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고등교육 학습성과 평가사업(AHELO)(Ⅱ) : 실행가능성 평가를 위한 한국적 평가체제 개발・구축을 중심으로
OECD AHELO Project in Korea(Ⅱ) - Developing Korean assessment system for the Feasibility Stud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36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전 세계적인 대학의 책무성과 교육의 질에 대한 관심의 부각은 고등교육의 학습성과의 중요성을 증대시켰다. 이에, OECD의 고등교육 학습성과 평가사업인 AHELO 사업의 출범은 OECD 회권국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다. 2008년 AHELO 사업 출범에 대한 OECD의 공식적인 결정과 함께, 우리나라는 실행가능성 평가(feasibility study)를 포함한 동 사업 전반에 적극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일반핵심능력, 공학, 경제학 세 영역 가운데 일반핵심능력 영역에 참여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초 연구의

Abstract

Concerns for accountability and quality of higher education have increased the importance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outcomes world-wide. As such, a launch of the OECD AHELO project has received international attentions not only from the member countries. When OECD announced the launch of AHEL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3
  • 연 구 요 약 ... 5
  • 차 례 ... 9
  • 표 차 례 ... 11
  • 그 림 차 례 ... 12
  • Ⅰ 서 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차별 주요 연구과제 ... 17
  • 3. 연구 내용 ... 19
  • 4. 연구 방법 ... 21
  • 5.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24
  • Ⅱ AHELO 실행가능성 평가 추진 경과 ... 27
  • 1. 2010년 이전 사업 추진 경과 ... 29
  • 2. 2010년도 사업 추진 경과 ... 40
  • Ⅲ 고등교육 학습성과 평가에 관한 이론적 배경 ... 69
  • 1. 고등교육 평가의 패러다임 전환 ... 71
  • 2. CLA(Collegiate Learning Assessment)의 이론적 배경 ... 76
  • 3. 성과중심 고등교육 평가의 사례 ... 81
  • 4. 학습성과 평가도구 개발 이론 ... 87
  • 5. 시사점 ... 92
  • Ⅳ 일반핵심 능력 평가도구 개발 ... 95
  • 1. 개요 ... 97
  • 2. 개조(Adaptation) ... 97
  • 3. 번역 ... 105
  • 4. 시사점 ... 117
  • Ⅴ 효율적 평가 실행을 위한 제반기반구축 ... 121
  • 1. 개요 ... 123
  • 2. Faculty Academy ... 124
  • 3. CLA 교수워크숍 내용 및 운영 ... 125
  • 4. 요약 및 시사점 ... 138
  • Ⅵ AHELO 사업의 정책적 활용방안과 과제 ... 141
  • 1. AHELO 사업의 특징과 정책적 중요성 ... 143
  • 2. 정책적 활용방안 ... 147
  • 3. 정책 제언 ... 152
  • 참 고 문 헌 ... 155
  • ABSTRACT ... 159
  • 끝페이지 ... 164

표/그림 (1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