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 연구 :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Education Vision for the Future Curriculum, Instruction, and Evaluation in South Korea : New Directions for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주형미
참여연구자 최정순 , 유창완 , 김종윤 , 임희준 , 주미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44
과제고유번호 110501184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44

초록

과학 정보 기술의 발달에 따라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국가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중장기 관점의 미래 학교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과 교육을 설계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또한지난 10년간한국의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이 세 차례 개정이 되면서 교육과정 개정에 기초가 되는 관련 연구가 부족하다는 연구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미래사회변화에 따른 한국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방향을 선제적으로 전망해 보는 3개년 연구의 1차 연도 연구이다. 2030년 미래 한국 사회의 변

Abstract

Due to the rapid developments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the contemporary society, people experience dramatic social change in everyday life and feel the needs for preparing the future lives. The role of education for the future is questioned, revisited,and discussed including directions and relev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워킹 그룹 ... 3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8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25
  • Ⅰ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8
  • 2. 연구 내용 ... 31
  • 가. 2030년 미래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분석 ... 32
  • 나. 2030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초·중등학교 교육의 방향 탐색 ... 32
  • 다.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 32
  • 라.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관한 국제 동향 분석 ... 32
  • 마.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전망 탐색 ... 33
  • 바.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을 위한 정책 제언 ... 33
  • 3.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조사 ... 33
  • 나. 전문가 협의회 ... 33
  • 다. 전문가 Working Group 운영 ... 34
  • 라. 델파이 조사 ... 34
  • 마. 심포지엄 ... 34
  • 바. 국외 출장 면담 조사 ... 35
  • 사. 세미나 ... 35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국내외 미래 교육 변화 방향 추세 ... 38
  • 2. 미래 사회 대비 교과 교육 연구 ... 44
  • 가. 언어 영역 ... 44
  • 나. 인문 사회 영역 ... 46
  • 다. 수학·과학 영역 ... 48
  • 라. 체육 예술 영역 ... 50
  • 3. 시사점 ... 52
  • Ⅲ 2030년 미래 교육에 대한 국제 동향 ... 55
  • 1. 세계 국제기구 및 단체의 미래 교육 전망 ... 56
  • 가.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UNESCO) ... 56
  • 나.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 62
  • 다.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P21) ... 65
  • 라. 영국의 교육전략 백서 2015-2020(Strategy overview 2015-2020) ... 70
  • 2. 해외 국가의 초・중등학교 교육 개혁 사례 ... 75
  • 가. 핀란드 ... 75
  • 나. 독일(베를린주 및 브란덴부르크주) ... 82
  • 다. 영국 ... 89
  • Ⅳ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육의 방향 ... 94
  • 1. 조사 방법 및 절차 ... 95
  • 가. 델파이 조사 대상 ... 95
  • 나. 델파이 조사 절차 ... 96
  • 다. 델파이 조사지 ... 97
  • 2. 학교 제도 및 교육과정 변화 방향 ... 102
  •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02
  •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13
  •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 120
  • 3. 학교의 역할과 기능 변화 방향 ... 129
  •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29
  •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38
  •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 144
  • 4.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 방향 ... 148
  •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48
  •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56
  •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 162
  • Ⅴ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 168
  • 1. 조사 방법 및 절차 ... 169
  • 가. 델파이 조사 대상 ... 169
  • 나. 델파이 조사 절차 ... 170
  • 다. 델파이 조사지 ... 170
  • 2. 미래 교과 교육 변화에 대한 요구 ... 175
  • 가. 언어 영역 ... 175
  • 나. 인문 사회 영역 ... 220
  • 다. 수학 과학 영역 ... 252
  • 라. 체육 예술 영역 ... 313
  • Ⅵ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전망 ... 393
  • 1. 미래 학교 교육의 비전 ... 394
  • 2. 미래 학교 교육의 방향 ... 399
  • 3.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 406
  • 가. 언어 영역 ... 406
  • 나. 인문 사회 영역 ... 427
  • 다. 수학·과학 영역 ... 438
  • 라. 체육 예술 영역 ... 456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497
  • 1. 요약 ... 498
  • 가. 2030년 한국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의 방향 ... 499
  • 나. 2030년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 500
  • 2. 정책 제언 ... 505
  • 가. 후속 정책 연구 과제 관련 ... 506
  • 나. 교육 체제 변화 정책 방안 관련 ... 514
  • 참 고 문 헌 ... 522
  • ABSTRACT ... 548
  • 끝페이지 ... 551

표/그림 (26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