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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철도 차량간 자동 연결 및 분리 시스템 개발 기획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강미
참여연구자 오세찬 , 채은경 , 홍재성 , 김무선 , 정현승 , 장동욱 , 김정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6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기술평가원
등록번호 TRKO201400001474
과제고유번호 1615006101
DB 구축일자 2014-05-07
키워드 스마트,열차분리결합,가변편성,도킹,자동연결기Smart,Train coupling & uncoupling,Flexible train set,Docking

초록

본 연구는 철도인프라의 효율적 운영과 철도 이용자 편의성 향상(여정시간 단축 및 배차 간격 단축)에 따른 철도 이용수혜 확대를 위하여, 철도 차량의 편성을 단시간내 가변하기 위한, 스마트 열차분리결합기술을 정의하였다. 스마트 열차분리결합이란, 차량간 연결을 자동으로 분리 혹은 결합하여 운행 중 이용자의 수요에 맞게 편성을 가변하기 위한 기술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의 연구목표, 비전, 연구체계를 수립하고, 연차별 연구내용에 대한 기획을 수행하였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차례 ... 33
  • 표 차례 ... 36
  • 그림 차례 ... 37
  • 제 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 39
  • 제 1절 기술의 정의 ... 39
  • 1.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 정의 ... 39
  • 2.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개발 범위 ... 39
  • 제 2절 “스마트 열차분리결합기술개발” 기획의 필요성 ... 53
  • 1. 정책적 필요성 ... 53
  • 2. 경제적 필요성 ... 54
  • 3. 사회적 필요성 ... 54
  • 4. 기술적 필요성 ... 57
  • 제 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 65
  • 제 1절 국내외 정책동향 ... 65
  • 1. 국내 정책 동향 ... 65
  • 2. 국외정책동향 ... 70
  • 3. 시사점 ... 77
  • 제 2절 국내외 기술동향 ... 78
  • 1.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 78
  • 2.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 110
  • 3. 시사점 ... 135
  • 4. 특허분석 ... 136
  • 5. 논문분석 ... 160
  • 6. 시장분석 ... 169
  • 7. 연구인력 인프라 ... 175
  • 8. 연구 기자재 인프라 ... 176
  • 9. 연구인력 현황 ... 179
  • 제 3절 종합분석 ... 181
  • 1. 정책동향 소결 및 시사점 ... 181
  • 2. 기술동향 소결 및 시사점 ... 181
  • 3. 특허분석 ... 183
  • 4. 논문분석 ... 184
  • 5. 시장분석 ... 184
  • 6.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 185
  • 7. STEEP 분석 ... 186
  • 8. SWOT분석 ... 187
  • 9. Keyword 도출 ... 188
  • 제 3장 연구개발 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 189
  • 제 1절 비전 및 목표 ... 189
  • 제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190
  • 1.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의 미래상 ... 190
  • 2. 세부 과제별 미래상 ... 191
  • 제 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 198
  • 1. 연구개발과제의 구성 ... 198
  • 2. 기존연구와의 중복성 ... 200
  • 제 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 201
  • 1. 1세부과제 ... 201
  • 2. 2세부과제 ... 203
  • 3. 3세부과제 ... 205
  • 4. 4세부과제 ... 207
  • 5. 최종성과물 및 성과지표 ... 209
  • 6. 목표 성과물 및 활용방안 ... 210
  • 7. 연구추진체계 제안 ... 212
  • 8. 연구개발 필요성 및 정부지원 필요성 ... 213
  • 제 4장 사전타당성 검토 ... 215
  • 제 1절 정책성 타당성 ... 215
  • 제 2절 기술적 타당성 ... 220
  • 1. 핵심제어기술 ... 221
  • 2. 핵심부품기술 ... 221
  • 3. 핵심운영기술 ... 221
  • 4. 핵심검증기술 ... 221
  • 제 3절 경제적 타당성 ... 222
  • 1. 도시철도 5호선 ... 223
  • 2. 신안산선 ... 224
  • 3. 결론 ... 226
  • 제 5장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 227
  • 제 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 227
  • 제 2절 소요예산 산정 ... 227
  • 제 6장 과제제안요구서 ... 229
  • 제 7장 참고문헌 ... 241
  • [별첨] 전문가 자문결과 보고서 ... 245
  • 끝페이지 ... 260

표/그림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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