중요해짐을 알 수 있다.
연료전지이란?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원으로 수송용, 발전용, 휴대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PEM] fuel cell)는 빠른 응답 특성, 비교적 낮은 작동 온도(60-80℃), 높은 출력 밀도, 우수한 시스템 적용성 등으로 친환경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1-4) .
PEM 연료전지의 경우 전기를 발생하는 스택 (stack)이 자동차의 동력원이 되는 데 요구되는 출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PEM 연료전지의 경우 전기를 발생하는 스택 (stack)이 자동차의 동력원이 되는 데 요구되는 출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시스템 형태로 적용되어야 한다. 연료전지 시스템 내에는 안정적인 스택의 성능 구현을 위하여 다양한 주변장치(balance of plant, BOP)가 요구되는데, BOP 주요 장치에는 공기 공급 장치, 열·물 관리 장치, 가습 장치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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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Larminie and A.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UK. 2003. 

  2. H. S. Kim, D. H. Lee, K. Min, and M. Kim, "Effect of Key Operating Parameters on the Efficiency of Two Types of PEM Fuel Cell Systems", J.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4, 2005, pp. 1018-1026, doi: https://doi.org/10.1007/BF02919185. 

  3. Y. Wang, K. S. Chen, J. Mishler, S. C. Cho, and X. C. Adroher, "A review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Technology, applications, and needs on fundamental research", Applied Energy, Vol. 88, No. 4, 2011, pp. 981-1007, doi: https://doi.org/10.1016/j.apenergy.2010.09.030. 

  4. J. I. Pukrushpan, "Modeling and Control of Fuel Cell Systems and Fuel Processors", Ph. D Thesis, The University of Michigan, 2003. Retrieved from https://pdfs.semanticscholar.org/75f4/c71d3ac70d3688270e761f6f07786fd84b49.pdf. 

  5. D. Cho and H. S. Kim, "A Study of the Effect of Compressor Performance Map on the Efficiency of High-pressure Operating PEMFC Systems in Automotive Applications",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3, No. 6, 2012, pp. 604-611, doi: http://dx.doi.org/10.7316/KHNES.2013.24.5.393. 

  6. S. W. Ji, N. S. Myung, and T. S. Kim, "Analysis of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coupled with an air supply system", J.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4, 2011, pp 945-955. doi: https://doi.org/10.1007/s12206-011-0138-0. 

  7. J. M. Cunningham, M. A. Hoffman, and D. J. Friedman, "A Comparison of High-Pressure and Low-Pressure Operation of PEM Fuel Cell Systems", SAE Transactions, Vol. 110, 2001, pp. 464-470. Retrieved from https://www.jstor.org/stable/44724322?seq1#page_scan_tab_contents. 

  8. Y. Qin, Q. Du, M. Fan. Y. Chang, and Y. Yin, "Study on operating pressure effect on the performance of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ower system",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142. 2017, pp. 357-365, doi: http://dx.doi.org/10.1016/j.enconman.2017.03.035. 

  9. Q. Meyer, A. Himeur, S. Ashton, O. Curnick, R. Clague, T. Reisch, P. Adcock. P. R. Shearing, and D.J.L. Brett, "Systemlevel electro-thermal optimisation of air-cooled open-cathod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Air blower parasitic load and schemes for dynamic operation", Int.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0. No. 46, 2015, pp. 16760-16766, doi: http://dx.doi.org/10.1016/j.ijhydene.2015.07.040. 

  10. D. Zhao, L. Xu, Y. Huangfu, M. Dou, and J. Liu, "Semiphysical modeling and control of a centrifugal compressor for the air feeding of a PEM fuel cell",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154. 2017, pp. 380-386, doi: https://doi.org/10.1016/j.enconman.2017.11.030. 

  11. D. K. Kim, H. E. Min, I. M. Kong, M. K. Lee, C. H. Lee, M. S. Kim, and H. H. Song, "Parametric study on interaction of blower and back pressure control valve for a 80-kW class PEM fuel cell vehicle", Int. J. of Hydrogen Energy, Vol. 41. No. 39, 2016, pp. 17595-17615. doi: http://dx.doi.org/10.1016/j.ijhydene.2016.07.218. 

  12. I. J. Kim, J. J. Lee, and H. S. Kim,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Low-pressure Automotive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System Efficiency with Blower Configuration",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9, No. 2, 2018, pp. 181-189, doi: https://doi.org/10.7316/KHNES.2018.29.2.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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