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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사회계층이동 조사 연구(Ⅲ):교육계층화와 사회이동 추이 분석
Education and Social Mobility:The Changes of Educational Stratification and Social Mobility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병영
참여연구자 김미란 , 김기헌 , 류기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39
과제고유번호 1105003720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교육과 사회계층이동 조사 연구’는 2008-2011년 4년 동안 1943-86년 출생자를 대상으로 교육의 불평등과 사회이동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역할을 규명할 수 있는 자료의 구축과 분석 작업을 수행한다.
한국 사회의 급속한 사회 변동, 그리고 교육 기회의 급격한 팽창을 고려할 때, 시기별 비교 분석이 가능한 조사 자료의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이동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여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도 상당 규모의 표본 자료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4년에 걸쳐 응답자 부모 세대와 응답자 세대의 교육수준과

Abstract

The four-year-project "Education and Social Mobility" is designed for archiving data, and analysing education inequality and the role of education in social mobility among the cohorts born between 1943 and 1986. Considering the rapid social change and the rapid expansion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2
  • 연구 요약 ... 3
  • 차 례 ... 10
  • 표 차 례 ... 14
  • 그 림 차 례 ... 18
  • Ⅰ 서 론 ... 20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2
  • 가. 연구의 필요성 ... 22
  • 나. 연구의 목적 ... 25
  • 2. 전체 연구 내용 ... 28
  • 가. 조사 자료의 구축 ... 28
  • 나. ‘출신계층 → 교육 → 도달계층’ 분석 ... 31
  • 3. 1, 2차년도 연구 진행 상황 ... 34
  • 가. 조사 자료 구축 ... 34
  • 나. 연구 내용 ... 36
  • 4. 3차년도 연구 내용 ... 36
  • 가. 교육 기회 확대와 직업 구조 변동 ... 37
  • 나. 2010 교육과 사회 이동 조사 ... 37
  • 다. 통합 자료 구축 ... 40
  • 라. 분석 모형의 설정과 교육과 사회이동 분석 ... 40
  • 5. 응답자 특성과 주요 변인의 측정 ... 42
  • 가. 응답자 특성 ... 42
  • 나. 주요 변인의 측정 ... 43
  • Ⅱ 이론적 배경 ... 48
  • 1. 교육 기회 확대와 교육계층화 ... 50
  • 가. 교육 기회 확대 설명 가설 ... 50
  • 나. 교육 기회 확대 관련 연구 ... 52
  • 다. 교육계층화 가설 ... 53
  • 라. 교육계층화 분석 방법 ... 56
  • 2. 사회이동 연구의 전개 과정 ... 60
  • 가. 2세대 연구의 확장 ... 61
  • 나. 3세대 연구: FJH 가설의 검증을 중심으로 ... 63
  • 다. 4세대 사회이동 연구 ... 65
  • 라. 교육과 사회이동 최근 연구 동향 ... 69
  • Ⅲ 한국의 교육 기회 확대와 직업구조 변동 ... 72
  • 1. 교육 기회 확대와 직업구조 변동: 국제 비교 ... 74
  • 2. 교육 기회 확대와 직업구조 변동 추이 ... 82
  • 가. 해방 이후 교육 기회 확대 추이 ... 82
  • 나. 교육 기회 확대의 한국적 특징 ... 86
  • 다. 직업구조 변동 추이 ... 88
  • 라. 사회이동에 대한 시사점 ... 97
  • Ⅳ 교육계층화의 변화 양상 ... 100
  • 1. 선행 연구 검토 ... 104
  • 2. 분석 방법 ... 106
  • 3. 개인 특성, 출신배경과 교육 기회 획득 ... 108
  • 가. 중학교 진학 ... 109
  • 나. 고등학교 진학 ... 112
  • 다. 대학 진학 ... 118
  • 라. 대학원 진학 ... 123
  • 4. 교육성취 및 상급 학교 진학 분석 ... 126
  • 가. 교육 성취에 대한 OLS 회귀분석 ... 126
  • 나. 상급 학교 진학 요인 분석(로짓분석) ... 128
  • 5. 소결 ... 140
  • Ⅴ 직업지위와 소득에 대한 영향 요인 ... 146
  • 1. 선행 연구 검토 ... 148
  • 2. 분석 방법 ... 151
  • 3. 응답자 특성별 직업지위와 현직 소득 ... 152
  • 4. 직업지위 획득 영향 요인 분석 ... 157
  • 가. 응답자의 초직지위 획득 ... 157
  • 나. 응답자의 현직지위 획득 ... 165
  • 5. 직업지위 획득 과정 분석 ... 174
  • 가. 지위 획득 기본 모형 ... 175
  • 다. 확장 모형 ... 185
  • 6. 현직 소득에 대한 출신배경과 교육의 영향력 ... 195
  • 가. 1943-55년 출생집단의 소득 결정 요인 분석 ... 196
  • 나. 1956-65년 출생집단의 소득 결정 요인 분석 ... 198
  • 다. 1966-75년 출생집단의 소득 결정 요인 분석 ... 199
  • 7. 소결 ... 201
  • Ⅵ 계급 이동의 변화 추이 ... 207
  • 1. 선행 연구 검토 ... 209
  • 2. 분석 방법 ... 212
  • 3. 이동표 분석 ... 217
  • 가. 세대 간 계급 유출입 구조 ... 217
  • 나. 출생집단 삼원이동표에 대한 대수선형 분석 ... 223
  • 다. 이원이동표에 대한 대수선형 분석 ... 227
  • 라. 교육수준 삼원이동표에 대한 대수선형 분석 ... 237
  • 4. 출신계급과 교육수준, 교육수준과 현직 계급 ... 254
  • 5. 농민층의 분해 양상 ... 264
  • 6. 소 결 ... 267
  • Ⅶ 결론 및 제언 ... 271
  • 1. 결론 ... 273
  • 가. 교육계층화의 변화 양상 ... 273
  • 나. 직업지위와 소득에 대한 영향 요인 ... 275
  • 다. 계급 이동 변화 추이 ... 278
  • 라. 논의 ... 281
  • 마. 연구의 한계 ... 283
  • 2. 제언 ... 284
  • 참 고 문 헌 ... 287
  • ABSTRACT ... 301
  • 부 록 ... 307
  • [부록 1] ‘2010 교육과 사회 이동 조사’ 설문지 ... 309
  • [부록 2] ‘2008, 2009, 2010 교육과 사회 이동 조사’ 주요 결과 ... 344
  • 끝페이지 ... 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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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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