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농어촌연구원 |
연구책임자 |
박윤호
|
참여연구자 |
이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농림수산식품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5746 |
과제고유번호 |
1545005091 |
사업명 |
농촌개발시험연구 |
DB 구축일자 |
2013-12-21
|
초록
▼
4. 연구내용 및 결론
4.1 연구내용
∘연구의 주요내용은 크게 6개 부분으로 구성됨
- 어촌의 특성
- 커뮤니티비즈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국내·외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현황
- 국내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현황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추진방안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육성ㆍ지원 방안
∘어촌의 특성
- 어촌의 일반적 특성 및 현황
- 어촌의 유형분류와 어촌지역개발사업
∘커뮤니티비즈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커뮤니티비즈니스의 등장배경, 개념과 특
4. 연구내용 및 결론
4.1 연구내용
∘연구의 주요내용은 크게 6개 부분으로 구성됨
- 어촌의 특성
- 커뮤니티비즈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국내·외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현황
- 국내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현황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추진방안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육성ㆍ지원 방안
∘어촌의 특성
- 어촌의 일반적 특성 및 현황
- 어촌의 유형분류와 어촌지역개발사업
∘커뮤니티비즈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커뮤니티비즈니스의 등장배경, 개념과 특성, 유형분류
- 커뮤니티비즈니스와 지역재생과의 관계
∘국내·외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현황
- 국내ㆍ외 커뮤니티비즈니스 도입현황
- 국내ㆍ외 성공사례 조사ㆍ분석
- 중간지원조직 운영사례
∘국내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현황
- 사례지구 선정 및 조사방법
- 어촌사례지구 커뮤니티비즈니스 사업 운영실태
- 어촌지역 주민의식조사 분석결과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추진방안
- 커뮤니티비즈니스 성공요인 시사점 분석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개념정립 및 추진방향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육성ㆍ지원방안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모델유형개발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모델적용방안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육성ㆍ지원방안
- 정책적 제언
4.2 연구결과
□ 커뮤니티비즈니스 성공요인 시사점 분석
∘국내 어촌사례지구 주민의식 및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실태 분석결과
- 구성원 상호간 신뢰협력
- 차별화된 자연, 문화자원 발굴 지원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에 대한 중간지원 기능의 강화
- 자체수익 창출에 의한 경영의 지속성 확보
- 홍보마케팅 역량 개발
- 공익성과 전문성을 갖춘 어촌 커뮤니티비즈니스 리더 육성
- 실무 능력을 지닌 인재양성 교육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제고
∘국내ㆍ외 커뮤니티비즈니스 성공사례 분석결과
- 지역주민 주도의 공동체 구성과 구성원 간 상호신뢰 구축(리더 역량)
- 지역의 실정을 고려한 합리적인 공동체 구성체계의 정립
- 지역 내 현안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사업목적의 도출
- 지역의 자연·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보전을 통해 가치를 발굴하고 사업아이템 정립
- 주민의 자존감 고취를 통한 즐거운 사업 참여문화 조성
- 행정에서의 정보제공, 동기부여, 주민의식 제고(교육) 지원 및 관련 분야 전문가 리쿠르팅 또는 연계 등 보완적 지원
- 인근 지역 및 관련분야에 대한 다양한 관계망 형성
∘중간지원조직 운영사례 분석결과
- 현재 현장에서 활동하는 중간지원조직 대부분이 중앙정부의 정책사업을 위탁받아 수행하거나, 광역 또는 기초 자치단체에서 출연하여 운영하는 등 정부의 지원에만 의존하는 현실에서의 탈피를 도모해야 함
- 중간지원조직의 재정적 자립기반 확충을 위해 기능과 역할, 그리고 내부의 역량에 따라 그 유형을 다양화하고 독자적인 사업모델을 개발하려는 노력 필요
- 지역의 사회적 경제 분야에 대해 현장밀착형 지원을 담당할 풀뿌리형 민간 지원조직의 육성 필요
- 현재와 같이 종합적 기능만 갖는 중간지원조직이 아니라 중앙-광역-기초단위 별로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고, 기능별․분야별로 전문화된중간지원조직의 발굴과 육성 필요
- 중앙 각 부처별 정책사업 추진을 위한 각 중간지원조직 간의 업무 연계와 역할분담을 통해 사업별·부처별 칸막이와 중복성을 해소하여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각 조직의 유휴 가용자원을 현장밀착형 지원 시스템으로 확대해 나가는 패러다임의 전환 필요
- 현장의 다양한 중간지원조직과 활동가들을 재교육하고 지원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의 인재양성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 필요
- 중간지원조직 간의 네트워크 및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하며 각 조직간의 격차 해소와 암묵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지역별 경쟁관계를 해소함으로써 실질적인 네트워크 구축 필요
∘성공요인의 종합적 시사점
- 비즈니스 중심의 사업모델 발굴과 커뮤니티 구성에 대한 지원
- 주민의식 제고를 위한 지속적이고 일관된 컨설팅 지원
- 소규모 단위부터의 다양하고 단계적인 정책 지원
- 어촌지역 특수성을 감안한 어촌계 중심의 정책방안 수립
- 어촌 중심의 지원 권역 설정(권역별 담당자 운용)
- 광역단위 중간지원조직의 설립(지역별 거점대학 활용 등)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추진방향
∘정책목표 : 지역활성화
∘사업주체 : 공동체법인
∘사업구조 : 지역순환형 사업구조
∘지원방식 : 간접지원방식
∘추진체계 : 지방자치단체주도
∘네트워크 : 협력적 네트워크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모델유형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모델유형을 크게 어업자원활용형, 지역기반관광형, 커뮤니티네트워크형, 복합형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 어업자원활용형은 어촌계를 중심으로 어장, 어항을 활용한 수익창출형 임ㆍ어업자원의 생산 및 가공, 유통을 통해 1차 생산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상품개발과 수익창출이 가능함
- 지역기반관광형은 지역의 경관자원, 관광자원, 관광상품, 민박 등을 활용한 관광서비스업으로 대체어업의 역할과 도농교류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커뮤니티네트워크형은 어촌지역 주민과 인근 마을 간의 연계를 통해 공동으로 지역의 복지, 문화, 교육, 보육 등 현안문제를 해결해 나가는것이 목표임
- 복합형은 어촌지역의 1차, 2차, 3차 산업을 복합한 유형으로 어업의 생산, 가공, 유통, 관광사업을 추진함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모델 적용방안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추진은 시범사업 단계와 본격화사업 단계로 구분하여 전개함
∘시범사업단계는 계획단계를 시작으로 사업공모 및 선정을 위한 조성단계, 시범사업실시를 위한 실행단계, 시범사업평가를 통한 육성단계, 전국적 모델보급을 통한 자립단계로 구성함
∘본격화사업단계는 문제인식 및 사업계획 단계를 시작으로 커뮤니티비즈니스 유형발굴단계, 사업실행단계, 사업육성단계, 사업육성단계, 사업자립 단계로 구성함
∘사업적용단계별 참여주체의 역할
□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육성ㆍ지원방안
∘중간지원조직 설치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인재육성
∘어촌 커뮤니티비즈니스 육성을 위한 자금지원 강화
∘어촌 커뮤니티비즈니스 사업평가, 인증 관리체계 수립
Abstract
▼
4. Research Contents and Conclusions
4.1 Research Contents
∘The main contents of the study consist broadly of six parts.
- The characteristics of the fishing communities
- Theoretical study of the community business
- The current management statu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community
4. Research Contents and Conclusions
4.1 Research Contents
∘The main contents of the study consist broadly of six parts.
- The characteristics of the fishing communities
- Theoretical study of the community business
- The current management statu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community business
- The current management status of the domestic fishing village community business
- The promotion plan for the fishing village community business
- The promotion and support plan for fishing village community business
4.2 Research Results
□ Analysis on the success factors implication of community business
- Support for business-oriented business model excavation and community configuration
- Continuous and consistent consulting support for improvement of residents’ consciousness
- Various and phased political supports from smaller units
- Establishing the fishing communities-oriented policy objectives considering the distinctiveness of the fishing communities
- Setting up the areas of fishing communities-oriented supports (operation of the persons in charge of each area)
- Establishing wide-area units intermediate support organizations (use of base university of each area etc.)
□ Promotion system of fishing village community business
∘Policy objectives : Regional activation
∘Business subject : Community corporation
∘Business structure : Business structure of regional cyclic type
∘Method of support : Indirect support approach
∘Propulsion system : Local governments led
∘Network : Collaborative networks
□ Fishing village community business model type
∘The fishing communities CB model types can be divided broadly into four types: fisheries resource application type, community based sightseeing type, community network type and mixed type.
- The fisheries resource application type can develop high value-added products and generate revenue as well as primary production through the profit-making type production, processing and distribution of forestry and fishery resources, using fishing grounds and fishing ports centering around the fishing communities.
- The community based sightseeing type is a tourism service business using the local landscape resources, tourism resources, tourism products and home stay, etc. which can expect the role of alternative fishing business and the effect of urban-rural exchange.
- The community network type aims to solve the current issues such as local welfare, culture, education and day care, etc. jointly through the link between the fishing community residents and nearby villages
- The mixed type is one combining the primary, secondary and tertiary industries of the fishing communities, which promotes the production, processing, distribution and tourist business of the fishing industry.
□ Plan to apply fishing village community business model
∘Develop the promotion of the fishing village community business by dividing into pilot project phase and earnest business phase.
∘The pilot project phase starts from planning stage, consisting of the preparation phase of business invitation and selection, execution phase for pilot project execution, promotion phase through pilot project estimation, and independent phase through nationwide model distribution
∘Earnest phase of business starts from the awareness of issues and business plan phase, consisting of CB types of excavation phase, business execution phases, business promotion phase, business self-reliant phase.
∘Roles of Participants by the phase of business application
- For a sustainable fishing communities CB, it should be led by the local residents.
- The central government should promote a pilot project so that the fishing communities CB will be a successful model, verify and promote the results, and should provide guidelines in seeking for fishing communities CB support measures at the level of the local autonomous body.
- The wide-area unit intermediary organizations are in charge of the adjustment and integration of the businesses by area, such as business publicity and network, etc.
- The basic unit intermediary organizations are a community-based type, which support the practicalities such as training, consulting and marketing, etc.
□ Fishing village community business promotion and support plan
∘To install intermediary organizations
∘Training the talents in CB in fishing communities
∘Enhanced funding for the fishing communities CB promotion
∘Establishing certification management system and fishing communities CB business estimation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5
- Summary ... 13
- 목 차 ... 19
- 표 차례 ... 22
- 그림 차례 ... 25
- 제1장 서 론 ... 29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1
- 1. 연구의 배경 ... 31
- 2. 연구의 목적 ... 32
- 제 2 절 연구내용 및 방법 ... 33
- 1. 연구의 내용 ... 33
- 2. 연구의 방법 ... 34
- 제2장 어촌의 특성 ... 37
- 제 1 절 어촌의 일반적 특성 및 현황 ... 39
- 1. 어촌의 개념과 특성 ... 39
- 2. 어촌의 현황 ... 40
- 제 2 절 어촌의 유형분류 ... 43
- 제 3 절 어촌종합개발사업 및 어촌관광 ... 44
- 제3장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 47
- 제 1 절 커뮤니티비즈니스의 등장배경 ... 49
- 제 2 절 커뮤니티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 50
- 1. CB의 개념 ... 50
- 2. CB의 구성요소 ... 50
- 3. CB의 특성 및 효과 ... 51
- 4. 커뮤니티비즈니스와 사회적 기업과의 비교 ... 52
- 제 3 절 CB의 유형분류 ... 54
- 1. CB 유형 1 ... 54
- 2. CB 유형 2 ... 54
- 3. CB 유형 3 ... 55
- 제 4 절 커뮤니티비즈니스와 지역재생과의 관계 ... 56
- 제4장 국내·외 커뮤니티 비즈니스 운영현황 ... 59
- 제 1 절 국내·외 커뮤니티비즈니스 도입현황 ... 61
- 1. 국내 도입현황 ... 61
- 2. 해외 도입현황 ... 70
- 제 2 절 국내·외 성공사례 조사·분석 ... 91
- 1. 국내 성공사례 ... 91
- 2. 해외 성공사례 - 일본을 중심으로 ... 100
- 제 3 절 중간지원조직 운영사례 ... 112
- 1. 중간지원조직의 개념 ... 112
- 2. 중간지원조직의 유형과 역할 ... 112
- 3. 국내 중간지원조직 운영현황 ... 113
- 제5장 국내 어촌지역 커뮤니티 비즈니스 운영현황 ... 131
- 제 1 절 사례지구 선정 및 조사방법 ... 133
- 1. 사례지구 선정 ... 133
- 2. 조사방법 ... 134
- 제 2 절 어촌 사례지구 CB사업 운영실태 ... 134
- 1. 조사 분석 모형 ... 134
- 2. 조사 항목 ... 135
- 3. 사례지구 조사결과 ... 138
- 제 3 절 어촌지역 주민의식 조사·분석 결과 ... 206
- 1. 조사·분석 개요 ... 206
- 2. 조사결과 ... 207
- 제6장 어촌지역 커뮤니티 비즈니스 추진방안 ... 235
- 제 1 절 커뮤니티비즈니스 성공요인 시사점 분석 ... 237
- 1. 어촌 사례지구 CB운영실태 조사·분석 결과 ... 237
- 2. 국내·외 CB 성공사례 조사·분석 결과 ... 244
- 3. 중간지원조직 운영사례 조사·분석 결과 ... 245
- 4. 성공요인의 종합적 시사점 ... 246
- 5. 연구결과의 종합 요약 ... 248
- 제 2 절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개념정립 ... 249
- 1. 기존 커뮤니티비즈니스의 개념 ... 249
- 2.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개념 정립 ... 251
- 제 3 절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추진방향 ... 252
- 1. 정책목표 : 지역 활성화 ... 252
- 2. 사업주체 : 공동체 법인 ... 253
- 3. 사업구조 : 지역순환형 사업구조 ... 253
- 4. 지원방식 : 간접지원 방식 ... 254
- 5. 추진체계 : 지방자치단체 주도 ... 255
- 6. 네트워크 : 협력적 네트워크 ... 256
- 제7장 어촌지역 커뮤니티 비즈니스 육성ㆍ지원 방안 ... 257
- 제 1 절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모델유형 개발 ... 259
- 1. 모델유형 개발의 필요성 ... 259
- 2. 모델유형 개발의 기본방향 ... 260
- 3. 어촌지역 CB모델 유형 ... 261
- 제 2 절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모델 적용 방안 ... 270
- 1. 어촌지역 CB 모델의 적용방안 ... 270
- 2. 사업 적용단계별 참여주체의 역할 ... 275
- 제 3 절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유형별 적용방안 ... 279
- 1. 어업자원활용형 ... 279
- 2. 지역기반관광형 ... 280
- 3. 커뮤니티네트워크형 ... 281
- 4. 복합형 ... 282
- 제 4 절 어촌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육성·지원 방안 ... 283
- 1. 중간지원조직 설치 ... 283
- 2. 어촌지역 CB 인재 육성 ... 288
- 3. 어촌 CB 육성을 위한 자금지원 강화 ... 292
- 4. 어촌 CB 사업평가, 인증 관리체계 수립 ... 294
- 제 5 절 정책적 제언 ... 295
- 참 고 문 헌 ... 299
- 부 록 ... 3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