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교육비전 연구
Vision for the Future Education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24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본 연구는 2030년의 한국의 교육비전과 과제를 제시한 연구로 교육체제에 대한 향후 요구를 전망하고 교육 비전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 요구전망
향후 우리 교육에 영향을 줄 추세를 살펴보면 저출산 고령화, 사회・경제적 양극화, 글로벌화, 노동시장 구조의 변화, 정보통신기술 및 융합과학기술의 고도화, 통일 또는 통합된 한국사회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 추세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고객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며, 소비자 선택권의 범위의 확대를 초래할 것이다. 그리하

Abstract

Tendencies that will impact on future Korean education are declining birth rate and aged society, acceleration of globalization, change of labour marke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unified or integrated South and North Korean society, in summary.
First, decrease in school age popu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9
  • 표차례 ... 13
  • 그림차례 ... 15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내용 ... 21
  • 가. 연구 접근법의 정립 ... 21
  • 나. 미래 교육에 대한 요구 전망 ... 22
  • 다. 미래 교육비전과 과제 분석 ... 22
  • 3. 연구방법 ... 22
  • 가. 문헌연구 ... 22
  • 나. 전문가 및 관계자 브레인스토밍 ... 23
  • 다. 협력 연구진 및 자문단 운영 ... 23
  • 라. 정책토론회 ... 24
  • 마. 학령인구 등 추계 ... 25
  • 4. 연구의 한계 ... 26
  • Ⅱ. 연구접근법의 정립 ... 29
  • 1. 국내 사례 ... 29
  • 가. 사례 ... 29
  • 나. 시사점 ... 38
  • 2. 외국 사례 ... 40
  • 가. 일본 ... 41
  • 나. 호주 ... 52
  • 다. 영국 ... 61
  • 3. 연구의 접근법 ... 70
  • 가. 추세, 요구 및 교육비전 ... 70
  • 나. 분야별 교육 과제 ... 73
  • Ⅲ. 교육에 대한 요구전망 ... 79
  • 1. 교육전반 ... 79
  • 가. 주요추세 ... 79
  • 나. 시사점 ... 90
  • 2. 유아교육 ... 93
  • 가. 주요추세 ... 93
  • 나. 요구전망 ... 96
  • 3. 초등교육 ... 113
  • 가. 주요추세 ... 113
  • 나. 요구전망 ... 128
  • 4. 중등교육 ... 133
  • 가. 주요추세 ... 133
  • 나. 요구전망 ... 135
  • 5. 중등 후 비고등교육 ... 158
  • 가. 주요추세 ... 158
  • 나. 요구전망 ... 174
  • 6. 고등교육 ... 184
  • 가. 주요추세 ... 184
  • 나. 요구전망 ... 186
  • Ⅳ. 미래 교육의 비전과 과제 ... 213
  • 1. 교육전반 ... 213
  • 2. 유아교육 ... 215
  • 가. 교육기관의 질적・양적 수준 제고 ... 215
  • 나. 교사 양성의 전문성 함양 ... 217
  • 다. 교육과정의 다양화・개별화 ... 218
  • 라. 교육방법의 개선 ... 219
  • 마. 교육시설의 첨단화 ... 220
  • 3. 초등교육 ... 220
  • 가. 맞춤형 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 ... 221
  • 나. 우수한 교사 양성 ... 222
  • 다. 다문화 및 세계화 교육 ... 223
  • 라. 삶의 질을 높이는 교육 ... 223
  • 마. 교육 시설의 첨단화 ... 224
  • 4. 중등교육 ... 225
  • 가. 다양하고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프로그램 ... 226
  • 나. 교육의 개방성, 유연성 제고 ... 228
  • 다. 학습자에 대한 배려 ... 230
  • 라. 학교교육력 제고 ... 231
  • 5. 중등 후 비고등교육 ... 232
  • 6. 고등교육 ... 237
  • 가. 유연한 학사 운영 및 학위체제 개편 ... 237
  • 나. 유비쿼터스 고등교육 환경 조성 ... 238
  • 다. 학생인구의 다양화를 포용하는 학생지원체제 마련 ... 239
  • 라. 국제화된 고등교육 시스템 구축 ... 239
  • 마. 지역 교육연구문화의 허브기관으로서의 대학 역할 강화 ... 240
  • 바. 대학교육의 사회적 적합성 제고 ... 241
  • 사. 대학생 감소에 대응한 고등교육구조 재편 ... 242
  • 아. 융복합 학문 등과 혁신 학문 분야에 대한 선제적 투자 강화 ... 243
  • 자. 국제적 수준의 고등교육 질 보장 체제 구축 ... 243
  • 차. 질 높은 고등교육을 위한 재정 투자 확대 ... 244
  • 카. 대학원 교육 ... 244
  • Ⅴ. 요약 및 제언 ... 251
  • 1. 요약 ... 251
  • 가. 미래교육에 대한 요구전망 ... 251
  • 나. 미래 교육의 비전과 과제 ... 259
  • 2. 제언 ... 265
  • 참고문헌 ... 266
  • ABSTRACT ... 282
  • 끝페이지 ... 287

표/그림 (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