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300036286 |
과제고유번호 |
1415123341 |
사업명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
DB 구축일자 |
2013-12-21
|
초록
▼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1-1. 연구의 필요성
o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기술 배경
- IT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눈(레이더, 영상, 초음파 센서 등), 귀(차량 간 통신, 차량-인프라간 통신), 뇌(상황인지/판단/예측/제어)를 토대로 차량의 Safety를 극대화시키는 자동차 기술
- 차량 안전 보조를 위해 차량에 탑재된 센서만을 이용하면 인식 범위의 한계가 있어서 향후 외부 통신과의 연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V2V/V2I와 같은 차량 외부와의 통신 및 네트워크를 통해 운전자의 안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1-1. 연구의 필요성
o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기술 배경
- IT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눈(레이더, 영상, 초음파 센서 등), 귀(차량 간 통신, 차량-인프라간 통신), 뇌(상황인지/판단/예측/제어)를 토대로 차량의 Safety를 극대화시키는 자동차 기술
- 차량 안전 보조를 위해 차량에 탑재된 센서만을 이용하면 인식 범위의 한계가 있어서 향후 외부 통신과의 연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V2V/V2I와 같은 차량 외부와의 통신 및 네트워크를 통해 운전자의 안전 및 편리성을 증대시켜 최적의 운전환경을 제공하는 모습으로 발전할 것임
- 미래의 자동차는 IT 기술과 융합된 고도의 주행안전이 제공되는 스마트카를 기반으로하는 Connected Safety 기술이 적용되는 도로-자동차 환경으로 발전할 것임
- IT·자동차 융합 기술은 개별센서 기반 안전/편의 기술에서 복합센서 및 차량통신 기반의 적응형 기술단계를 거쳐 상황인지 기반 자율형 IT·자동차 기술로 발전할 전망임
-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하여 다양한 차량 센서, 통신모듈, 판단제어부 및 액션 작동부의 조합이 가능한 공통 알고리듬플랫폼이 미래 스마트카 개발의 핵심
o IT·자동차 융합 산업 시장 동향
-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기술을 포함하는 IT·자동차 융합 산업은 첨단 IT 신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량 주변 정보 및 주행상황을 인지, 판단하여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차량,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성, 편의성, 안락성 등 다양한 서비스 및 제품을 창출하는 산업임
- IT·자동차 융합 세계시장은 2010년 1,200억 달러에서 2015년 2,000억 달러로 연평균 10.8%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 후 2020년까지 2700억 달러로 연평균 6.2%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ETRI 'IT경제 리포트‘ 2010. 5)
- IT·자동차 융합 국내시장은 2010년 7.5조원에서 2020년 30조원으로 성장할 전망이고, 자동차제조사, 자동차부품제조사, IT업체들 간의 융합기술 개발이 활발히 전개 중. 특히 IT·자동차 핵심기술 관련 중견·중소기업을 집중 육성함으로써 산업 육성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음
o IT·자동차 융합 기술 동향
- Europe: CVIS 프로젝트(협력형 차량-인프라 시스템으로 Universal communications module, 2.5G/3G 셀룰러, DSRC, WiFi 망 등을 활용한 끊기지 않는 통신기술과 서비스제시), SAFESPOT 프로젝트(V2I 및 V2V 통신 인프라 시스템으로 차량 내 센싱 및 플랫폼 기술, 인프라 센싱 기술과 플랫폼 및 관련 차량 통신 기술 등을 개발), CyberCars2 프로젝트(완전 자율차량을 목표로 하여 CALM 아키텍처 기반 V2X 통신 기술, 차량제어기술, 협력형 주행서비스 기술 개발) 등의 컨소시엄이 활발함
- 미국: DARPA 프로젝트(무인으로 차량이 자율로 주행하여 2004년 off road. 2007년의 Urban Challenge 경기 진행), IntelliDrive 프로젝트(무선통신 기반으로 교통안정성과 이동성 확보를 위한 V2X 기술, 인프라 기반 센싱 기술, 교차로 및 교통 인프라 서비스 기술 개발), VSC/VSC-A 프로젝트(7개 완성차 업체가 참여하여 V2V와 V2I 안전기술 개발), DIC 프로젝트(2010년부터 미국 전역에 20만개 노변 기지국을 설치할 예정으로 5.9GHz WAVE 통신표준을 기반으로 V2I/V2V 기술을 개발) 등이 진행 중
- 일본: ITS-Safety 2010 프로젝트(정부-업체 협업으로 이루어지며 DSSS는 경찰청을 중심으로 일반도로에서의 V2I 기술을 개발, Smartway는 국토교통성을 중심으로 DSRC 기술 기반 다매체 통합 플랫폼 기술을 개발, ASV는 국토교통성의 자동차교통국을 중심으로 차량 간, 보행자-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통신 및 서비스 기술 개발) 진행 중
- 한국: Smart highway 프로젝트(국토해양부를 중심으로 V2X를 구현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센서 개발, 통신 기술, 제어기술 등을 산학연에서 공동 개발) 및 산업원천과제로 V2X 관련 기술을 개발해오고 있으나 초기단계임
o IT·자동차 관련 국제 표준 동향
- IT·자동차 융합분야의 표준화는 전장 S/W, 차량통신, 안전성평가 등에 대해 ISO TC22와 TC204, IEEE 802.11p, UN/ECE/WP 29 등에서 주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안전성과 V2I/V2V 통신 표준이 주요 이슈가 되고 있음
- IT 기술을 자동차산업에 융합하는 지능형 자동차 관련 표준화는 ISO TC22와 TC204,ITU-T의 SG16이 있으며, 사실상 표준화기구로 AUTOSAR 등이 있음
- 미국은 자동차 환경에서 무선으로 접근하기 위한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 표준을 중심으로, 유럽은 ETSI에서 통신 프로토콜 표준을 정의하고 있음
- 일본은 ARIB(Association of Radio Industries and Business)에서 도로변-차량 간 통신표준을 정의하고 있으며, 민간 포럼 ITS Japan에서 지능형교통시스템 표준을 정의하고 있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IT융합 고급인력과정 지원사업 실적보고서 ... 2
- 목차 ... 4
- ◆ 추진실적 및 성과요약 ... 6
- 2012년 IT융합 고급인력과정 추진실적 요약 (전체) ... 7
- IT융합 고급인력과정 지원사업 연차 추진실적 총괄표 ... 14
- Ⅰ. 계획 대비 달성도 ... 20
-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0
- 2. 추진계획 및 실적 ... 29
- 3. 연구개발 결과 ... 33
- 4. 추진전략 ... 53
- Ⅱ. 사업 수행 기반구축 ... 69
- 1. 대학의 행정, 재정, 인프라 지원실적 ... 69
- 2. 참여기업과의 협력현황(인력, 장비, 기술 등) ... 74
- Ⅲ. 연구개발 성과 ... 83
- 1. 성과총괄 ... 83
- 2. 연구실적 ... 86
- 2-1. 논문 실적 ... 86
- 2-2. 표준화 실적 ... 96
- 3. 연구실적(산학협력) ... 97
- 3-1. 특허 실적 ... 97
- 3-2. 시제품 실적 ... 104
- 3-3. SW 등록 실적 ... 108
- 3-4. 기술이전 실적 ... 111
- 3-5. 사업화 실적 ... 113
- 3-6. 산학연 협동연구 실적 ... 113
- 3-7. 국제 공동연구 실적 ... 121
- 4. 기타 성과 ... 123
- Ⅳ. 인력양성 성과 ... 124
- 1. 인력양성 추진전략 및 방안 ... 124
- 2. 인력양성 실적 ... 126
- 3. 기업체 및 학생의 만족도 실적 ... 140
- Ⅴ. 사업비 집행실적 ... 146
- 1. 당해연도 사업비 비목별 총괄 ... 146
- 2. 당해연도 사업비 사용실적 ... 147
- 3. 연도별 사업비 사용실적 ... 148
- Ⅵ. 기대효과 ... 150
- 1. 연구결과의 산업적/경제적 기여도 ... 150
- 2. 연구결과의 기술적 기여도 ... 151
- 3. 연구결과의 활용가능성 ...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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