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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철도 차량간 자동 연결 및 분리 시스템 개발 기획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강미
참여연구자 오세찬 , 채은경 , 홍재성 , 김무선 , 정현승 , 장동욱 , 김정태 , 전진형 , 김기남 , 조문수 , 정호형 , 김우교 , 정구인 , 김정수 , 유재광 , 황성운 , 김진모 , 전희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6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연구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800001610
DB 구축일자 2019-05-04
키워드 스마트.열차분리결합.가변편성.도킹.자동연결기.Smart.Train coupling & uncoupling.Flexible train set.Docking.

초록

본 연구는 철도인프라의 효율적 운영과 철도 이용자 편의성 향상(여정시간 단축 및 배차 간격 단축)에 따른 철도 이용수혜 확대를 위하여, 철도 차량의 편성을 단시간내 가변하기 위한, 스마트 열차분리결합기술을 정의하였다. 스마트 열차분리결합이란, 차량간 연결을 자동으로 분리 혹은 결합하여 운행 중 이용자의 수요에 맞게 편성을 가변하기 위한 기술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의 연구목표, 비전, 연구체계를 수립하고, 연차별 연구내용에 대한 기획을 수행하였다.

(출처 : 보고서 요약서 3p)

Abstract

□ Expected effect and Application
Technical expected effect
• Securement of original technology on core control and core part for train coupIing/decoupling
• Securement of safety and reliability for core control and core part at the international level
• Technology to cope with train co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문 요약문 ... 4
  • Summary ... 23
  • 목차 ... 29
  • 표목차 ... 32
  • 그림목차 ... 33
  •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 35
  • 제1절 기술의 정의 ... 35
  • 1.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 정의 ... 35
  • 2.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개발 범위 ... 35
  • 제 2절 “스마트 열차분리결합기술개발” 기획의 필요성 ... 49
  • 1. 정책적 필요성 ... 49
  • 2. 경제적 필요성 ... 50
  • 3. 사회적 필요성 ... 50
  • 4. 기술적 필요성 ... 53
  •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 61
  • 제1절 국내외 정책동향 ... 61
  • 1. 국내 정책 동향 ... 61
  • 2. 국외정책동향 ... 66
  • 3. 시사점 ... 73
  • 제2절 국내외 기술동향 ... 74
  • 1.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 74
  • 2.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 106
  • 3. 시사점 ... 131
  • 4. 특허분석 ... 132
  • 5. 논문분석 ... 156
  • 6. 시장분석 ... 165
  • 7. 연구인력 인프라 ... 171
  • 8. 연구 기자재 인프라 ... 172
  • 9. 연구인력 현황 ... 175
  • 제3절 종합분석 ... 177
  • 1. 정책동향 소결 및 시사점 ... 177
  • 2. 기술동향 소결 및 시사점 ... 177
  • 3. 특허분석 ... 179
  • 4. 논문분석 ... 180
  • 5. 시장분석 ... 180
  • 6.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 181
  • 7. STEEP 분석 ... 182
  • 8. SWOT분석 ... 183
  • 9. Keyword 도출 ... 184
  • 제3장 연구개발 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 185
  • 제1절 비전 및 목표 ... 185
  • 제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186
  • 1. 스마트 열차분리결합 기술의 미래상 ... 186
  • 2. 세부 과제별 미래상 ... 187
  • 제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 194
  • 1. 연구개발과제의 구성 ... 194
  • 2. 기존연구와의 중복성 ... 196
  • 제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 197
  • 1. 1세부과제 ... 197
  • 2. 2세부과제 ... 199
  • 3. 3세부과제 ... 201
  • 4. 4세부과제 ... 203
  • 5. 최종성과물 및 성과지표 ... 205
  • 6. 목표 성과물 및 활용방안 ... 206
  • 7. 연구추진체계 제안 ... 208
  • 8. 연구개발 필요성 및 정부지원 필요성 ... 209
  • 제4장 사전타당성 검토 ... 211
  • 제1절 정책성 타당성 ... 211
  • 제2절 기술적 타당성 ... 216
  • 1. 핵심제어기술 ... 217
  • 2. 핵심부품기술 ... 217
  • 3. 핵심운영기술 ... 217
  • 4. 핵심검증기술 ... 217
  • 제3절 경제적 타당성 ... 218
  • 1. 도시철도 5호선 ... 219
  • 2. 신안산선 ... 220
  • 3. 결론 ... 222
  • 제5장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 223
  • 제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 223
  • 제2절 소요예산 산정 ... 223
  • 제6장 과제제안요구서 ... 225
  • 제7장 자체평가 의견서 ... 237
  • 제8장 참고문헌 ... 241
  • 별첨 ... 245
  • 끝페이지 ... 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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