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Ⅳ 데이터분석보고서 2 : 초기 청소년 생활만족도 변화와 영향 요인: 가족구조와 가족기능을 중심으로
Changes in Young Youths’ Satisfaction with Their Life and Influence Factors : Centering on Family Structures and Func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서정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125
과제고유번호 1105007263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생활만족도.가족구조.가족기능.잠재성장모형.Satisfaction with life.family structure.family function.HLM.latent growth curve model..

초록

본 연구는 가족구조와 가족기능이 초기 청소년 생활만족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주목한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데이터의 초4패널(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에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청소년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시간에 따른 개별 초기 청소년간의 생활만족도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HLM 7.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

Abstract

This study focuses on the influence of family structures and functions on young youths’ satisfaction with their life. The first, second and third year survey data of elementary school year 4 panels (elementary school grades 4, 5, and 6) from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were anal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 목차 ... 11
  • 제1장 서론 ... 15
  • 제2장 이론적 배경 ... 19
  • 1. 생활만족도 ... 19
  • 2. 생활만족도 연구경향 ... 20
  • 1) 심리학 ... 20
  • 2) 경제학 ... 22
  • 3) 사회학 ... 23
  • 4) 정치학 ... 25
  • 3. 생활만족도 예측요인 ... 27
  • 1) 가족구조 ... 27
  • 2) 가족기능: 양육태도(감독, 애정, 방임, 학대) ... 29
  • 3) 통제변인 ... 30
  • 제3장 연구방법 ... 35
  • 1. 연구문제 ... 35
  • 2. 분석자료 및 분석대상 ... 36
  • 3. 주요 변인의 측정 ... 36
  • 4. 분석방법 및 분석모형 ... 39
  • 1) 기초모형 ... 40
  • 2) 조건모형 ... 41
  • 제4장 결과 ... 45
  • 1. 연구대상 일반특성 ... 45
  • 2. 주요 변인자료 ... 46
  • 3. 상관관계 ... 47
  • 4. 연구모형분석 ... 49
  • 1) 기초모형 ... 49
  • 2) 조건모형 ... 50
  • 제5장 결론 ... 57
  • 1. 요약 및 결론 ... 57
  • 2. 논의 ... 58
  • 제6장 정책제언 ... 63
  • 1. 현황 및 문제점 ... 63
  • 2. 제언 ... 64
  • 참고문헌 ... 67
  • Abstract ... 81
  •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83
  • 끝페이지 ... 91

표/그림 (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