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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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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강미 |
참여연구자 | 오세찬 , 채은경 , 홍재성 , 김무선 , 정현승 , 장동욱 , 김정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6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건설기술평가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01474 |
과제고유번호 | 1615006101 |
DB 구축일자 | 2014-05-07 |
키워드 | 스마트,열차분리결합,가변편성,도킹,자동연결기Smart,Train coupling & uncoupling,Flexible train set,Docking |
본 연구는 철도인프라의 효율적 운영과 철도 이용자 편의성 향상(여정시간 단축 및 배차 간격 단축)에 따른 철도 이용수혜 확대를 위하여, 철도 차량의 편성을 단시간내 가변하기 위한, 스마트 열차분리결합기술을 정의하였다. 스마트 열차분리결합이란, 차량간 연결을 자동으로 분리 혹은 결합하여 운행 중 이용자의 수요에 맞게 편성을 가변하기 위한 기술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의 연구목표, 비전, 연구체계를 수립하고, 연차별 연구내용에 대한 기획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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