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OECD 고등교육 학습성과 평가사업 연구(Ⅴ) - 2009-2013 실행가능성 평가 종합 -
OECD AHELO Project in Korea(Ⅴ) - AHELO Feasibility Study from 2009 to 2013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0275
DB 구축일자 2014-08-09

초록

대학의 질과 교육성과의 중요성, 성과 평가의 어려움은 세계 각국이 공통으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이자 도전과제이다. AHELO 사업은 OECD 회원국을 중심으로 세계 여러 나라가 상호 협력하여 이러한 국제 공통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시작되었다. OECD AHELO 사업은 국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고등교육 학습성과 평가를 실시하여 대학교육의 질과 성과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산출하고 궁극적으로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의 질을 제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OECD AHELO 사업은 평가참여자의 범위와 특성,

Abstract

The importance of the quality and performance of university education is a common issue that various countries have faced. In 2008, the OECD launched the AHELO feasibility study, an initiative with the objective to assess whether it is possible to develop international measures of learning outcom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5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9
  • 2 AHELO 실행가능성 평가 개요 ... 24
  • 3 연구 내용 ... 26
  • 4 연구 방법 ... 30
  • 5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 33
  • Ⅱ AHELO 실행가능성 평가 개관 : 국제 차원 ... 35
  • 1 AHELO 사업 출범 배경과 도전 과제 ... 38
  • 2 평가 설계 및 추진 체제 구축 ... 45
  • 3 평가도구 개발 ... 52
  • 4 평가 실행 ... 70
  • 5 평가 실행 결과 ... 78
  • Ⅲ AHELO 실행가능성평가 개관 : 국내 차원 ... 83
  • 1 국내 평가 환경 조성 ... 85
  • 2 평가도구 개발 ... 88
  • 3 평가 실행 ... 99
  • 4 평가 결과 분석 ... 116
  • Ⅳ AHELO 본사업 추진 방향 탐색을 위한 국내외 동향 분석 ... 167
  • 1 AHELO 실행가능성 평가 17개 참여국의 평가결과 종합분석 ... 170
  • 2 AHELO 실행가능성 평가 주요 참여국 사례 분석 ... 196
  • 3 고등교육 학습성과 평가에 대한 국내 요구와 시사점 ... 253
  • 4 국내 대학의 고등교육 학습성과 평가 사례분석과 시사점 ... 270
  • Ⅴ OECD AHELO 본사업 추진 방안 ... 295
  • 1 학습성과 평가 추진의 필요성 ... 297
  • 2 OECD 고등교육 학습성과 평가 추진 방안 ... 304
  • 참고문헌 ... 323
  • Abstract ... 331
  • 부 록 ... 335
  • [부록1] 공학 영역에서의 학습성과 개념 정의 ... 337
  • [부록2] 기계공학 전공의 학습 성과에 대한 개념 정의 ... 340
  • 끝페이지 ... 342

표/그림 (4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